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목에 황동 링을
▲ 카렌족 아이들 목에 황동 링을
ⓒ 문운주

관련사진보기


태국 치앙마이, 아직 자연 그대로의 모습을 간직하고 있는 순수한 곳이다. 북방의 장미, 라와 왕국(?)이라 불리기도 한다. 자국인들도 휴가를 위해 많이 찾는다고 한다. 자동차 경적소리가 없는 조용한 도시다. 산속에서만 산다는 고산족... 그들의 삶은 전통일까, 문화일까. 

3월 17일 밤 10시, 인천을  출발한 지 5시간여 만에 치앙마이 공항에 도착했다. 여행은 나의 노후 행복 로드맵 중 하나다. 집을 벗어나 현지인의 삶에서 과거 우리 모습을 들여다볼 수 있다. 개발이 더딘 나라가 1순위다. 불편함을 느끼고 싶어 여행을 떠난다면 궤변일까. 

"사와디캅~"
(안녕하십니까?)
"컵쿤캅~"
(감사합니다)


숙소에서부터 만나는 누구에게나 두 손을 모으고 "사와디캅" 인사했다. "컵쿤캅" 하고 고개를 숙인다. 얼굴에 친절함이 가득 담겼다. 새소리와 풀내음이 새벽을 깨운다. 조용하고 평화가 가득한 치앙마이에서 하루의 시작이다. 

전 푸미폰 국왕 부인의 이름을 붙인 '시리킷 여왕 정원'은 자연미를 살린 식물학 정원이다. 온실과 야외 정원에 다양한 식물을 식재해 놓았다. 나무 사이에 놓은 하늘다리에서 깨끗한 공기를 마시며 걷는다.

자연을 살려 숲 속에 길을 낸 것이 특이하다. 온실에 들어서니 다양한 꽃과 식물들이 눈길을 끈다. 이곳이 아편을 재배했던 곳이라고 하니 놀라움이 앞선다. 고산족인 듯 젊은 여인이 화초에 물을 주고 있다. 일행 중 한 사람이 물 주기를 도와주었다. 해맑게 웃어 준다.                   
 
계곡에서 코끼리에게 샤워를 해주고 있다.
▲ 코끼리 케어 계곡에서 코끼리에게 샤워를 해주고 있다.
ⓒ 문운주

관련사진보기

   
만든 먹이를 주면서 쓰다듬어 주었더니 긴 코로 몸을 휘어 감고 애교를 부린다
▲ 코끼리 케어 만든 먹이를 주면서 쓰다듬어 주었더니 긴 코로 몸을 휘어 감고 애교를 부린다
ⓒ 문운주

관련사진보기

    
코끼리 케어는 먹이를 만들어 먹여 주고 교감도 해보는 체험
▲ 코끼리 케어 코끼리 케어는 먹이를 만들어 먹여 주고 교감도 해보는 체험
ⓒ 문운주

관련사진보기

 
코끼리 케어는 코끼리 먹이 주기, 교감하기 등이다. 매림 지역에 위치하여 식물원에서 멀지 않은 거리다. 입구에서 기다리고 있던 현지인(고산족)이 친절하게 맞이한다. 때 묻지 않은 순수함이 엿보인다. 코끼리 샤워하는 모습을 보여 주고 곧바로 먹이 만들기를 시작했다.

코끼리에 다가가 만든 먹이를 먹여주며 교감해 보기로 했다. 손에 든 먹이를 낚아채듯 긴 코로 감아 날름 입에 넣는다. 사람이나 동물을 유혹하는 방법은 먹거리가 최고다. 그 긴 코로 목을 감겨준다. 스킨십 하듯이 애교를 부린다.

고산족 마을 둘러보기
 
산속 깊이 살던 고산 족, 우리의 화전민처럼 산 속에서만 살다가 마약을 재배하게 되자 전 국왕이 이들의 삶을 개선할 목적으로 여러가지 사업을 전개한다. 한국의 민속촌 격인 고산 족 마을이다.
▲ 고산족 마을 산속 깊이 살던 고산 족, 우리의 화전민처럼 산 속에서만 살다가 마약을 재배하게 되자 전 국왕이 이들의 삶을 개선할 목적으로 여러가지 사업을 전개한다. 한국의 민속촌 격인 고산 족 마을이다.
ⓒ 문운주

관련사진보기

 
고산족은 깊은 산속에 살고 있어 만나기가 쉽지 않다고 한다. 지금 우리가 만날 수 있는 것은 한국의 민속촌격인 고산족 마을에 정착해 있는 사람들이다. 여자들은 관광객들에게 수공예품을 만들어 판다. 남자들은 코끼리 케어, 집라인 안전요원, 식물원 관리 등으로 밖에 나가 일한다. 

전통의상을 입고 수공예품 등을 판매하고 있는 목이 긴 카렌족(고산족 부족의 하나)여인을 만났다. 목에는 황동링을 차고 있다. 2명의 아이와 함께 있다가 우리를 보자 웃는 모습으로 맞이한다. 수정같이 맑은 눈, 뽀얀 얼굴이 너무 귀엽다.

여인들에게 링은 미인의 조건이기도 하지만 산속 깊은 곳에 살다 보니 동물의 공격으로부터 목을 보호하기 위해 착용했다고 한다. TV에서만 보던 링을 찬 여인들을 보니 안쓰럽다. 간음죄를 지으면 링을 떼내는 형벌을 내린다. 목이 약해져 평생 누워 지내야 한다고. 
 
마을 사람들이 모여 행사 하고 있는 모습
▲ 고산족 마을 마을 사람들이 모여 행사 하고 있는 모습
ⓒ 문운주

관련사진보기

 
마을을 한 바퀴 돌다 보니 회관에 많은 사람들이 모여 있는 모습이 눈에 들어온다.여자 아이가 신의 기(신내림?)를 받아 축복하는 자리라 한다. 성수인 듯 물을 뿌려준다. 꽃바구니를 머리에 이고 있다. 추장인 듯 한 분이 막대기로 문지르며 주문을 외운다.
 
치암마이 집라인는 산속 정글에 나무와 나무를 연결하여 설치되어 있다. 자연고 더불어 스피드를 즐길 수 있다.
▲ 집라인 치암마이 집라인는 산속 정글에 나무와 나무를 연결하여 설치되어 있다. 자연고 더불어 스피드를 즐길 수 있다.
ⓒ 문운주

관련사진보기

 
오늘의 하이라이트 집라인이다. 집라인은 우선 담력이 있어야 하고 폼이 좋아야 한다. 양편 나무 지주대 사이의 강철 줄에 매달려 반대편으로 빠르게 이동하는 스릴을 만끽할 수 있다. 

처음에는 두려움에 떨다가도 정글 사이를 타잔처럼 줄을 타며 그 속으로 빠져든다. 자연 속에서 느끼는 즐거움이 이만저만이 아니다. 한 코스는 짦게, 한 코스는 길게 이어지며 공포와 가슴이 뻥 뚫리는 기분을 번갈아 느꼈다. 

산속 깊은 곳에 꼭꼭 숨어 자신들만의 방식으로 살아가고 있다는 고산족. 그들의 삶을 들여다보는 것으로 하루 여정을 마쳤다. 식물원관리, 썽태우 운전, 코끼리 케어, 집라인 안전요원 등 현대인들에게 가까이 다가오고 있다. 언제 가는 링을 찬 여인들을 사진 속에서나 볼 수 있지 않을까.

태그:#치앙마이, #고산족, #치앙마이집라인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아이들의 초롱초롱한 눈망울을 보며 삶의 의욕을 찾습니다. 산과 환경에 대하여도 관심을 갖고 있습니다. 그리고 미래에 대한 희망의 끈을 놓고 싶지 않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