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국민의힘 조경태 의원(앞줄왼쪽부터), 정진석 국회부의장, 안철수 의원, 권성동 당 대표 직무대행 겸 원내대표, 김기현 의원이 12일 안철수 의원 주최로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위기를 넘어 미래로, 민·당·정 토론회'에서 참석자들과 기념촬영하고 있다.
 국민의힘 조경태 의원(앞줄왼쪽부터), 정진석 국회부의장, 안철수 의원, 권성동 당 대표 직무대행 겸 원내대표, 김기현 의원이 12일 안철수 의원 주최로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위기를 넘어 미래로, 민·당·정 토론회"에서 참석자들과 기념촬영하고 있다.
ⓒ 공동취재사진

관련사진보기

 
[기사 보강 : 13일 오후 1시 13분]

"여기 오신 의원들만 봐도 정책 의원총회를 온 게 아닌가 싶다."

안철수 국민의힘 의원이 주최한 토론회의 분위기는 조수진 국민의힘 최고위원의 이 말 한 마디로 요약 가능했다. 자리에 함께한 김기현 의원도 "여기에 다 와 있네"라고 인사했다.

안 의원은 12일 오전, 국회의원회관 제2소회의실에서 '위기를 넘어 미래로' 민·당·정 토론회를 개최했다. 매주 1회씩 총 네 차례에 걸쳐 진행될 예정이다. 이날 발제는 김형태 김앤장 수석이코노미스트, 성태윤 연세대학교 경제학부 교수가 맡았고 토론에는 윤창현 국민의힘 의원, 방기선 기획재정부 제1차관, 김소영 금융위원회 부위원장, 정대희 KDI 글로벌 경제실장이 참석했다.

토론회에는 권성동 국민의힘 원내대표 겸 당대표 직무대행, 성일종 정책위의장, 송언석 원내수석부대표에 조수진·배현진 등 현 최고위원까지 당 지도부 다수가 얼굴을 내비쳤다. 국회부의장인 정진석 의원부터 전임 원내대표인 김기현 의원 등 중량감 있는 당내 인사들도 안철수 의원과 같은 줄에 앉았다.

총 40여 명의 의원들이 안 의원과 악수를 나누고 함께 사진을 찍었다. 대체로 '친윤' 성향으로 분류되는 의원이 다수였다. 안철수 의원이 국민의힘 내에서 본격적인 세력화에 나섰다는 평가가 괜히 나오는 게 아니었다.

권성동 "공부 모임 앞으로도 우후죽순 생길 듯... 적극 참여 권한다"
  
국민의힘 권성동 당 대표 직무대행 겸 원내대표와 안철수 의원이 12일 안철수 의원 주최로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위기를 넘어 미래로, 민·당·정 토론회'에서 인사하고 있다.
 국민의힘 권성동 당 대표 직무대행 겸 원내대표와 안철수 의원이 12일 안철수 의원 주최로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위기를 넘어 미래로, 민·당·정 토론회"에서 인사하고 있다.
ⓒ 공동취재사진

관련사진보기

 
축사에 나선 권성동 원내대표는 "우리 당이 제대로 공부하는 정당, 평생 공부하는 정당으로 탈바꿈하고 있다"라며 "김기현 의원의 공부 모임, 장제원 의원의 공부 모임, 안철수 의원의 공부 모임에 또 앞으로도 이렇게 우후죽순격으로 (모임들이) 생겨나지 않을까 싶다"라고 말했다.

그는 "이제 다양한 분야로 분화해서 정치개혁, 경제개혁, 사회복지개혁식으로 (공부 모임을) 했으면 한다"라며 "정진석 의원도 열린공감 모임을 다시 재개한다고 하니, 당원과 당직자들이 공부 모임만 다녀도 엄청나게 지식이 늘고 우리 사회를 보는 눈이 확 달라질 것이다. 적극적인 참여를 권한다"라고 강조했다.

김기현 의원은 "제가 안철수 의원의 3년 선배"라며 "정치권에서 유일하게 부산 중앙중학교 동문이다"라고 인사했다. 김 의원은 "안철수 의원과 개인적으로 특별한 인연이다. 자주 뵙고 말씀 나누는 사이"라며 "언론에서 여기저기 글을 쓰던데, 매우 친한 사이라고 써 달라"라고 너스레까지 떨었다. 

그는 "당도 많이 어렵다. 어제 장시간 의원총회를 하면서 우리 당이 어떻게 일신해야 할지 논의했다"라며 "위기만큼 단합을 잘하고, 우리가 가진 의지를 하나로, 여러 방향이 아닌 하나로 묶어 역량을 결집하길 바란다. 그런 점에서 안철수 의원이 해야 할 중요한 역할과 책임이 있을 것"이라고 추켜세웠다. "우리 당의 소중한 인재로서 당을 잘 이끌어주길 바란다"라는 당부였다.

안철수 "8월 말이 골든타임, 의원들 똘똘 뭉쳐야"
  
국민의힘 안철수 의원이 12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위기를 넘어 미래로, 민·당·정 토론회'에서 토론을 진행하고 있다.
 국민의힘 안철수 의원이 12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위기를 넘어 미래로, 민·당·정 토론회"에서 토론을 진행하고 있다.
ⓒ 공동취재사진

관련사진보기

 
사회자로 자리에 앉은 안철수 의원은 토론회를 본격적으로 시작하기에 앞서 "사실 20대 대통령직인수위원장을 하면서 110대 국정과제를 만들었다"라며 "그런데 바로 그 직후부터 여러 가지 상황들이 굉장히 많이 바뀐 것을 의원들도 잘 알 것"이라고 이야기했다.

그는 "저희 대부분 패널들이 우리 함께 대통령직인수위 때 일하고 고민하고 정책을 만든 분들로 구성돼 있다"라며 "그래서 일관된 연속선상에서 지금 상황 대처하기 위해 가장 많이 고민한 분들이 이번 세미나에 참여해줘 감사하다"라고 인사했다.

안 의원은 현재의 경제 상황 심각성을 지적하며 "제가 영화를 좋아하는데 <인터스텔라>가 자꾸 떠오른다"라며 "어떤 행성에 착륙했는데 너무 고요한 바다 행성이었다. 그런데 뒤돌아보니 어느 사이에 소리도 없이 에베레스트 산맥보다 더 큰 쓰나미가 몰려오고 있었다"라고 말했다. "그 사이에서도 서로 싸우는 우주인들끼리 물에 빠져 죽고, 겨우 정신을 찾아 우주선으로 탈출한 사람만 살아남았다"라며 "대한민국이 처한 상황"이라고 비유했다.

또한 "보통 정권 취임 100일 이내에 시작 못했던 일은 5년 내내 못한다는 말이 있다"라며 "8월 말이 윤석열 정부 출범 100일 정도 되더라. 그때까지 우리가 지금 이런 여러 가지 국정 주요 어젠다 세팅(의제 설정)을 해야만 한다"라고 강조했다. "8월 말까지가 우리에게 주어진 유일한 골든타임"이라며 "국민의힘 의원들이 똘똘 뭉쳤으면 한다"라고 말했다.

김기현 "자연스러운 의정 활동, 정치인 모든 행동은 다 정치적"
 
 
국민의힘 김기현 의원이 12일 안철수 의원 주최로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위기를 넘어 미래로, 민·당·정 토론회'에서 축사하고 있다.
 국민의힘 김기현 의원이 12일 안철수 의원 주최로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위기를 넘어 미래로, 민·당·정 토론회"에서 축사하고 있다.
ⓒ 공동취재사진

관련사진보기

 
김기현 의원은 이날 잠시 자리를 옮기는 사이 기자들이 몰려들자 다소 난감해 하는 표정을 보였다. 김 의원은 "이 행사뿐만 아니라 거의 다 간다"라며 "참석자 사진 찍은 거 한번 보시면, 우리 의원들이 주최한 행사에 거의 90%는 제 사진이 다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참석하는 거 가지고 자꾸 뭐라고 하니까, 그러면 참석을 안 해야 하나"라고 웃으며 "그냥 자연스러운 의정 활동"이라고도 강조했다.

최근 여러 공부 모임들이 구성되고, 차기 당권주자로 꼽히는 이들의 광폭행보가 계속되며 언론도 이같은 움직임에 주목하고 있다. 김 의원 역시 유력한 차기 당대표 후보 중 한 명이지만, 본인의 행보에 대한 정치적 해석이 부담스럽다는 취지였다.

최근의 공부 모임들이 '세 결집 시도 아니냐'는 일각의 해석에 대해 묻자, 김 의원은 "정치인의 모든 행동은 다 정치적"이라며 "오늘 기자 여러분들 만나서 이렇게 이야기 나누는 것도 매우 정치적인 거잖느냐?"라고 되물었다. 그는 "(공부 모임이) 전혀 정치와 관계없는 비정치적인 것이라 할 수는 없겠지만, 정치적 의정 활동 자체가 또 곧 정치"라며 "의정활동 하는 걸 가지고 이렇고 저렇고 이야기하는 건 적절치 않아 보인다. 공부 안 하고 국회의원은 어떻게 활동 하느냐?"라고 반문했다.

안철수 "정치적 모임 아냐... 이준석 징계 한 달 전부터 모임 준비"
 
국민의힘 안철수 의원이 12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위기를 넘어 미래로, 민·당·정 토론회'에서 참석자들과 인사하고 있다.
 국민의힘 안철수 의원이 12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위기를 넘어 미래로, 민·당·정 토론회"에서 참석자들과 인사하고 있다.
ⓒ 공동취재사진

관련사진보기

 
이날 모임의 당사자인 안철수 의원 '세 결집 행보' 해석을 경계하는지, 토론회를 마칠 때까지 말을 아끼는 모습이었다. 토론회가 끝난 뒤 기자들과 만난 안 의원은 '정치적 해석'과 관련한 질문이 나오자 "지금은 정치적인 어떤 것들이 중요한 게 아니다. 경제 위기가 심각하게 다가오고 있다"라며 "제가 토론회를 기획하고 발표한 게 윤리위원회에서 (이준석 대표 징계를) 결정하기 훨씬 전이다. 아시겠지만, 이 많은 분들 섭외를 위해선 벌써 한 달 전부터 모든 시리즈를 기획해야 했다"라고 해명했다.

안 의원은 "오늘 세미나와 여러 가지 활발한 공부 활동을 통해서 서민들의 경제를 제대로 잘 살리고자 하는 목적, 우리들의 진정성이 전달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라며 "정치적 의미를 두고 싶지는 않다. 정치적으로 해석하면, 그건 아니라고 생각한다"라고 재차 강조했다.

그는 이날 가까운 것으로 알려진 장제원 의원이 참석하지 않은 데 대해서도 "단톡방(단체 카카오톡 채팅방)이 있어서, 그냥 의원들에게 단톡방에 공지했다"라며 "누구 특정하게 꼭 와주시라 부탁드린 건 지도부 몇 분밖에는 없다"라고 답했다.

한편, 안철수 대표가 국민의당 몫으로 추천한 두 사람의 인사를 당 최고위원회로 받아들이겠다고 권성동 원내대표가 밝힌 데 대해선 "당연히 원래 추천했던 분들이 받아들여질 것"이라며 "제가 이미 SNS를 통해서 (합당 당시) 합의문을 보여드렸지만, 최고위원 두 사람, 조강특위위원 두 사람, 대변인과 부대변인, 여의도연구원 부위원장 등 원래 합의대로 약속을 지키는 게 순리"라고 말했다.

이준석 대표의 징계와 관련해서는 안 의원은 "그 문제를 제일 고민 많이 하는 분들은 지금 현재의 지도부, 최고위원회 아니겠느냐"라며 "저는 저대로의 역할이 있다"라고 거리를 뒀다. "침묵하는 사람(이준석 대표)에 대해서 저한테 뭘 어떻게 하라는 건가?"라고 웃어 보이기도 했다.

태그:#안철수, #권성동, #김기현, #국민의힘, #공부모임
댓글3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2014년 5월 공채 7기로 입사하여 편집부(2014.8), 오마이스타(2015.10), 기동팀(2018.1)을 거쳐 정치부 국회팀(2018.7)에 왔습니다. 정치적으로 공연을 읽고, 문화적으로 사회를 보려 합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