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정의당 대구시당은 10일 대구 동성로 한일극장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태원 참사 국정조사와 책임자 처벌을 요구했다. 이들은 오는 12일부터 시민들을 대상으로 국정조사 서명운동에 들어갈 예정이다.
 정의당 대구시당은 10일 대구 동성로 한일극장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태원 참사 국정조사와 책임자 처벌을 요구했다. 이들은 오는 12일부터 시민들을 대상으로 국정조사 서명운동에 들어갈 예정이다.
ⓒ 조정훈

관련사진보기

 
야권이 이태원 참사 진상 규명을 위한 국정조사 요구서를 제출한 가운데 정의당 대구시당도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 국정조사 실시를 위한 범국민 서명운동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정의당 대구시당은 10일 대구 동성로 한일극장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번 참사의 진상규명을 제대로 하고 책임자 처벌을 위해 국정조사가 반드시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정의당은 기자회견 장소로 한일극장 앞 동성로를 택한 이유에 대해 시민들이 가장 많이 다니는 길이고 이번 참사에서 희생된 젊은 청년들을 추모하고 기억하겠다는 다짐을 보여주기 위해서라고 설명했다.

대구시당은 "국민들은 '살릴 수 있었다, 막을 수 있었다'고 이야기하지만 참사 전후에 정부와 지자체, 경찰 등이 보인 모습은 국민을 더 분노케 하고 있다"면서 "하지만 예방에는 무능했고 대응에는 무책임한 이 정부에 과연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맡겨도 되는가 묻고 있다"고 지적했다.

대구시당은 행정안전부에 이태원 핼러윈 축제 안전대책에 대해 경찰로부터 보고를 받거나 지시한 바가 있는지, 참사 직후 장관은 인력배치 문제가 아니고 예년에 비해 우려할 수준의 인파가 아니었다고 한 판단의 근거는 무엇인지 밝히라고 요구했다.

경찰에는 사전대응과 관련해 일선현장으로부터 어떤 보고와 요청을 받았고 대책을 세웠는지, 여러 차례의 112 신고에 대한 대응이 사실상 이루어지지 않은 이유는 무엇인지, 참사 당일 기동대 파견 요청이 묵살되었다는 주장이 사실인지 등을 물었다.

용산구청장에겐 예년보다 훨씬 많은 인파가 몰릴 것이 예상되었음에도 대책을 세우거나 인력을 배치하지 않았는지와 "축제가 아니라 현상"이라는 궤변으로 책임을 면할 수 있다고 생각하느냐고 지적했다.

대구시당은 마지막으로 윤석열 대통령에게 경찰청의 특별감찰이나 셀프수사로 완전한 진상규명이 가능한지와 국가의 재난 대비와 대응체계가 완전히 무너진 것에 대해 어떻게 판단하고 책임질 것인지 등을 따졌다.

한민정 시당위원장은 "진정한 애도와 추모는 진실을 규명하고 책임자를 명백히 가리고 처벌하는 것이 되어야 한다"면서 "하지만 대통령은 사과조차 하지 않고 있고 대통령실 국정감사에서 '웃기고 있네'라는 필담을 나누는 비서들의 행태는 참사를 대하는 윤석열 정부의 인식을 그대로 드러내고 있다"고 비판했다.

한 위원장은 "지금부터는 정치가 해야 할 시간이다. 국정조사를 통해 진실을 밝혀내야 한다"며 "국정조사 촉구 서명운동에 대구시민의 힘을 모아 달라"고 호소했다.

임아현 청년정의당 대구시당 위원장은 "이 세상이 안전하다는 스스로의 믿음을 깨고 싶지 않아 사고의 책임을 희생자들에게 돌리는 사람들을 많이 마주했다"면서 "책임지고 사건을 규명해야 할 사람들이 지금 서로 책임을 회피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임 위원장은 "참사를 사고로, 희생자를 사망자로 이야기하면서 마치 본인들은 책임이 없다고 하는 사람들이 많다"며 "우리는 일하거나 놀거나 어느 곳에서도 안전한 나라에서 살고 싶다"고 말했다.

정의당 대구시당은 이날 기자회견을 시작으로 오는 12일 같은 장소에서 정당연설회 및 범국민 서명운동을 진행하겠다고 밝혔다. 또 이후 각 지역위원회에서 동시에 서명운동을 진행해 반드시 국정조사를 이끌어낼 것이라고 강조했다.

태그:#정의당 대구시당, #이태원 참사, #국정조사, #서명운동, #진상규명
댓글2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대구주재. 오늘도 의미있고 즐거운 하루를 희망합니다. <오마이뉴스>의 10만인클럽 회원이 되어 주세요.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