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통일교와의 관계에 대한 자민당의 조사 결과 발표를 보도하는 NHK 갈무리.
 통일교와의 관계에 대한 자민당의 조사 결과 발표를 보도하는 NHK 갈무리.
ⓒ NHK

관련사진보기

 
아베 신조 전 총리의 총격 사망으로 통일교(세계평화통일가정연합)와의 관계 논란이 불거진 일본 집권 자민당이 소속 국회의원의 절반 가까이 접점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일본 공영방송 NHK에 따르면 모테기 도시미쓰 자민당 간사장은 8일 저녁 도쿄 자민당 본부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전체 소속 의원 381명 가운데 179명이 통일교와 접점이 있다는 자체 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일본에서는 지난 7월 아베 전 총리를 살해한 야마가미 데쓰야가 '어머니가 통일교에 거액을 기부해 가정이 파탄 났다'며 아베 전 총리가 통일교와 관련이 있다고 주장한 이후 여러 의원 및 당직자가 실제로 통일교와 접점이 있는 것으로 드러나면서 여론의 거센 비판을 받고 있다.

그러자 자민당은 소속 의원들에게 과거나 현재에 통일교와의 접점이 있는지 여부를 보고하라고 지시한 바 있다.

이날 발표된 조사 결과에 따르면 자민당 의원 상당수가 선거 때 통일교 측의 조직적인 지원을 받았고, 통일교 관련 모임에 축전이나 회비를 보내거나 직접 참석까지 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아베 전 총리의 친동생인 기시 노부오 방위상은 선거 때 통일교 측의 자원봉사를 지원 받았고, 복심으로 불리던 하기우다 고이치 자민당 정무조사회장은 통일교 관련 모임에 참석했었다.
 
일본 집권 자민당 소속 의원들과 통일교와의 관계를 보도하는 NHK 갈무리.
 일본 집권 자민당 소속 의원들과 통일교와의 관계를 보도하는 NHK 갈무리.
ⓒ NHK

관련사진보기

 
하기우다 정무조사회장은 "통일교로부터 피해를 입고 고통받는 분들이 있다는 점에서 (모임 참석을) 반성하고 있다"라며 "관계를 모두 끊고 신뢰 회복과 피해 방지를 위해 전력을 다하겠다"라고 사과했다. 

파벌별로는 아베 전 총리가 이끌던 자민당 내 최대 파벌 아베파(97명)가 37명으로 가장 많았고, 아소파(51명)가 21명, 니카이파(43명)가 16명으로 뒤를 이었다. 기시가 총리가 수장인 기시다파(43명)는 15명으로 집계됐다.

모테기 간사장은 이날 조사 결과를 발표하면서 "결과를 무겁게 받아들이며 솔직히 반성하겠다"라면서 "앞으로 통일교와 일절 관계를 갖지 않는다는 당의 방침을 철저히 지키며 통일교에 의한 피해자 구제도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다만 아베 전 총리와 통일교와의 관계에 대한 조사 여부에 대해서는 "세상을 떠난 사람에 대해 당사자가 없는 가운데 사실 관계를 확인하는 것은 곤란하고 한계가 있다"라며 반대한다는 입장을 보였다.

기시다 총리도 "국민 여러분의 의심을 받지 않고 신뢰를 회복하기 위해 노력하겠다"라며 "사회적으로 문제가 있는 단체와는 일절 관계를 가지지 않도록 철저히 감시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태그:#자민당, #통일교, #아베 신조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