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절개지 옆을 학교차량이 지나가고 있다.
 절개지 옆을 학교차량이 지나가고 있다.
ⓒ 화제초등학교 학부모회

관련사진보기

 
학생들을 태운 학교차량이 다니는 통학로에 도로 개설 공사와 관련된 '위험한 절개지'가 있어 학부모들이 우려하고 있다.

현장은 국가지원지방도(국지도) 60호선의 낙동강교 연결구간 공사 구간이다. 양산 화제초등학교 학부모회는 "낙동강교 연결구간 공사로 인해 총 거리1.2km에 이르는 구간에 수목을 잘라낸 급경사 절개지가 생겼는데 수개월째 방치되고 있다"고 8일 밝혔다.

학부모들은 "보기에도 아찔한 절개지는 나무 한 그루 없이 흙과 바위가 그대로 도로로 쏟아질 것처럼 위협적인 모습을 하고 있다"고 했다.

해당 구간은 주민은 물론 물금신도시에서 화제초등학교와 원동초등학교에 통학하는 학생의 학교차량이 지나다니는 통학로 구간이다.

학부모들은 "여름철 비가 잦아지자 학부모와 주민들의 우려도 한 층 깊어지고 있는 가운데, 최근에도 토사가 흘러내려 인근 배수로가 돌과 흙으로 꽉 막히는 사고가 있었다"고 했다.

또 이들은 "이전에도 해당 구간 안전문제를 제기 하였고, 발주처인 경상남도에서는 안전시설 설치 후 공사를 하겠다고 밝히고, 뒤늦게 펜스를 설치를 하였다"며 "그러나 H빔으로 벽을 만든 일부 구간을 제외 하고는 절개지 붕괴시 아무 역할도 할 수 없는 형태의 펜스로 민원인들의 우려에 눈가림식으로 대응하고 있다"고 했다.

마을 한 주민은 "중장비들이 토사 반출 작업을 하면서 세륜‧세차시설도 설치하지 않고 공사를 해 도로에 흙이 묻어나고 차량들이 지나칠 때 마다 먼지가 날려 소음과 비산먼지 피해가 우려된다"고 지적했다.

마을 다른 주민은 "절개지를 지날 때 마다 항상 언제 흙이 쏟아질 지 모를 정도로 위험 해 보여 가슴 졸이며 다녀야 하는데 이런 길을 통학차량이 다닌다고 생각 하니 걱정이 많고, 길이 굽어있고 좁고 교통량이 적지않아 사고 위험이 많은데 가끔씩 신호수가 안보일 때도 있어 안전의식이 부족한 것 같다"며 대책을 호소했다.

최근 화제초등학교 학부모 비대위는 원동초 학부모회와 사안의 심각성에 대해 서로 동의하고 정보를 공유하며 통학로 위험에 공동 대응해 나가기로 의견을 모았다고 했다.
 
세륜시설이 없어 도로 곳곳이 오염되고 있다.
 세륜시설이 없어 도로 곳곳이 오염되고 있다.
ⓒ 화제초등학교 학부모회

관련사진보기


태그:#화제초등학교, #경상남도, #국가지원지방도, #통학로, #절개지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부산경남 취재를 맡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