메뉴 건너뛰기

close

 
국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확진자가 18명으로 늘어 가고 있는 가운데 5일 오전 서울 중구 남대문시장에서 방역협회 회원들이 바이러스의 전파를 막기 위해 방역 소독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국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확진자가 18명으로 늘어 가고 있는 가운데 5일 오전 서울 중구 남대문시장에서 방역협회 회원들이 바이러스의 전파를 막기 위해 방역 소독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 유성호

관련사진보기

 
정부가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아래 신종 코로나) 확산으로 피해를 입은 중소·중견기업과 자영업자에게 정책금융기관을 통해 2조원 규모의 자금을 지원한다.

7일 금융위원회, 중소벤처기업부 등은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대응 경제관계장관 회의'를 개최하고 이 같은 내용의 지원 방안을 결정했다.

중소·중견기업을 대상으로 새롭게 지원하는 자금은 모두 1조9000억 원이다. 신종 코로나 여파로 매출이 급격히 줄거나, 중국기업과 거래하던 중 영업에 차질이 발생한 기업은 산업·기업은행, 신용보증기금 등을 찾아 대출 등을 신청할 수 있다. 대출의 경우 금리를 우대받을 수 있고, 보증의 경우 보증료율 감면이 가능하다는 것이 당국 쪽 설명이다.

김태현 금융위 사무처장은 "업종에 제한을 두지 않고 지원할 것"이라며 "각 정책금융기관이 자체적으로 개별 상황에 따라 지원대상 여부를 판단하도록 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기존에 정책금융기관에서 대출이나 보증을 받았고, 6개월 이내에 만기가 돌아오는 피해 기업 가운데 연장을 원하는 곳은 별도의 지원을 받을 수 있다. 산업·기업은행, 수출입은행과 신보, 기술보증기금, 중소기업진흥공단의 대출과 보증의 경우 만기가 1년 연장되고, 원금 상환도 1년 유예된다.

중국 후베이성 지역 봉쇄로 매입대금 결제, 물품 인도 등에 어려움을 겪는 기업들에 대한 지원 방안도 마련됐다. 산은과 기은, 수은은 수출기업에 대해 매입외환입금이 늦어지는 경우 발생하는 가산금리를 감면해주고, 부도 등록을 1개월 유예할 예정이다. 또 수입기업에 대해서도 수입신용장 만기를 최장 1년 연장할 계획이다.

소상공인, 자영업자도 저금리 대출 지원

이와 함께 정부는 기업들의 어려움을 덜어주기 위해 올해 중으로 계획했던 정책금융 대출 등을 앞당겨 공급할 방침이다. 산은 45조원, 기은 51조원 등 모두 230조원의 대출과 보증을 조기에 집행하겠다는 것이다.

전통시장 소상공인과 영세 자영업자에 대한 자금 지원도 강화한다. 전통시장 상인회에 소속된 사업자는 1인당 1000만원 한도, 최장 2년 동안 연 4.5% 이내 이자율로 대출 이용이 가능하다. 피해가 인정되는 소상공인의 경우에는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을 통해 연 2% 고정금리로 최대 7000만원까지 자금을 새롭게 지원 받을 수 있다. 이와 관련해서는 모두 200억 원의 자금이 공급된다.

또 음식, 숙박 등 피해 소상공인은 지역 신용보증재단에서 7000만원 한도로 보증비율이 우대되거나 감면되는 특례보증을 신규로 받을 수 있다. 모두 1000억 원의 자금이 지원될 예정이다.

더불어 신종 코로나 피해 소상공인과 자영업자는 기업은행에서 최대 1억 원, 최장 8년 동안 최저 1.5%의 저금리 대출이 가능하다. 신용등급 6등급 이하인 저신용 자영업자와 차상위계층 이하 저소득 자영업자는 미소금융을 통해 2000만원 한도, 최장 5년까지 연 4.5% 이내의 금리로 대출 받을 수 있다.

이번 방안과 관련해 지원을 원하는 사람은 금융감독원 '중소기업 금융애로 상담센터' 내 전담창구(1332, 6번)으로 연락하면 지원 프로그램을 안내 받을 수 있다.

김 사무처장은 "이번은 예방적 성격의 초기대응 방안"이라며 "앞으로의 상황 추이에 따라 지원 방안을 더 확대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태그:#정책금융, #소상공인, #중소기업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