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문재인 대통령이 청와대에서 아시아·태평양지역 뉴스통신사 교류협력체 '아태뉴스통신사기구'(OANA)의 의장사인 연합뉴스 및 세계 7대 통신사와 서면인터뷰를 한 후 사진 촬영에 임하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이 청와대에서 아시아·태평양지역 뉴스통신사 교류협력체 "아태뉴스통신사기구"(OANA)의 의장사인 연합뉴스 및 세계 7대 통신사와 서면인터뷰를 한 후 사진 촬영에 임하고 있다.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문재인 대통령은 10일 "우리나라가 통합의 정치로 나아가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에 공감한다"며 "과거 노무현 전 대통령의 재임 중 탄핵 후폭풍과 퇴임 후의 비극적인 일을 겪고서도 우리 정치문화는 근본적으로 달라지지 않았다"고 평가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임기 종료를 3개월 앞두고 <연합뉴스> 및 세계 7대 통신사와 합동으로 진행한 서면 인터뷰에서 '취임사에서 강조한 국민통합이 재임 기간 얼마나 실현됐다고 생각하는가'라는 질문에 이같이 답했다.

문 대통령은 "지금 선거국면에서도 극단적으로 증오하고 대립하며 분열하는 양상이 크게 우려된다"며 "아무리 선거 시기라 하더라도 정치권에서 분열과 갈등을 부추겨서는 통합의 정치로 갈 수 없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또 "극단주의와 포퓰리즘, 가짜뉴스 등이 진영 간의 적대를 증폭시키고 심지어 지지자들 사이에서도 적대와 증오를 키우고 있다"고 언급하기도 했다. 이어서 "(이런 상황은) 누구에게도 이롭지 않고 사회 전체적으로 바람직하지 않다"며 "대통령을 포함한 정치권이 앞장서서 갈등을 치유하며 국민을 통합시켜 나가야 할 의무가 있다"고 역설했다.

이와 관련해 문 대통령은 "야권의 유력 인사들에게 당적을 유지한 채 내각에 참여하는 방안을 제안하기도 했다"밝히면서 "개인적으로는 취지에 공감을 표하면서도 끝내 모두 고사했다. 진영으로 나뉘는 정치문화에서 자유로울 수 없기 때문"이라고 설명하기도 했다.

이같은 문 대통령의 발언은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가 전날(9일) 언론 인터뷰에서 '적폐청산 수사' 관련 발언을 하기 이전에 나온 것이라고 인터뷰에 참여한 <연합뉴스>는 밝혔다. 

"여야정 국정상설협의체, 이해득실로 한 발짝도 못 나가"

문 대통령은 이 인터뷰에서 여야정 국정상설협의체가 생각대로 가동되지 못한 것에 대해서도 비판적 인식도 밝혔다. 

문 대통령은 "정치문화부터 보다 통합적으로 바꿔야 한다고 생각하고 협치를 제도화해 국민들에게 희망을 드리고자 했다"며 "협치를 위해 약식 취임식 전에 야당부터 방문했고, 여야 지도부와 여러 차례 만나면서 초당적으로 힘을 모으기 위한 협치의 틀로 여야정 국정상설협의체 설치를 이끌어낸 것"이라고 말했다. 

그리고 "여야와 정부가 국정을 상시적으로 논의하는 기구를 만든 것은 헌정 사상 최초의 일이었지만, 그러나 안타깝게도 그것으로 끝이었다"며 "손바닥도 마주쳐야 소리가 나는 법인데, 정치적 이해득실 때문에 한 발짝도 나아가지 못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도 문 대통령은 "코로나 위기 극복에 정치권이 예산과 입법으로 힘을 모아준 것은 매우 다행스럽고 고마운 일"이라며 "하지만 대화하고 타협하며 통합하는 성숙한 정치로 한 단계 더 나아가지 못해 아쉬움이 많다"고 말했다. 

대신에 문 대통령은 "그럼에도 항상 감사하게 생각하는 것은 우리 국민들의 통합된 역량"이라며 "이번 코로나 위기 때에도 우리 국민들은 성숙한 시민 의식으로 통합된 역량을 발휘해 위기 극복의 주체가 됐다. 우리 사회가 계속 발전하는 데 큰 힘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남북정상회담 가능성? "선결 조건 있다고 생각 안 해"

문재인 대통령은 남은 임기 3개월 내에 남북정상회담이 열릴 가능성과 관련한 질문에 "정상회담의 선결 조건이 있다고 생각하지 않는다"면서 "대화 의지가 있다면 대면이든 화상이든 방식이 중요하지 않다. 북한이 원하는 방식으로 할 수 있다"고 답했다.

이어 "대화에 선결 조건을 내세우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며 "(선결 조건이 있더라도) 그 조건 역시 대화의 장에서 논의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도 문 대통령은 "다만 나에게 주어진 시간이 얼마 남지 않았다"고 현실적인 한계를 언급했으며, 특히 "다가온 선거 시기와 선거의 결과가 남북정상회담을 갖기에 부적절한 상황이 될 수는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또 종전선언 가능성에 대해서도 "한미 간에는 북한에 제시할 문안까지 의견 일치를 이룬 상태다. 중국도 종전선언을 지지하고 있다"며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도 만나지 못하는 동안에도 필요한 소통을 해왔다"고 인터뷰에서 밝혔다. 

그리고 문 대통령은 "적대관계를 종식하고 신뢰를 더욱 튼튼히 하며 비핵화와 평화협정으로 나아가기 위한 과정으로서 종전선언을 내놓은 것"이라고 거듭 강조했다. 덧붙여 "우리 정부 임기 내에 종전선언을 이루겠다는 것은 지나친 욕심일 수 있다"며 대선까지 남은 시간이 얼마 없다는 점이 현실적 제약이 될 수 있다고 내다봤다.

최근 북한의 미사일 연속 발사에 대해 문 대통령은 "만약 북한의 연이은 미사일 발사가 (핵실험·대륙간탄도미사일 발사에 대한) 모라토리엄 선언을 파기하는 데까지 나아간다면 한반도는 순식간에 5년 전의 전쟁 위기 상황으로 되돌아갈 수 있다"면서 "끈질긴 대화와 외교를 통해 이런 위기를 막는 것이야말로 관련국들의 정치지도자들이 반드시 함께해내야 할 역할"이라고 당부했다.

또한 6자회담 체제를 복원시킬 수 있느냐는 질문에는 "우리 정부는 한반도 문제 해결을 위해 미국과 긴밀히 공조해 왔고 중국, 러시아, 일본 등 주변국과도 긴밀히 소통하며 협력하고 있다"면서 "한미 공조와 북미대화 재개를 위한 외교적 노력에 집중하면서 다자 차원의 협의를 진행하는 방안도 생각해볼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이번 문 대통령의 인터뷰는 <연합뉴스> 및 미국 AP ,일본의 교토통신, 영국의 <로이터>,  프랑스의 AFP, 러시아의 <타스>, 중국의 <신화통신> 스페인권의 EFE 등 세계 7대 뉴스통신사 합동 서면 인터뷰 방식으로 진행됐다. 해당 인터뷰 기사는 10일 오전 10시 30분(한국시각)으로 전 세계에 동시 게재됐다. 

태그:#문재인, #인터뷰, #세계 7대 통신사
댓글9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용산 대통령실 마감하고, 서울을 떠나 세종에 둥지를 틀었습니다. 진실 너머 저편으로...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