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예산군이 추진해온 보령제약 전문단지(응봉면 증곡리 334-4일대) 조성사업이 토지 보상 문제로 7개월째 표류하자, 토지주들이 사업취소를 요구하며 농성을 벌였다.

 

지난 2일 권오훈씨 등 토지주 16명이 군청사에서 최승우 군수를 면담하고 "군의 미온적인 태도를 더 이상 두고 볼 수 없다"며, 사업자체 취소를 요구해 무산될 위기를 맞고 있다.

 

이날 지주대표로 나선 권씨는 "군수도 터무니없는 보상가격이라 재감정을 통해 지주들이 납득할 수 있는 수준으로 책정돼야 한다고 했음에도 결과는 마찬가지였다"며 "현재로 봐선 차라리 사업을 취소하는 방안이 최선"이라고 주장했다. 또 "당시 최운현 군수권한대행도 차선책으로 지주와 보령제약, 군이 참여하는 협의체를 구성해 적절한 보상가를 협의하자고 했지만 지금까지 이루어진 게 없다"고 덧붙였다.

 

이에 최 군수는 "국내 굴지의 제약업체인 보령제약을 예산지역에 유치하는 것은 지역경제에도 적지 않은 영향을 미친다는 데는 의심할 여지가 없다"며, "지금까지의 토지협상은 과정일 뿐 아직 끝난게 아닌 만큼 조급해 하지 말고 인내를 갖고 지켜보자"고 지주들을 설득했다.

 

그러나 지주들 대부분은 "보령제약 측에서 2차로 제시한 토지 보상가격이 평균 감정가에서 50% 정도 상향됐다 해도 현시가의 20~30% 수준에 불과해 토지주들이 원하는 만큼의 보상은 절대 기대하기 어렵다"고 일축했다.

 

과수원을 경영했던 김종수씨는 "보령제약 측에서 토지보상이 임박해진 만큼 농사짓지 말라고 해서 손을 놓고 지금까지 기다려왔는데 앞으로 어떻게 먹고 살아가야 할지 막막하다"고 하소연했다.

 

결국 최 군수와 지주들은 협의체를 구성해 다시 보령제약측과 보상가에 대한 협상을 벌이기로 약속했으나, 사실상 지주들의 요구대로 현실 보상이 힘들 것으로 판단되고 있다.

 

한편, 군은 전문단지 조성부지로 이 곳에 14만6778㎡를 사업지구로 지정해놓고 토지보상도 하지 않은 채 지난해 12월 1일 보령제약 입주 기념식을 가졌다.


태그:#전문단지, #토지보상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