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윤석열 대통령이 7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태풍 힌남노 피해상황 긴급점검 국무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윤석열 대통령이 7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태풍 힌남노 피해상황 긴급점검 국무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윤석열 대통령은 7일 태풍 힌남노 피해 복구를 위해 "예비비 500억 원을 긴급 편성해서 특별 교부금과 함께 피해 복구에 투입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도로, 댐과 제방 등 주요 시설과 침수된 주택, 농경지 등을 신속하게 복구하기 위해 각 부처가 모든 역량을 모아주시기 바란다"고 주문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전 10시부터 용산 대통령실에서 주재한 '태풍 피해상황 긴급점검 국무회의' 모두발언을 통해 "피해조사를 최대한 신속하게 진행해서 필요한 지역에 대해 특별재난지역으로 신속하게 선포하도록 하겠다. 복구에도 총력을 기울여야 한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또한 "내년도 정부 예산은 건전재정 기조로 전환하면서도 재난 대응 예산을 전년 대비 17% 대폭 증액한 6조1000억 원으로 편성했다"면서 "국무위원들께서는 이번 정기국회에서 국회와 소통하고 민생법안과 예산이 처리되도록 최선을 다해주시기를 당부드린다"고 요청했다. 

"재난 대응 예산 증액해 6조1000억 원 편성"

이에 앞서 그는 "지난 집중호우로 인한 상흔이 아물 새도 없이 초대형 태풍 힌남노가 한 달 만에 덮쳤다"면서 "무엇보다 피해를 입은 국민께 깊은 위로의 말씀을 드린다"고 말하고는 태풍 대응에 나선 현장 관계자들의 노고를 치하했다.  

그러고는 "정부는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지키는 일에 무한책임을 진다는 각오로 끝까지 긴장의 끈을 놓지 않을 것"이라며 "모든 국민들께서 완전한 일상회복에 이를 때까지 제가 직접 모든 상황을 챙기겠다"고 약속했다. 

재난 대응에 대한 원칙을 강조하기도 했다. 윤 대통령은 "대규모 화재나 집중호우, 태풍과 같은 수재의 경우 선제적인 주민대피와 위험지역으로의 이동통제가 가장 중요하다"며 "선제적으로 주민 대피가 이뤄질 때 다수의 집단적 인명피해를 막을 수 있다. 이번 태풍에서도 4000명을 선제적으로 대피시켜서 인명피해를 크게 줄일 수 있었다"고 평가했다.  

또 "위험 지역으로 이동통제 역시 철저하게 이뤄져야 한다"면서 "가장 중요한 것은 국민들이 위험한 지역으로, 위험한 지역에 있지 않도록 차단하고 안전한 지역에 머물도록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재난대응 원칙"이라고 강조했다.

덧붙여 "재난은 우리 사회의 약자에게 더 큰 피해와 고통으로 다가온다"면서 "재해보험금, 재난지원금 등 정부가 할 수 있는 모든 조치를 강구해 피해를 입은 국민에게 실질적 도움을 드리겠다"고 다짐했다.
 
윤석열 대통령이 7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태풍 힌남노 피해상황 긴급점검 국무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윤석열 대통령이 7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태풍 힌남노 피해상황 긴급점검 국무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경북 포항의 아파트주차장 침수 실종 사고에 대한 대책 마련도 주문했다. 윤석열 대통령은 "아파트 지하 주차장에 침수로 차를 꺼내려던 주민들께서 여덟 분이 희생되셨다"며 "어제 늦은 시간에 두 분이 기적적으로 구출돼서 정말 생명과 인간의 삶에 대한 그 위대함과 희망을 드리고 했습니다만, 저를 비롯해서 우리 국무위원 여러분께서 포함에 희생자분들에 대해서 가족을 위로하고 정부에서 도움을 줄 수 있는 그런 조치들을 잘 찾아주시기를 다시 한번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끝으로 윤 대통령은 코앞으로 다가온 추석 명절과 관련해 "고속도로 통행료 면제 안건도 의결한다"며 "거리두기 없는 이번 추석 연휴가 가족 친지 그리고 소중한 분들과 따듯한 시간이 될 수 있도록 정부도 피해복구와 신속한 지원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한편, 이날 국무회의에는 한덕수 국무총리, 권영세 통일부장관, 박보균 문화체육관광부장관, 이정식 고용노동부장관, 장상윤 교육부차관(대참), 박민식 국가보훈처장, 김주현 금융위원장, 주영창 과기본부장, 오세훈 서울시장, 김성한 안보실장, 이영 중소벤처기업부장관, 한화진 환경부장관, 이상민 행정안전부장관, 박진 외교부장관, 이종호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이종섭 국방부장관, 이창양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조승환 해수부장관, 김대기 비서실장, 방문규 국무조정실장, 박성근 총리비서실장, 박구연 국무1차장, 유병호 감사원 사무총장, 이기일 보건복지부 차관(대참), 김현숙 여성가족부장관, 정황근 농림축산식품부장관, 한동훈 법무부장관, 추경호 기획재정부장관 등이 참석했다.

태그:#윤석열, #국무회의, #태풍 힌남노, #피해 복구
댓글3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용산 대통령실 마감하고, 서울을 떠나 세종에 둥지를 틀었습니다. 진실 너머 저편으로...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