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가 10일 오후 서울 서초구 더 케이 호텔에서 열린 '공정과 국민통합의 대한민국-전북과 함께!' 신년인사회에서 축사를 마치고 나와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가 10일 오후 서울 서초구 더 케이 호텔에서 열린 "공정과 국민통합의 대한민국-전북과 함께!" 신년인사회에서 축사를 마치고 나와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 국회사진취재단

관련사진보기


"문재인 대통령과 저와 똑같은 생각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현 정부를 겨냥해 '적폐 청산 수사'를 하겠다고 발언한 데 대해 문재인 대통령이 사과를 요구하자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가 이같이 말했다. '문 대통령이 강조해온 성역 없는 사정 얘길 한 것 뿐'이라며 정면 대결은 회피하면서도 사과는 거부한 셈이다.  

윤 후보는 10일 서울 서초구에서 열린 재경 전북도민 신년인사회에 참석한 뒤 기자들과 만나 "문재인 대통령께서도 늘 법과 원칙에 따른 성역 없는 사정을 강조해왔다"며 "저 역시도 권력형 비리와 부패에 대해선 법과 원칙, 공정한 시스템에 의해 처리돼야 한다는 말씀을 드려왔다"고 말했다. 

이어 "그건 제가 검찰에 재직할 때나 정치 시작하고 오늘에 이르기까지 전혀 변화가 없다"며 "저 윤석열 사전에 '정치보복'이라는 단어는 없다. 이걸 확실하게 하기 위해 대통령에 당선되면, 어떠한 사정과 수사에도 일절 관여 않겠다는 뜻에서 민정수석실을 폐지하겠다는 말을 지난 여름부터 말했다"고 덧붙였다. 

윤 후보가 애매한 입장을 내놓자 이날 취재진으로부터 "청와대에서 사과하라고 했는데 할 의향은?"이라는 질문이 재차 나왔고, 윤 후보는 "말씀을 다 드렸지 않나. 문 대통령 생각과 제 생각이 같다는 말"이라고 같은 발언을 반복했다. 

또 "후보가 생각하는 문재인 정권의 대표적인 적폐는 (무엇인가)"라는 질문에는 "오늘은 그 이야기를 안 하는 게..."라며 답변을 피했다.

계속되는 질문에도 답변 회피

앞서 윤 후보는 9일 공개된 <중앙일보>와의 인터뷰에서 "민주당 정권이 검찰을 이용해 얼마나 많은 범죄를 저질렀나. 거기에 상응한 책임을 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그는 '집권하면 전 정권 적폐청산 수사를 할 것이냐'는 질문에 "해야죠. 해야죠. (수사가) 돼야죠"라고 했으며, 다만 "그러나 대통령은 수사에 관여 안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문 대통령은 10일 "중앙지검장, 검찰총장 재직 때에는 이 정부의 적폐를 있는데도 못 본 척했다는 말인가? 아니면, 없는 적폐를 기획사정으로 만들어 내겠다는 것인가? 대답해야 한다"면서 "현 정부를 근거 없이 적폐 수사의 대상·불법으로 몬 것에 대해 강력한 분노를 표하며 사과를 요구한다"고 했다.

한편 이날 윤 후보는 '문 대통령이 성평등 지수나, 각 분야에서 성평등 노력이 지속해야 한다는데 어떤 입장인가'라는 질문을 받고는 성평등 관련 정책이 아닌 성범죄 처벌에 대한 의견을 내놨다. 그는 "성범죄 이러면 성범죄를 저지른 범죄자와 피해자의 관계로 보고, 엄정하게 수사하고, 피해자에 대해 지원할 문제지, 성범죄를 양성평등으로 접근해서는 제대로 다룰 수 없다"며 "어떤 문제를 집단적인 양성의 평등 문제로 접근하기보다는 실질적, 개별적 불평등을 해소하고, 범죄 현상을 타개하는 게 중요하다"고 말했다. 

여당이 윤 후보의 배우자 김건희씨의 도이치모터스 주가 조작 의혹과 관련해 신한금융투자 외 다른 증권사 계좌도 공개할 것을 요구한 데 대해선 "글쎄 제가 굳이 답변할 필요가 있겠나 싶다"며 "(검찰이) 2년 동안 계속 (수사)해왔고, 국민이 다 알거라 생각한다"고 했다.
 

태그:#윤석열, #국민의힘, #문재인, #대선, #적폐
댓글109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