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미국 LA 카탈리나 거리에 있는 흥사단의 옛 본부 건물에서의 기념 촬영. 흥사단 제24차 연례대회(1937.12.26.) 때의 모습
 미국 LA 카탈리나 거리에 있는 흥사단의 옛 본부 건물에서의 기념 촬영. 흥사단 제24차 연례대회(1937.12.26.) 때의 모습
ⓒ 국가보훈처 제공

관련사진보기

 
부동산 재개발로 철거 위기에 놓였던 미국 LA 카탈리나 거리의 흥사단 옛 본부 건물(단소, 團所)이 현지 한인사회와 단체, 우리 정부의 노력으로 대한민국의 품에 안긴다.

국가보훈처는 "일제강점기, 미주 독립운동의 거점이었던 흥사단 옛 본부 건물을 재개발에 따른 철거를 막고, 독립운동사적지로서 보존하기 위해 지난 1월 31일(현지시각) 최종 매입계약을 체결했다"고 2일 밝혔다.

국가보훈처가 국외에 소재한 독립운동사적지 보존을 위해 부동산을 매입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 건물은 1929년부터 1948년까지 흥사단 본부로 사용되다 광복 이후 본진이 서울로 이전하면서 미주위원회로 개칭하고, 1979년까지 미국 내 한인들의 교육 및 사회활동과 권익 보호를 지원하는 역할을 하였다.

하지만 연로한 단원들이 재정적으로 단소를 유지하기가 어려워지자 1979년 매각했고, 그 뒤 미국인 소유의 임대주택 등으로 이용됐다. 그러다 2020년 현지 부동산 개발회사가 재개발을 위해 매입, 2021년 철거 절차가 진행되면서 역사 속으로 사라질 위기에 처했다.

이 소식을 듣고 LA 현지 독립운동 관련 단체인 흥사단, 도산 안창호 기념사업회, 대한인국민회 기념재단이 주축이 되어 건물을 지키기 위한 위원회를 구성했다. 미국의 로스앤젤레스 관리단(LA Conservancy), 아시아 태평양 섬 주민 역사보존협회(APIAHP, Asian&Pacific Islander Americans in Historic Preservaion)와 같은 역사보존 시민단체가 LA시의 역사․문화기념물(이하 사적지)로 신청하여 부동산회사의 건물 철거를 일시 정지시켰다.

그 뒤 흥사단 건물의 사적지 지정을 위한 두 차례의 공청회를 통해 한인사회가 적극적으로 참여하여'사적지 등록 권고'라는 성과를 이끌어냈다.

사적지 등록 절차 진행으로 철거는 한시적으로 보류되었으나, 건물의 온전한 보전 방안이 확보되지 않다가 지난해 5월, 소유자 측에서 LA 흥사단 지부에 매각을 제의했고, 국가보훈처는 소유자와 매입을 위한 협상을 진행했다. 최종적으로 LA 흥사단 지부의 협조 속에 이번 매입을 할 수 있었다.
  
미국 LA 카탈리나 거리에 있는 흥사단의 옛 본부 건물(현재 모습)
 미국 LA 카탈리나 거리에 있는 흥사단의 옛 본부 건물(현재 모습)
ⓒ 국가보훈처 제공

관련사진보기

 
장정교 국가보훈처 보훈선양국장이 2일 오전, 세종 국가보훈처 기자실에서 부동산 재개발로 철거위기에 처한 미주 독립운동거점  LA 흥사단 옛 본부 건물을 보존하기 위해 매입계약을 체결하고 이와 관련한 브리핑을 하고 있다.
 장정교 국가보훈처 보훈선양국장이 2일 오전, 세종 국가보훈처 기자실에서 부동산 재개발로 철거위기에 처한 미주 독립운동거점 LA 흥사단 옛 본부 건물을 보존하기 위해 매입계약을 체결하고 이와 관련한 브리핑을 하고 있다.
ⓒ 국가보훈처

관련사진보기

 
국가보훈처는 "오랜 기간 공실로 비워져 있었던 흥사단 옛 본부 건물 매입이 완료됨에 따라, 우선 내외부 안정화 작업을 실시한 뒤 연내에 건축물에 대한 기록화 작업 및 정밀 실측에 나설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후 관계 전문가와 한인사회의 의견수렴을 거쳐 건물 활용방안을 수립, 2025년 상반기까지 재단장(리모델링) 공사를 완료한 뒤 2025년 8월 15일 개관을 목표로 하고 있다.

또, LA시 사적지 지정이 완료되면 주 및 연방 차원의 문화유산으로 등재를 추진하여 우리의 독립운동자산이 미국의 문화유산으로도 보존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박민식 국가보훈처장은 "흥사단 옛 본부 건물을 남가주 지역 60만 재외동포뿐만 아니라 현지인들도 즐겨 찾는 살아있는 역사 문화ㆍ교육기관이자 소통의 장으로 특화하고, 미주지역 독립운동사적지의 거점기관으로 활용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태그:#흥사단, #국가보훈처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환경과 사람에 관심이 많은 오마이뉴스 기자입니다. 10만인클럽에 가입해서 응원해주세요^^ http://omn.kr/acj7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