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박원순 서울시장이 13일 오전 서울 구로구 보건소에서 구로구 코리아빌딩 콜센터 집단감염 등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다.
 박원순 서울시장이 13일 오전 서울 구로구 보건소에서 구로구 코리아빌딩 콜센터 집단감염 등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다.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박원순 서울시장이 서울시 인근 부천시 교회를 통한 집단감염 사태와 관련해 "여전히 33%의 교회가 오프라인으로 예배하고 있다"며 종교 행사의 자제를 당부했다.

박 시장은 16일 오전 정례브리핑에서 "교회 오프라인 예배가 산발적인 집단 감염을 초래하는 것이 현실"이라며 "당분간 온라인 예배로 전환하거나 당분간 자제해 주시라고 다시 한 번 강력히 요청한다"고 재차 말했다.

구로구 콜센터 확진자 수가 1주일 만에 129명(서울 79명, 경기 32명, 인천 18명)으로 다소 진정세로 돌아선 가운데 경기 성남시 은혜의강 교회에서 40명 이상의 확진자가 나온 사태를 이른 말이다.

박 시장은 코로나19의 잠복기를 감안해 2주간 시행해온 '잠시 멈춤' 캠페인도 지속할 뜻을 시사했다.

"지난 2주간 지하철과 버스 등 대중교통 이용량을 분석한 결과 승객 수가 34%나 감소했고, 수도권 내 경기, 인천 등 유입 인구가 평일 평균 172만에서 130만대로 42만 명이나 감소했습니다. 발걸음을 잠시 멈춘 시민 여러분이 코로나19의 수도권 내 광범위한 확산을 막는 데 결정적으로 역할을 해 주셨습니다. 그러나 잠시 멈춤을 중단하기에는 아직도 상황이 엄중합니다. 코로나19의 확산세를 확실히 잡기 위해서는 조금 더 강력한 잠시 멈춤이 필요합니다."

한편, 서울시는 코로나19로 나오는 생계비 지원 대책 중에서 서울시민은 전 국민에게 100만 원씩 지급하는 '재난기본소득'보다는 저소득층 위주의 '긴급생활비 지원'을 선호한다는 여론조사 결과를 이날 내놓았다.

서울시는 12~13일 코로나19로 인한 위기극복 방안으로 논의되고 있는 재난 긴급생활비 지원과 재난기본소득에 대해 시민들의 의견을 물어봤다.

조사 결과, 일정 소득 이하 가구에 주는 '재난긴급생활비지원'(박원순안, 61.5%)이 소득과 재산규모와 상관없이 모든 국민에게 재난기본소득을 지급해야 한다는 '재난기본소득'(29.4%)보다 2배가량 많은 공감을 얻어냈다.

서울시는 정부 추경안에 포함되지 못한 중위소득 이하 800만 가구에 5월말까지 60만 원의 상품권을 지급하자고 제안했는데, 이에 대한 시민들의 의견을 확인하기 위해 여론조사를 실시했다.

가구당 30만 원씩 2개월 동안 60만 원이라는 지원금 규모에 대해서는 '적당하다'가 67.3%, '부족하다'가 27.6%로 각각 나타났다. '재난 긴급생활비지원'이 플랫폼 노동자, 일용직노동자, 프리랜서 등 코로나로 인해 생활이 어려워진 사람들에게 도움이 될 것인지를 묻는 질문에는 79.5%가 도움이 될 것이라고 응답했다.

이번 조사는 시가 12~13일 양일간 글로벌리서치에 의뢰해 만18세 이상 서울시민 1000명을 대상으로 유무선 RDD(전화 임의걸기), 전화면접 방식으로 실시했다.

이같은 조사 결과를 발판으로 박원순 시장은 자신의 '재난긴급지원안'을 16일 정부와 국회에 재차 요청했다.

박 시장은 "(코로나19로 인해) 매출과 소득이 급감한 가구들이 굉장히 많다. 이번 추경에 긴급복지 예산을 포함시키면 거의 800만 가구에 도움이 된다"며 재난기본소득을 반영해달라고 재차 요청했다.

태그:#박원순, #코로나19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