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문재인 대통령이 김정숙 여사와 함께 10일 청와대에서 열린 자립준비청년 초청 오찬 간담회에 참석, 인사말을 하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이 김정숙 여사와 함께 10일 청와대에서 열린 자립준비청년 초청 오찬 간담회에 참석, 인사말을 하고 있다.
ⓒ 청와대 제공

관련사진보기

 
청와대는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가 집권시 현 정부를 겨냥한 '적폐 청산 수사'를 하겠다는 발언을 "이런 것이 일종의 정치 적폐이고 구태"라고 비판하면서 윤 후보를 향해 "대통령의 질문에 답변하고 사과하면 깨끗하게 끝날 일"이라고 촉구했다.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10일 오후 춘추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질의에 답하면서 문 대통령이 윤 후보의 발언에 분노를 표시하고 사과를 요구한 배경을 설명했다. 국민의힘이 문 대통령의 요구를 "부당한 선거 개입"으로 규정하고 반발한 데도 적극 반박했다.

이 관계자는 "(국민의힘의 주장이) 예상했던 논리인 것 같은데, (문 대통령이) 왜 선거 개입인지에 대한 설명은 없지 않냐"며 "윤석열 후보가 대통령을 겨냥해서 한 발언에 대해서 대통령이 반론권을 행사한 것인데, 거기에 대해서 선거 개입이라고 하면 대통령은 '식물 대통령'으로 죽은 듯이 직무정지 상태로 있어야 되냐"고 되물었다. 

그는 이어 "(선거 거입) 그렇게 얘기하려면 그런 발언을 안 했어야죠"라며 "그리고 선거 개입을, 그야말로 선거에 대통령을 끌어들이지 않을 노력은 야당도 있어야 되는 것이고, 대통령 말씀대로 대통령의 질문에 답변하고 사과하면 깨끗하게 끝날 일"이라고 단호한 입장을 전했다. 

덧붙여 "더 이상 복잡한 게 없지 않느냐"며 "대통령께서 구체적으로 주문했지 않습니까? 거기에 대해서 답변하고 사과하면 깨끗하게 끝날 일이지, 구차하게 자꾸 선거 개입이다, 이런 논리로 회피할 일은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이어 "저희는 약간 결벽증이라고 말할 정도로 정치 중립을, 선거 중립을 지키기 위해서 노력해 왔다"면서 "일체의 당정 협의도 지금까지 안 해 왔다"고 설명했다. 

그는 "저희는 선거 중립이라는 이 원칙을 지키기 위해서 많은 노력을 하고 있고, 여당 국회의원으로부터 비난을 많이 받는다"면서 "그렇게 노력해 왔는데, 이런 사안으로 대통령을 선거판으로 불러낸 것에 대해서 정말 유감이고, 꼭 그랬어야 되나 싶은 생각이다"라고 토로했다. 

청와대 "불쾌" 표명 하루 만에 문 대통령이 직접 분노 표현, 배경은?
 
9일 <중앙일보> 인터넷판에 실린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 인터뷰 <尹, 집권시 문 정부 적폐청산 묻자 "해야죠, 해야죠, 돼야죠"> 기사.
 9일 <중앙일보> 인터넷판에 실린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 인터뷰 <尹, 집권시 문 정부 적폐청산 묻자 "해야죠, 해야죠, 돼야죠"> 기사.
ⓒ 중앙일보 갈무리

관련사진보기

 
이 관계자는 문재인 대통령이 직접 강도 높은 비판 발언을 한 데에 "특별히 배경이 있지는 않다"면서 "저희도 따로 (윤석열 후보 인터뷰 내용) 보고를 안 드렸고, 대통령께서도 인터뷰 내용을 잘 몰라서 특별한 말씀을 안 하셨는데, 나중에 확인해 보니 본인으로서는 상당히 심각한 발언이라고 판단하신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윤석열 후보) 본인이 서울중앙지검장으로 있었고 검찰총장으로 있었는데, 그때 자기 눈에 만약에 적폐가 눈에 띄었는데 무슨 불법과 비리가 눈에 띄었는데 모른 척 했다는 것인지, 거기에 대해서는 본인이 해명하면 되지 않았을까"라면서 "여야 후보를 막론하고 '내가 당선되면 대대적으로 정치 보복하겠다'고 공언한 후보는 처음 본다"고 직격했다. 

그리고 그는 "설상 (전 정권에 대한 정치보복) 그런 속내가 있다 할지라도 대외적으로는 다 부정하는 것이 일종의 관행이다시피 했다"면서 "지난 7일 날이었나? <한국일보> 인터뷰를 보면 적폐 수사 이런 것 안 한다, 정치 보복 안 한다라고 분명하게 얘기를 하셨잖냐? 그런데 며칠 만에 그것과는 상반되는 얘기를 한 것도 저는 잘 이해가 되지 않는다"고 꼬집었다.

덧붙여 이 고위 관계자는 윤석열 후보 인터뷰 내용에 대해 좀 더 구체적인 설명도 했다. 

"오늘(10일) 모 신문 칼럼의 사설에 보니까 몇백 명을 부르고 몇 명을 구속시키고 이런 통계들이 나와 있던데, 관련자 5명이 자살했다는 얘기가 나오고, 그렇게 대대적으로 했던 적폐 수사의 주체가 오롯이 윤석열 후보였구나라는 것을 본인이 분명하게 확인해 준 것을, 저는 사실 주목했다. 

그런데 본인이 한 수사였기 때문에 정당했던 것이고, 다시 말해서 대통령이 적폐 수사하라 마라, 누구 구속하라 이런 얘기를 안 했다는 것 아니냐. 그런데 본인은 정작 대통령되자마자, 되기도 전부터 그런 수사하겠다고 공언하면 그게 과연 맞는 것인가?"


문 대통령이 '이번 대선이 너무 갈등 양상으로 가고 있다'는 우려를 수차 표시했다고 언급한 이 관계자는 "대통령께서 굳이 그렇게 직접 말씀을 하신 것도 이번 대선이 갈등과 분열보다는 미래지향적으로 서로 가치를 두고 경쟁하는 무대가 되면 좋겠다는 바람이 있어서 이런 것으로, 정치 보복 운운하는 것으로 지난 시대, 얼마 전에도 우리가 가슴 아픈 기억들을 갖고 있지 않느냐"면서 "그런 것들이 반복되지 않도록 선거가 정상화되면 좋겠다, 우리 정치가 과거로 돌아가지 말고, 구태에 머물지 말고 더 나아지면 좋겠다, 아무리 권력이 좋아도 서로 지킬 것은 지켜보자, 지키면서 하자 이런 뜻이 반영됐다고 해석한다"고 전했다. 

일체 상의 없이 이뤄진 문 대통령 입장 표명, 메모지에 직접 써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1월 10일 오후 청와대 여민관에서 열린 수석·보좌관회의에서 발언을 마친 뒤 마스크를 착용하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1월 10일 오후 청와대 여민관에서 열린 수석·보좌관회의에서 발언을 마친 뒤 마스크를 착용하고 있다.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문재인 대통령이 말한) 그 문장, 발표된 문장은 대통령께서 직접 쓰신 것"이라며 "메모지에 써 오셔서 저희들에게 준 것이기 때문에 토론이 있었다거나 다른 의견 교환이 있지는 않았다"고 밝혔다.

그는 "저희(참모)들은 이 건과 관련해 어지간하면 참자, 괜히 대통령이 한마디하면, 또는 청와대가 뭐라고 하면 논란만 불거지고 엉뚱한 사단이 벌어지니 우리는 어지간하면 그냥 있는 듯 없는 듯 조용히 있으십시다라는 것이 기조였다. 이번 건은 저희로서는 어제(9일) 대통령께 말씀드리지 않고 부적절하고 불쾌하다는 정도로 (청와대 참모 차원의) 의사 표현을 한 것"이라며 "그런데 오늘 대통령께서는 당신의 판단에 의해서 충분히 심사숙고한 판단에 의해서 그런 말씀을 하셔서 분위기는 매우 무거웠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이러저러한 논란이 당장 제 짐작으로는 야당이 선거 개입이라고 공격할 것이라고 저 스스로는 짐작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건은 분명하게 아닌 것은 '아니오'라고 말해 주는 것이 맞다"라며 "대통령으로서는 그런 정도의 책무도 있는 것 아니냐. 마냥 논란을 회피하는 것만이 능사는 아니기 때문에, 또 선거의 지위를 이용해서 영향력을 행사하는 것이 아니라 정당한 반론권을 행사하는 것이고, 일종의 가짜뉴스에 대한 정당한 해명이기 때문에 (대통령이 직접 발언) 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특히 그는 윤 후보의 적폐 청산 수사 발언에 대해 "선거 전략 차원에서 발언한 것이라고 그러면 굉장히 저는 저열한 전략"이라면서 "만약에 소신이라면 굉장히 위험하다, 최소한 민주주의자라면 이런 발언은 하면 안 된다"고 날선 비판을 가했다. 

이 관계자는 "누구든 실수라는 것을 하고 실언이라는 것을 할 수 있다. 방송 중에도 실언이라는 것이 나올 수도 있기 때문에 윤석열 후보의 발언이 실언이라고 생각하고, 실언이라고 믿고 싶다"고 말했다. 

이어 "그렇다면 빨리 이것 때문에 소모적인 논란을 벌이기보다는 결자해지 차원에서 본인이 정리해 주면 좋겠다"라며 "오늘의 이런 것을 계기로 대선이 조금 더 미래지향적인 대선, 정책 비전을 다루는 경쟁하는 대선이 되면 좋겠다"고 말했다. 

태그:#청와대, #문재인, #윤석열, #적폐청산 수사, #배경 설명
댓글103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용산 대통령실 마감하고, 서울을 떠나 세종에 둥지를 틀었습니다. 진실 너머 저편으로...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