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5박7일간의 영국·미국·캐나다 순방에 나선 윤석열 대통령이 18일(현지시간) 런던행 공군 1호기에서 기내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5박7일간의 영국·미국·캐나다 순방에 나선 윤석열 대통령이 18일(현지시간) 런던행 공군 1호기에서 기내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 대통령실 제공

관련사진보기

 
외교부는 20일, 유엔총회 기간 중 한일정상회담 성사 여부와 관련해 "양국 간 조율 중"이라고 밝혔다.

임수석 외교부 대변인은 이날 오후 정례브리핑에서 관련 질문을 받고 "아직 결정된 것은 없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앞서 대통령실이 한일정상회담이 양국 간에 흔쾌히 합의됐다고 밝혔던 입장을 외교부가 번복한 것인지에 대해서 임 대변인은 '양국 간 긴밀한 소통'이 진행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외교 관행 벗어난 확정적 발표' 지적엔 즉답 피해 

임 대변인은 대통령실이 사용한 '흔쾌히 합의'란 표현에 대해서는 "현재 한일 간에 양국 간 '긴밀한 소통이 이루어지고 있다'하는 취지에서, 그리고 한일 간 주요 현안, 강제징용 문제를 포함해서 여러 현안을 양국 간 긴밀히 소통하고 있다는 취지의 말씀하신 것으로 이해하시면 좋겠다"고 부연했다.

그는 또 대통령실이 정상회담 일정과 관련해 외교적 관행에서 벗어나서 확정적으로 발표했다는 지적에 대해서는 "그 사안에 대해서는 더 이상 구체적으로 말씀드리는 것은 적절치 않다고 생각한다"고 즉답을 피했다.

임 대변인은 또 윤석열 대통령 부부가 엘리자베스 2세 영국 여왕 조문을 취소한 것과 관련해서는 "지각을 하거나 의전 실수가 아니었다"고 밝혔다.

임 대변인은 참배가 불발됐거나 조문이 취소된 것이 아니라며 "일각에서는 대통령이 지각을 했다는 그런 의견도 있지만 그것 역시 사실이 아니다"고 강조했다.

그는 "현지에 도착한 이후 런던의 심각한 교통상황으로 인해서 우리 대표단 차량이 제때 이동할 수 없었고, 19일에는 비행기 출국에 앞서 대통령께서 미리 도착해서 30분간 이상 기다린 일도 있었다"고 설명했다.

임 대변인은 "영국 왕실에서는 자칫 우리 대통령 내외가 국왕 주최 리셉션에 늦을 수 있다는 우려 때문에 참배와 조문록 작성을 다음 날로 미루도록, 순연하도록 요청을 했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임 대변인은 "이번 조문외교의 핵심은 바로 장례식에 참석하는 것"이라며 "국장에 참석하는 것이 가장 핵심"이라고 말했다.

윤 대통령을 박진 외교부 장관이 수행하지 않은 것과 관련해선 "(현지에서) 엄격하게 각국 국왕 또는 정상과 추가 한 명으로 제한돼 있었다"고 설명했다.

태그:#한일정상회담, #외교부, #조문외교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김도균 기자입니다. 어둠을 지키는 전선의 초병처럼, 저도 두 눈 부릅뜨고 권력을 감시하는 충실한 'Watchdog'이 되겠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