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박남춘 인천시장이 2020년 10월 29일 시청 공감회의실에서 열린 '인천 복지기준선 최종보고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박남춘 인천시장이 2020년 10월 29일 시청 공감회의실에서 열린 "인천 복지기준선 최종보고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 인천시

관련사진보기

 
인천시(시장 박남춘)는 보건복지부에서 실시한 '2020년 지역 사회보장계획 시행결과 평가'에서 시·도 최우수 자치단체로 선정됐다고 16일 밝혔다. 지역사회보장계획은 '사회보장급여법'에 따라 인천시의 사회보장 전체를 아우르는 종합계획이다. 

이번 최우수 자치단체 선정은 시민의 욕구와 자원을 점검하고 민·관의 협력과 시민의 참여를 통해 지역사회 복지가 나아가야 할 청사진과 이정표를 담은 지역사회보장계획의 실행과 평가, 환류 과정에 대한 전문평가위원회의 종합평가 결과다.

이번 평가에서는 계획의 충실성, 시행과정의 적정성, 시행결과의 우수성과 지역주민의 참여도, 민관협력 등 5개 분야와 지역균형 발전 노력을 종합적으로 판단했다. 인천시는 인천 2030 미래이음과의 연계성, 시민교육 등의 민관협력, 다양한 시민 참여, 체감 있는 복지정책 구현과 군구 복지격차 해소의 균형발전 전략제시 등이 우수평가 항목으로 인정받았다.

인천시는 지난해 인천시민이면 누구나 인간다운 삶을 누리실 수 있도록 적정 수준의 생활기준을 구체적으로 제시한 인천 복지기준선을 발표했다. 이를 바탕으로 실질적이고 지속적인 복지정책 실현의 토대를 마련하는 등 시민이 체감하는 복지도시 실현을 위해 노력해 왔다. 복지기준선  발표가 이번 지역사회보장계획 시행 결과에 큰 영향을 미쳤다.

이민우 인천시 복지국장은 "이번에 최우수 자치단체로 선정된 것은 인천시 복지 비전인 당당한 시민과 함께 하는 풍요로운 삶, 복지특별시 인천을 위한 시와 시민의 노력이 합쳐진 결과"라며 "인천의 복지만큼은 누구나 차별 없는 소외 없이 누리는 맞춤형 복지로, 한 사람도 소외되거나 어떤 영역도 복지사각지대로 남지 않도록 꼼꼼히 챙겨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태그:#사회보장계획, #복지기준선, #인천시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사람에 대한 기사에 관심이 많습니다. 사람보다 더 흥미진진한 탐구 대상을 아직 보지 못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