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지난 8월 12일 서초구 서울 중앙지방법원에 도착해 회계 부정과 부당 합병 등의 혐의 1심 속행공판에 출석하고 있는 이재용 당시 삼성전자 부회장.
 지난 8월 12일 서초구 서울 중앙지방법원에 도착해 회계 부정과 부당 합병 등의 혐의 1심 속행공판에 출석하고 있는 이재용 당시 삼성전자 부회장.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서울=연합뉴스) 장하나 기자 = 이재용 삼성전자[005930] 회장이 "지금은 더 과감하고 도전적으로 나서야 할 때"라며 "미래 기술에 우리의 생존이 달려있다"고 말했다.

27일 삼성전자에 따르면 이 회장은 지난 25일 부친인 고(故) 이건희 회장 2주기를 맞아 계열사 사장단과 가진 오찬에서 "어렵고 힘들 때일수록 앞서 준비하고 실력을 키워나가야 한다"며 이같이 강조한 것으로 알려졌다.

회장 취임에 앞서 회장 타이틀을 다는 소회와 각오를 밝힌 셈이다.

이 회장은 이날 오전 열린 삼성전자 이사회 의결에 따라 부회장이 된 지 10년 만에 회장으로 승진했다.

이 회장은 사장단 오찬에서 "회장님(이건희 회장)의 치열했던 삶을 되돌아보면 참으로 무거운 책임감이 느껴진다"며 "선대의 업적과 유산을 계승 발전시켜야 하는 게 제 소명이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삼성전자의 주력인 메모리 반도체 업황 악화 등 글로벌 위기에 대한 우려도 내놨다.

이 회장은 "안타깝게도 지난 몇 년간 우리는 앞으로 나아가지 못했다"며 "새로운 분야를 선도하지 못했고, 기존 시장에서는 추격자들의 거센 도전을 받고 있다"고 진단했다.

최근 국내외 주요 사업장과 글로벌 시장을 둘러본 소감으로는 "절박하다"고 표현했다.

이 회장은 "우리 앞에 놓인 현실은 엄중하고 시장은 냉혹하다"며 "돌이켜 보면 위기가 아닌 적이 없다. 우리가 어떻게 대응하느냐에 따라 기회가 될 수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창업 이래 가장 중시한 가치가 인재와 기술"이라며 "성별과 국적을 불문하고 세상을 바꿀 수 있는 인재를 모셔오고, 양성해야 한다"고 밝혔다. 또 "세상에 없는 기술에 투자해야 한다"라고도 했다.

이 회장은 "최고의 기술은 훌륭한 인재들이 만들어 낸다"며 "인재들이 마음껏 뛰놀 수 있는 조직 문화가 필요하다"고 주문했다.

이어 "도전과 열정이 넘치는 창의적인 조직을 만들어야 한다"면서 "목표를 향해 치열하게 나아가면서도 상황 변화에 유연하고, 우리의 가치와 질서를 존중하면서도 다양성을 인정하는 개방적인 문화를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회장은 "삼성은 사회와 함께해야 한다"며 "고객과 주주, 협력회사, 지역사회와 함께 나누고 더불어 성장해야 한다. 나아가 인류의 난제를 해결하는 데도 기여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미래의 삼성을 ▲ 꿈과 상상을 현실로 만드는 기업 ▲ 끊임없이 새로운 세계를 열어가는 기업 ▲ 세상에 없는 기술로 인류사회를 풍요롭게 하는 기업이라고 제시했다.

이 회장은 "오늘의 삼성을 넘어 진정한 초일류 기업, 국민과 세계인이 사랑하는 기업을 꼭 같이 만들자"며 "제가 그 앞에 서겠다"고 각오를 다졌다.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태그:#연합,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바른 언론 빠른 뉴스' 국내외 취재망을 통해 신속 정확한 기사를 제공하는 국가기간뉴스통신사입니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