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송병대 한나라당대전시당위원장이 최근 논란이 된 일부 시의원들의 공천과 관련, "징계기간이 끝나 법적으로 문제가 없고, 득표력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공천한 것"이라고 해명했다.

 

한나라당대전시당은 지난 15일 대전지역 광역의원 및 기초의원 공천자 57명의 명단을 발표했다. 문제는 이들 공천자 중 김학원 현 대전시의장과 박수범 대전시의원이 포함된 것.

 

이를 두고 지역정가에서는 지난 해 시의회 장기파행의 책임을 물어 '6개월 당원권 정지'의 징계를 받은 두 시의원을 공천한 것은 문제가 있다며 논란이 일었다.

 

이에 대해 20일 오전 기자간담회를 연 송 위원장은 "우리당은 지난해 시의회 파행과 관련, 소속의원 전원을 징계하고 일부에게는 제명과 탈당권유의 중징계를 내려 공천심사과정에서도 이를 심도 있게 논의했다"며 "김학원 의장과 박수범 의원의 경우에도 공심위에서 상당한 논란과 고민이 있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다만, 그 분들은 6개월의 당원권 정지의 징계를 받았는데, 기간이 지난 해 12월로 끝나 법적인 문제가 전혀 없고, 징계 이후 한 분은 의장을, 한 분은 운영위원장을 맡아 시의회를 원만하게 이끌어왔다"며 "따라서 징계 사실만을 가지고 공천에서 배제하는 것은 불합리하다고 판단했다"고 말했다.

 

그는 또 "특히, 그 분들은 도덕성에 있어서 다른 문제가 없고, 당에 대한 기여도가 크며, 득표력도 고려해 종합적으로 판단해 공천을 결정했다"고 해명했다.

 

송 위원장은 이번 공천에서 여성우대를 철저히 실천했다고 강조했다. 그는 "여성공천 신청자 12명 중 광역의원 3명, 기초의원 4명을 공천했다"면서 "특히, 기초의원 공천자 4명 중 3명은 당선가능성이 높은 '가'번에 배번했다"고 말했다.

 

그는 특히 "보류된 서구지역 3개 지역구에서도 모두 여성후보를 공천하고, '가'번에 배번할 계획"이라며 "다만, 아쉬운 점은 더 많은 여성들이 공천을 신청하지 않은 점"이라고 밝혔다.

 

'도덕성 강화 공천 원칙'과 관련해서는 "뇌물과 성범죄, 불법정치자금 수수, 경선 부정행위 등 4대 범죄에 있어서 벌금형 이상을 받은 전력이 있으면 무조건 공천에서 모두 배제했다"면서 "실제 이 원칙으로 서구의 A광역의원 후보가 공천에서 배제됐다"고 말했다.

 

그는 또 '철새정치인'과 관련해서도 "정당의 공천을 받아 선출된 자가 임기 중에 타당에 공천을 신청하는 것은 그 사람을 공천한 정당과 그 사람을 선출한 유권자에 대한 '배신행위'로 간주, 공천에서 철저히 배제했다"며 "이 원칙에 따라 중구의회 B여성의원이 공천에서 탈락됐다"고 말했다.

 

송 위원장은 이 밖에도 '정치신인 발굴'의 원칙에 따라 광역의원 19명 중 7명(37%), 기초 33명 중 17명(52%)을 배려했고, 연령별로도 40대 이하 공천자가 50%를 차지하고 있다고 밝혔다.

 

한편, 한나라당대전시당은 오는 23일부터 28일까지 비례대표 공천 후보자 신청을 받을 예정이며, 비례대표 공천에서는 여성과 장애인, 다문화가정 등 정치적 소수자를 우선 배려하겠다고 밝혔다.


태그:#송병대, #한나라당대전시당, #김학원, #박수범, #지방선거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향나무는 자기를 찍는 도끼에게 향을 묻혀 준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