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최지혜대표가 우리동네배움터에서 강의하는 모습
 최지혜대표가 우리동네배움터에서 강의하는 모습
ⓒ 은평시민신문

관련사진보기


역촌동이 행정 통합되기 전, 역촌1동 주민센터가 위치했던 곳에 은평구평생학습관이 자리 잡은지 벌써 10년이 됐다. 지난 10년간 은평구평생학습관은 꾸준히 변화와 성장의 시간을 거쳐 '평생학습도시 은평'으로의 성장을 이끌어왔다. 

은평구평생학습관은 여러 마을모임에서 다양한 학습활동이 활발했던 은평구의 특성을 고스란히 안고 2010년 6월에 개관하여 은평어린이영어도서관과 함께 숨은고수교실을 비롯해 동네배움터, 학습동아리, 비문해자를 위한 늘배움학교 등 구민 모두에게 열린 평생학습터로 자리매김하면서 평생학습이라는 한 뜻을 갖고 지역사회와 함께 달려왔다.

크고 작은 주민모임과 풀뿌리 시민모임, 단체·기관의 학습활동이 활발한 은평의 지역적 특성을 고스란히 안고 시작한 은평구평생학습관의 지난 10년은 은평의 다양한 교육자원을 존중하고 여러 기관과 협력하여 '평생학습도시 은평'을 만들어온 과정이기도 했다. 

그동안의 노력에 대한 결실로 지역네트워크 대안대학인 '은평시민대학'으로 은평구가 서울시 최초로 2019년 제16회 대한민국평생학습 대상을 수상했으며, 2020년에는 평생학습도시 재지정평가에서 42개 학습도시 가운데 5개 우수도시 중 하나로 선정되기도 했다. 

특히 위드 코로나(with Corona) 시대를 맞아 은평구평생학습관은 비대면 평생학습모델 개발에 주력하고 있으며, 마을강사, 학습활동가 등 학습리더를 위한 학습활동 플랫폼 역할에 더욱 집중하기 위해 디지털 리터러시(digital literacy) 역량교육 등 온·오프라인 활동환경 조성에 힘쓰고 있다. 

올해는 은평평생학습 축제(온라인 공감한데이)와 은평구문해교육네트워크(한평생 좋은날), 은평시민대학 포럼을 온라인으로 개최하였고, 숨은고수교실, 학습동아리 프로그램도 온라인으로 전환하여 운영하고 있다.

평생학습관의 대표사업인 '우리동네 배움터'는 모든 프로그램을 온라인 학습 플랫폼을 통한 실시간 양방향 소통 방식으로 전환하여 19개소 120여개의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학습관은 온라인 프로그램의 원활한 운영을 위해 디지털 기기 조작과 수업 지원하는 '디지털 활동가'를 모집하여 배움터에 지원하고 있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평생학습관 홈페이지(https://edu.eunpyeong.go.kr)를 참고하거나, 전화(02-351-3673~4)로 하면 된다. 

덧붙이는 글 | 이 기사는 은평시민신문에도 실렸습니다.


태그:#은평시민신문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은평시민신문은 은평의 시민들이 함께 만들어가는 풀뿌리 지역언론입니다. 시민의 알권리와 지역의 정론지라는 본연의 언론사명을 지키고 실현하기 위해 정확하고 공정한 보도로 진실을 추구하며 참다운 지방자치와 풀뿌리민주주의 발전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