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불법 마약류 및 약물 오남용을 사전에 예방할 수 있도록 홍보와 교육을 강화하는 조례안을 대표 발의한 복진경 의원.
 불법 마약류 및 약물 오남용을 사전에 예방할 수 있도록 홍보와 교육을 강화하는 조례안을 대표 발의한 복진경 의원.
ⓒ 복진경 의원 제공

관련사진보기

 
서울 강남구의회(의장 김형대)가 불법 마약류 및 약물 오남용을 사전에 예방할 수 있도록 홍보와 교육을 강화하는 방안을 마련했다.

강남구의회는 23일 제310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를 열고 복진경 의원이 대표 발의한 '서울특별시 강남구 마약류 및 약물 오남용 예방에 관한 조례안'을 원안가결했다.

조례안에 따르면 마약류 및 약물 오남용 예방에 관한 사항을 규정해 구민의 건강 보호와 보건 향상에 기여하고자 하는 정책 목표를 자치법규화 했다. 또한 마약류 및 약물 오남용 예방계획 수립 및 지원사업을 통한 예방사업의 계획수립 근거와 예산지원 등의 근거를 마련해 내실있는 예방사업 추진의 기초를 우선적으로 마련했다.

여기에 마약류 및 약물 오남용의 심각성을 지역사회와 함께 공유하고 예방에 민관이 함께 협력할 수 있는 지원근거와 협력체계를 구축했다.

조례안을 대표 발의한 복진경 의원은 "최근 해외여행이 늘어나면서 대마 등이 합법화된 나라에서 무심코 먹게 되는 음식에 마약류가 들어가 있을 수 있으며, 우리 구민이 마약류 오남용에서 안전하게 보호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교육과 홍보가 중요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 조례는 마약류 및 약물 오남용 예방계획을 수립하고 지원사업을 통한 예산지원 등 내실 있는 예방사업의 기초를 마련했다"라면서 "마약류 및 약물 오남용의 심각성을 지역사회와 함께 공유하고 예방에 민관이 함께 협력할 수 있는 체계를 구축했다"고 강조했다.

강남구의회 조성수 전문위원은 제안설명을 통해 "외국인과 유동인구가 많고 유흥주점 등이 밀집된 강남구의 도시적 특색을 감안하면 불법 마약류 및 약물 오남용에 대한 집중적인 홍보와 교육이 절실하다"라면서 "이를 위해서는 강남구가 사전 홍보와 교육에 구민이 적극적으로 동참할 수 있게 하고 이를 뒷받침하는 근거 조례가 있어야 행정적·재정적으로 적극 이행해 나갈 수 있기에 조례의 필요성과 기대효과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이어 "본 조례안은 국가는 물론 지역사회 문제로 부각되는 불법 마약 및 약물 오남용을 사전적으로 억제하기 위한 조례로 건전한 지역사회 만들기를 위해 필요한 조례"라고 덧붙였다.

현재 서울시와 25개 자치구 중 서울시 본청, 강북구, 금천구, 영등포구의 4개 지방자치단체가 마약류 및 약물 오남용 관련 조례를 제정 및 시행하고 있고 전국적으로는 서울을 포함해 경기도, 부산시, 대구시 및 대전시 등 광역지자체와 일부 기초지자체 등 23개가 전부이다.

덧붙이는 글 | 강남내일신문 게재


태그:#강남구의호, #복진경 의원, #불법마약류 , #약물 오남용, #강남구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강남내일신문이라는 지역신문에서 활동하는 기자입니다. 지역신문이다 보니 활동지역이 강남으로 한정되어 있어 많은 정보나 소식을 알려드리지 못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공감하는 기사를 쓰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