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실내 마스크 착용 의무가 해제된 30일 오전 제천시청. 출근하는 공무원 대부분이 마스크를 쓴 모습이다.
 실내 마스크 착용 의무가 해제된 30일 오전 제천시청. 출근하는 공무원 대부분이 마스크를 쓴 모습이다.
ⓒ 제천인터넷뉴스 최태식

관련사진보기

 
실내 마스크 착용 의무가 사라지고 권고로 바뀐 30일, 예상과 다르게 대부분의 시민은 코로나19 감염 우려에 쉽게 마스크를 벗지 못하는 모습이다.

마스크를 벗은 일부 시민들도 그간 착용했던 습관과 주변 환경 때문에 눈치를 보며 마스크를 다시 쓰는 모습이다.

이날 충북 제천의 출근길 버스 정류장을 돌아 본 결과, 시민 대부분이 마스크를 착용했다.

마트 종업원 역시 마스크를 쓴 채 근무 중이다. 종사자 A씨는 "습관도 됐고 또 보온 효과 때문에 마스크를 계속 쓸 예정이다"라고 말했다.

이런 사회적 분위기 때문에 조치 해제에도 실제 마스크를 벗기는 힘들 것 같다는 이들도 있었다.

제천시청 소속 한 공무원은 "오늘 아침 아파트 엘리베이터에서 마스크를 벗었는데 상대방이 좋아하지 않는 눈치다"라며 "다같이 벗지 않는 이상 마스크는 당분간 계속 써야 할 것 같다"고 말했다.

방역당국에 따르면 실내 마스크 착용 의무 해제에서 제외되는 시설은 감염취약시설, 대중교통, 의료기관과 약국 등이다. 

감염취약시설은 요양병원 등 장기요양기관, 정신병원을 비롯한 정신건강증진시설, 장애인복지시설 등인데 이 중 입소형 시설이 마스크 의무 착용 대상이다.

대중교통수단은 버스, 철도, 도시철도, 여객선, 도선, 택시, 항공기, 전세버스, 특수여객자동차 등을 망라한다. 

유치원 학교 등의 통학차량에서도 마스크를 써야 한다. 대중교통수단에 탑승 중인 경우에만 의무가 적용된다. 

지하철역 기차역 공항 등에서는 마스크를 벗어도 되고 지하철과 기차 비행기에 탈 때만 마스크를 쓰면 된다. 

덧붙이는 글 | 이 기사는 제천인터넷뉴스에도 실렸습니다.


태그:#코로나19, #실내 마스크 해제
댓글2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2011년 8월 발행을 시작, 새로운 지역 언론문화 정착을 목표로 시민의 입을 대신하는 열린 언론이 되고자 노력합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