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12일 오후 전국사무금융서비스노동조합은 서울 마포구 사무실에서 심상정 정의당 대표 등과 정책간담회를 갖고 사모펀드 규제·노동이사제 등 입법을 제안했다.
 12일 오후 전국사무금융서비스노동조합은 서울 마포구 사무실에서 심상정 정의당 대표 등과 정책간담회를 갖고 사모펀드 규제·노동이사제 등 입법을 제안했다.
ⓒ 조선혜

관련사진보기

 
주요 증권·카드·보험사 노동자들로 구성된 전국사무금융서비스노동조합(사무금융노조)이 진보정당 지지를 선언하고, 사모펀드 규제·노동이사제 등 입법을 제안했다.

12일 오후 사무금융노조는 서울 마포구 사무실에서 심상정 정의당 대표 등과 정책간담회를 갖고 이같은 내용을 담은 입법요구안을 전달했다.

이재진 사무금융노조 위원장은 "노조원들의 스펙트럼이 워낙 넓다보니 더불어민주당에 대한 기대와 희망을 갖고 있는 사람도 있지만, 진보정당 지지를 원칙으로 하는 총선 방침을 확정했다"고 말했다.

그는 "정의당이 노동자에 보여줬던 방향성에 대해 강조하지 않더라도, 당이 더 많은 의석을 확보해야 한다는 점에 공감할 것"이라며 "많은 노조원들이 함께 할 수 있도록 방향을 잡아갈 생각"이라고 했다.

심 대표는 "사무금융노조는 넥타이 부대로, 진짜 노동자로, 대한민국의 민주주의를 열어왔고, 노사관계의 민주화를 위해 애써온 조직이라 생각한다"며 "무엇보다 진보정치 20년 역사에서 많은 시행착오를 감내하면서 많은 희생과 헌신을 보여준 조직"이라고 화답했다.

이어 "정의당을 교섭단체로 만든다는 것은 당의 공약이 살아 움직여 많은 결과를 만든다는 것을 의미한다"며 "'노동이 당당한 나라'라는 약속을 흔들림 없이 이행해나갈 것"이라고 그는 덧붙였다.

심상정 "노동이 당당한 나라 약속 이행"

이날 노조는 노동이사제 도입 등 정책을 요구했다. 우선 국내 금융정책 총괄 기관인 금융위원회와 물가안정 등을 위해 기준금리를 조정하는 기구인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 등에 노조 추천인의 참여를 의무화하는 법안을 제안했다.

금융 관련 주요 조직에 기업계를 대표하는 이들만 참여하면서 특정 업권·계층의 이해만 반영된 정책이 양산되고 있어 이를 견제할 장치가 필요하다는 것이다.

또 노조는 노동자가 추천한 사람을 기업의 이사로 선임하는 제도인 노동이사제를 도입하고, 금융지주회사법 개정 등으로 금융지주사에 노사협의회 설치를 의무화하는 안도 제시했다. 이와 함께 금융사의 여성관리직 비율이 높아지도록 은행법 등 관련 업법을 개정할 필요가 있다는 것이 노조 쪽 설명이다.

더불어 노조는 최근 파생결합펀드(DLF), 라임자산운용의 사모펀드 등으로 대규모 피해가 발생한 점을 고려해 자본시장법 개정으로 사모펀드 관련 규제를 강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정부의 금융 관련 각 위원회에 대해 소비자 문제 전문가 임명을 의무화하고, 삼성 등 재벌기업 지배구조 개혁을 위해 보험업법 개정에 적극 나서야 한다고 노조는 제언했다.

이날 정책간담회에는 김종민 정의당 부대표, 이정미 총선기획단장, 추혜선 원내수석부대표, 김영훈 노동본부장, 박원석 정책위의장 등이 참석했다.

태그:#사무금융노조, #정의당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