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강원도(지사 최문순)는 지난 5월부터 국내 스마트폰 가입자 2500만 시대에 맞춰 스마트폰, 소셜네트워크(SNS) 등 새로운 패러다임에 대응하기 위한 스마트 강원서비스(SGS : Smart Gangwon Service)를 운영하기 시작했다. 어플리케이션 이름도 수요자들이 쉽게 기억하고 정감을 느끼도록 '토스트'라 정했다. 토스트의 의미는 Tour and Story의 약자로 이야기가 있는 강원 여행을 뜻한다. 따라서 토스트가 담고 있는 기능 및 특징 등에 대해 밀착 취재했다. - 기자말 -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 토스트는 사용자들에게 재미와 감동을 주고, 여행 동기에 맞춘 '테마형 여행지 추천' 서비스로, 스토리 텔링 형태의 콘텐츠를 기반으로 한다. 즉, 강원 테마여행을 비롯한 맛 집, 숙박, 축제, 특산품 등 다양한 여행정보가 기본적으로 제공되며 사용자가 직접 콘텐츠를 만들어가는 네티즌 참여 형 서비스 어플리케이션이다.

강원도의 토스트, 어떻게 생겼을까

스마트강원서비스(SGS)의 여행 어플 토스트(TOaST) 화면
 스마트강원서비스(SGS)의 여행 어플 토스트(TOaST) 화면
ⓒ 토스트 갈무리

관련사진보기


토스트는 강원도내 2200여 개의 관광지에 대해 일반 사용자들이 쉽게 접할 수 있도록 23개의 테마로 카테고리를 정했다. 또한 여행지별로 기본정보와 상세정보, 사진정보는 물론 알기 쉽게 서술형으로 안내하고 있다는 것이 특징이다.

"누구나 여행 계획단계에서 많은 사람들이 추천하는 곳을 선택할 것입니다. 따라서, 여행할 곳을 선정하는 데 있어서도 그곳을 다녀온 다른 여행객들의 의견을 많이 참고하게 되는데요. 대부분 여행객들의 경우 포털 검색을 통해 확인을 하게 되는데, 토스트는 이런 불편함을 개선해 포털의 각종 블로그에서 제공하는 해당 여행정보는 물론 모바일 형식의 운영을 통해 언제 어디서든 관련 정보를 얻는 것이 가능합니다."

강원도청 토스트 운영자 백조연씨의 설명처럼 토스트는 강원도를 여행하고자 하는 방문객들이 여행계획을 세우거나 여행 중에 다양한 도움을 줄 수 있도록 구성돼 있다.

주요 내용은 여행지를 기준으로 반경 10km 이내에 있는 관광지·맛집·숙박정보를 제공하는 '주변정보 기능', 여행지 중에서 다음에 다시 가보고 싶은 곳이 있을 때를 대비한 '찜 기능', 다른 여행객들의 포스팅 내용을 볼 수 있는 '리브 기능', 스마트폰의 GPS 기능을 활용해 현재의 위치를 기준으로 반경 500m, 1km, 3km, 5km, 10km 이내에 있는 주변관광지·맛집·숙박정보를 찾아보는 '주변검색 기능', 여행 중에 각종 QR코드 정보를 이용할 수 있는 기능, 지도보기에서 현재의 위치를 확인할 수 있는 기능 등을 담고 있다.

단순한 여행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는 가라!

토스트 세부내용은 웹사이트(http://www.toast.or.kr)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토스트 세부내용은 웹사이트(http://www.toast.or.kr)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 토스트 갈무리

관련사진보기


또 하나의 토스트의 장점은 사용자가 여행이야기를 직접 만들어갈 수 있도록 하는 참여형 서비스라는 점이다. 다시 말해서 관광객들이 여행을 하면서 보고, 듣고, 느꼈던 감동과 진솔한 이야기를 보다 쉽고 빠르게 공유할 수 있으며, 관광객이 직접 스마트폰을 이용해 사진이나 동영상을 촬영해 글과 함께 등록할 수 있도록 만들어졌다. 아울러 잘못된 부분에 대해서는 업주가 직접 사과의 글이나 개선 대책을 제시할 수 있도록 구성돼 있어 쌍방향 통신 기능을 제공하는 것도 장점 중 하나로 꼽힌다.

"토스트 커뮤니티 기능인 가입인사, 카카오톡 공유하기, 사진갤러리, 동영상 갤러리 등과 이용자가 작성하는 추천여행지에 대해 리뷰와 댓글 달기, SNS로 보내기 등의 평가 기능도 있고, 사용자들의 참여와 소통이 가능한 창구 기능 등 토스트 앨범에 여행이야기를 직접 등록하거나, 리뷰도 할 수 있어요. 그럴 경우 지역별 '여행 스탬프'가 쌓이게 되고, 글 등록건수에 따라 다이아몬든, 골드, 실버, 브론즈의 등급이 매겨져 흥미를 배가했다는 것도 특징입니다."(강원도청 토스트 운영자 백조연씨)

샌드위치가 아니고, 토스트입니다

트위터 전도사 강원도청 백조연씨 트위터
 트위터 전도사 강원도청 백조연씨 트위터
ⓒ 백조연씨 트위터 갈무리

관련사진보기


토스트의 또 다른 기능으로는 국내에서는 최초로 모니터 크기에 따라 화면이 자동으로 변하는 반응형 웹이라는 점을 꼽을 수 있다. 즉, 스마트폰, 태블릿PC, 노트북 등의 모바일 기기에서 웹 서비스 활용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또한 관광지 정보·맛집·숙박·축제·강원길·특산품 등 분야별 단위 어플리케이션 제공을 통해 사용자들이 특화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채널을 다양화하고, 할인쿠폰·전화걸기·문자예약·구매결재(특산품) 등 종합적인 기능을 탑재했다.

"토스트는 강원도뿐만 아니라 전국에 있는 좋은 여행지·맛집·숙박·축제 등을 여행객들이 추천하고 등록할 수 있도록 확장성 있게 개방하고 있어요. 그래서 앞으로 2018 평창 동계올림픽을 전후해 강원도를 찾는 여행객들에게 유용한 여행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단계적으로 콘텐츠를 확대·서비스할 계획으로 있고요. 또 사용자가 참여하고 만들어가는 서비스가 정착될 수 있도록 다양한 이벤트와 홍보 전략을 펼쳐나갈 계획입니다. 설치 방법은 아주 간단해요. 안드로이드폰이나 아이폰의 앱스토어에서 토스트나 강원여행으로 검색해서 설치하면 됩니다."

토스트 운영자인 백조연 씨의 말에서 토스트가 강원도, 더 나아가 전국적인 여행정보서비스로 발전해 갈 것이라는 강한 신념을 읽을 수 있었다.


태그:#토스트, #강원여행, #백조연, #최문순 강원도지사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밝고 정직한 세상을 만들어 가는 오마이뉴스...10만인 클럽으로 오십시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