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윤석열 대통령이 23일 오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로 출근하며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2022.8.23 [대통령실통신사진기자단]
 윤석열 대통령이 23일 오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로 출근하며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2022.8.23 [대통령실통신사진기자단]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윤석열 대통령은 23일 "최근 금리 상승세에 편승해서 불법 사금융 피해가 확산될 우려가 크다"면서 "총리실을 중심으로 경찰청, 금융위 그리고 금감원 등이 협력해서 강력한 단속과 처벌뿐만 아니라 피해자 지원 그리고 제도 개선 마련에 신속히 착수해서 불법 사금융 문제를 뿌리 뽑아줄 것"을 지시했다.

김은혜 홍보수석은 이날 오후 인선 후 첫 브리핑을 통해 윤 대통령이 수석비서관회의 모두발언에서 이같이 지시했다면서 "(윤 대통령은) 감당할 수 없이 고통스러운 고금리와 채권 추심으로부터 서민 취약 계층을 보호하는 것은 국가의 기본적인 책무라고 밝혔다"고 전했다. 

이에 앞서 윤 대통령은 참모들에게 최근 거시경제 상황에 대한 우려를 표명하고, 국민경제에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한 밀도 있고 신속한 대책을 주문했다. 

그러면서 윤 대통령은 "최근 달러 강세 영향으로 환율이 상승하고 무역수지 적자 폭이 커지는 등 대내외 거시경제 여건이 엄중하므로 관련 부처는 경제 상황을 더욱 면밀히 점검해 달라"면서 "민생 안정을 위한 대응에 한치 빈틈이 없도록 해 달라"라고 당부했다. 

또한 막바지 작업 중인 내년 예산안과 관련해서 "그동안 방만하게 운영된 재정 지출 부분은 철저히 구조조정 해서 건전 재정 기조로 확실히 전환하고 공공 부문이 민생 안정을 위해서 솔선수범하는 예산이 되도록 하되 고물가·고금리 등으로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는 사회적 약자에 대한 지원이 줄지 않도록 세밀하게 점검하고 편성해 주기를 바란다"고 거듭 강조했다고 김 수석은 전했다.

김은혜 "'전당대회는 무슨 내년입니까' 보도 사실과 달라, 유감"
 
23일 오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김은혜 홍보수석이 원/달러 환율 상승 등 현안에 대해 브리핑을 하고 있다.
 23일 오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김은혜 홍보수석이 원/달러 환율 상승 등 현안에 대해 브리핑을 하고 있다.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이외에도 김은혜 수석은 최근 윤 대통령이 여당 의원들과의 비공개 만찬 자리에서 전당대회와 관련한 대화 도중에 "전당대회는 무슨 내년입니까"라고 시기를 언급했다는 언론 보도에 대해 "사실 무근"이라고 반박하면서 유감을 표명했다. 

김 수석은 "윤 대통령은 보도와 같은 언급을 한 적이 전혀 없다"면서 "윤 대통령은 비상대책위원회 등 당의 정치 일정은 국회위원 등 당원의 중지를 모아 결정해야 한다는 소신을 갖고 있다. 사실과 다른 보도에 유감을 표한다"고 밝혔다. 덧붙여 그는 "당원에 의한 의사결정을 통해서 당의 안정도 가능하다는 것이 보통의 상식이고 대통령의 뜻도 이와 다르지 않다"고 말했다. 

한편, 김 수석은 기자들과의 질의응답에서 '오는 30일이나 31일경 주호형 국민의힘 비대위 체제를 용산 초청해 간담회 또는 만찬 예정' 보도와 관련해 "사실 지금 확정이 되거나 일정이 계획돼 있는지에 대해서 제가 자세한 정보를 가지고 있지 않다"면서 "물론 대통령 일정을 결정됐다고 하더라도 사전에 확인드릴 수는 없겠지만 현재까지 제가 가지고 있는 정보는 그 단계까지는 미치지 않고 있다"고 답했다. 

끝으로 김 수석은 인선 후 첫 공식 브리핑 소감으로 "홍보수석이 되면서 사실 국민의 뜻을 헤아리고 분석하고 반영하는 것이 저의 역할이 돼야 한다고 생각하고 있다"면서 "우리 정부가 국민이 반겨주실 만한 정책과 메시지를 내는데 좀 더 노력하도록 함께 힘쓰겠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차별화될 수 있는 장점으로, 전 정부의 흠보다는 미래 지향적이고 발전적인 그런 메시지와 정책을 알려드릴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는 다짐으로 브리핑을 마쳤다. 

태그:#윤석열, #불법 사금융, #김은혜, #첫 브리핑
댓글7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용산 대통령실 마감하고, 서울을 떠나 세종에 둥지를 틀었습니다. 진실 너머 저편으로...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