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범청소년계 정책제안위원회가 지난 10일 프레스센터 국제회의장에서 제20대 대통령에게 바라는 청소년정책 4대 영역 10대 아젠다를 발표했다.
 범청소년계 정책제안위원회가 지난 10일 프레스센터 국제회의장에서 제20대 대통령에게 바라는 청소년정책 4대 영역 10대 아젠다를 발표했다.
ⓒ 이영일

관련사진보기

  
범청소년계 정책제안위원회(아래 범청정위)가 제20대 대통령에게 바라는 청소년정책 4대 영역 10대 아젠다를 개발해 각 정당 대선 후보들에게 전달하고 이를 공식 발표했다.

범청정위는 청소년 분야 학계와 및 현장 대표자들이 작년 5월 발족한 모임으로 지난 6개월 동안 차기 정부에서 반드시 추진해야 할 과제를 개발해 10일 오후 3시 프레스센터 국제회의장에서 공식 발표한 것이다.

10대 청소년 정책 과제는 ▲ 시민권리로서 청소년의 정치 참여 권리 부여 ▲ 공정한 성장기회 제공을 통한 청소년역량 강화 ▲ 범정부 차원의 위기 아동청소년 발굴 및 보호 ▲ 청소년정책 전달체계 재구축 등이다.
  
제20대 대통령에게 바라는 청소년정책 4대 영역 10대 과제 주요내용
 제20대 대통령에게 바라는 청소년정책 4대 영역 10대 과제 주요내용
ⓒ 범청소년계 정책제안위원회

관련사진보기

 
여기에는 청소년정책과 사업을 전담할 청소년 전담부처 신설과 교육감 선거 연령 16세 하향, 학교운영위원회에 학생 대표 참여, 청소년디지털 지원센터 설립, 전국 230여개 청소년시설을 기초환경교육센터로 지정 등 청소년 인권과 사회참여, 청소년인프라 확충 등의 내용이 담겼다.

범청소년계 정책위원회 위원장을 맡은 송병국 순천향대학교 교수는 취지문 낭독을 통해 "우리 사회는 청소년의 의무만 강조할 뿐 권리는 불인정하는 모순이 존재한다"며 "어떤 가정환경에서 태어났든 간에 사회 출발점은 비슷하게 맞춰주는 것이 이 시대 국가의 책무이며 지난 30여년간 학교 중심의 교육정책에 매몰되어 청소년정책은 '문패없는 정책' 수준에 머물며 무기력한 정책으로 남았다"고 지적했다.
 
이날 '범청소년계 청소년정책 비전 선포대회'에 청소년과 청소년지도자들이 대거 참석했지만 대선 후보들은 아무도 참석하지 않아 빈축을 샀다.
 이날 "범청소년계 청소년정책 비전 선포대회"에 청소년과 청소년지도자들이 대거 참석했지만 대선 후보들은 아무도 참석하지 않아 빈축을 샀다.
ⓒ 이영일

관련사진보기

   
송 위원장은 또한 "지난 2년간 코로나19로 인해 많은 청소년들이 코로나 블루로 고통받고 있고 청소년지도사는 열악한 대접으로 자존감에 상처를 받고 있다"며 청소년 성장환경의 대전환을 주문했다.

이날 '범청소년계 청소년정책 비전 선포대회'에는 주요 청소년기관 대표자들과 청소년, 청소년지도자 100여 명이 참석해 대선 후보들의 관심을 촉구했다. 더불어민주당 민형배 정무위원, 정의당 강은미 공동선대위원장, 국민의당 김근태 청년본부장도 참석해 각 당 대선 후보들의 인사말을 대독했고, 국민의힘 윤석열 후보는 영상 인사를 통해 청소년정책을 잘 살펴보겠다고 말했다.

태그:#청소년정책, #청소년, #범청소년계, #비전 선포대회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학부와 대학원에서 모두 NGO정책을 전공했다. 문화일보 대학생 기자로 활동했고 시민의신문에서 기자 교육을 받았다. 이후 한겨레 전문필진과 보도통신사 뉴스와이어의 전문칼럼위원등으로 필력을 펼쳤다. 지금은 오마이뉴스와 시민사회신문, 인터넷저널을 비롯, 각종 온오프라인 언론매체에서 NGO와 청소년분야 기사 및 칼럼을 주로 써오고 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