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오마이뉴스의 모토는 '모든 시민은 기자다'입니다. 시민 개인의 일상을 소재로 한 '사는 이야기'도 뉴스로 싣고 있습니다. 당신의 살아가는 이야기가 오마이뉴스에 오면 뉴스가 됩니다. 당신의 이야기를 들려주세요.】

제주 서부보건소 관내 15개 마을 주민 건강증진을 위한 걷기행사가 주민들에게 좋은 반응을 주고 있다.
▲ 제주 서부보건소 15개 마을 주민 걷기행사 제주 서부보건소 관내 15개 마을 주민 건강증진을 위한 걷기행사가 주민들에게 좋은 반응을 주고 있다.
ⓒ 김기현

관련사진보기

 
제주시 서부보건소는 지난 17일 제주 관내 15개 보건진료소 주최로 한경면 용수리 절부암에서 '삼다삼무(三多三無, 건강*행복*웃음 多다, 비만*우울*치매 無무)'를 주제로 주민이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위한 걷기 행사를 열었다.

이번 행사는 올해로 세 번째로 진행됐으며 서부 지역 의원과 교육의원, 15개 담당 보건진료소 직원과 주민, 마을 이장을 비롯한 사업체 대표, 걷기 동호회 등 200여 명이 참여했다.

들머리인 용수리 '절부암(節婦岩)'은 제주자치도 기념물 제9호로(1981.8.26. 지정) 용수리 포구에 절부암이란 바위가 있다. 고기잡이를 나갔다가 조난한 남편을 기다리다 못 해 스스로 목숨을 끊었다는 비통한 사연이 전해오는 곳이기도 하다.

이번 행사를 주최한 서부보건소 유창수 소장은 "관내 15개 보건진료소와 합동으로 연합해 운영하는 프로그램으로, 걷기 행사를 통해 주민들의 심뇌혈관질환, 치매 및 비만을 예방하고 걷기 생활화 분위기를 조성하는 데 큰 의미가 있다"고 소개했다. 또한 "(행사에) 참가한 제주 서부지역 주민 중엔 80세 이상의 고령인 할머니 할아버지를 비롯해 젊은 청소년에 이르기까지 한마음 한뜻으로 즐겁게 참가하고 있다"며 "부보건소 직원들이 주말에 쉬지도 못하고 주민들의 건강증진을 위한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제주 서부보건소 관내 15개 마을 주민 건강증진을 위한 걷기행사에 참여한 주민들이 올레길 13코스를 트레킹하고 있다.
▲ 올레길 13코스를 걷고있는 제주 서부지역 주민들 제주 서부보건소 관내 15개 마을 주민 건강증진을 위한 걷기행사에 참여한 주민들이 올레길 13코스를 트레킹하고 있다.
ⓒ 김기현

관련사진보기

 
제주 서부보건소 관내 15개 마을 주민 건강증진을 위한 걷기행사에 참여한 주민들이 올레길 13코스 아름다운 차귀도를 바라보며 트레킹하고 있다.
▲ 아름다운 차귀도 보며 걸으멍 보멍 쉬멍 제주 서부보건소 관내 15개 마을 주민 건강증진을 위한 걷기행사에 참여한 주민들이 올레길 13코스 아름다운 차귀도를 바라보며 트레킹하고 있다.
ⓒ 김기현

관련사진보기

 
제주 서부보건소 관내 15개 마을 주민 건강증진을 위한 걷기행사 출발점인 올레길 13코스 용수포구의 정겨운 모습니다.
▲ 제주 용수리포구에 말리는 오징어 풍광이 정겹다. 제주 서부보건소 관내 15개 마을 주민 건강증진을 위한 걷기행사 출발점인 올레길 13코스 용수포구의 정겨운 모습니다.
ⓒ 김기현

관련사진보기

 
제주 서부보건소 관내 15개 마을 주민 건강증진을 위한 주민 걷기행사 출발점인 고 씨 부부의 비통한 사랑이 전해지는 "절부암"의 모습니다.
▲ 제주 절부암의  제주 서부보건소 관내 15개 마을 주민 건강증진을 위한 주민 걷기행사 출발점인 고 씨 부부의 비통한 사랑이 전해지는 "절부암"의 모습니다.
ⓒ 김기현

관련사진보기

 

필자도 관내 주민들과 함께 담소를 나누며 올레길 13코스 중 절부암에서 김대건 신부 토착기념관과 마을 길을 거쳐 제피로스 카페와 당산봉을 거쳐 해안 올레길을 따라 절부암까지 원점회귀 하는 코스 약 5km를 함께 걸었다.

참가한 주민들은 '노인이 되면 병원으로 출근하는 사람들이 많은데 실질적인 지역주민의 건강증진에 많은 도움이 되고 있어 걷기 행사가 인기 최고'라고 칭찬했다. 조선의 명의 허준이 <동의보감>에서 밝힌 건강법에 "약보(藥補)보다 식보(食補)가 낫고, 식보보다는 행보(行補)가 낫다"는 말처럼 좋은 약을 먹는 것보다, 좋은 음식을 먹는 게 낫고, 좋은 음식을 먹는 것보다 더 좋은 주민들의 건강을 위한 걷기 건강 프로그램이 다른 지역에서도 벤치마킹했으면 하는 바람이다.

걷기 행사는 매월 셋째 주 토요일 15개 마을에서 돌아가면서 코스를 선정해 실시되며 다음 행사는 7월 15일 청수리 보건진료소(064-728-7323) 주관으로 개최될 예정이다.

덧붙이는 글 | 기사가 채택된 이후 제주신문 지역신문에 기고 및 SNS에 소개할 예정입니다.


태그:#서부보건소걷기행사, #제주서부보건소15개지소걷기행수, #제주올레길걷기행사, #제주서부15개주민걷기행사, #건강증진프로그램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서울사이버대 상담심리학 전공, 제주 힐링하우스 독채펜션 운영자, 2010년 시인 등단, 2021년 서울시 시민기자, 2023년 국토부 도로안전 국민참여단 활동, 제주 귀촌 이야기,제주 여행 하며 소소한 일상의 따뜻한 감동 스토리와 제주 여행정보 제공 등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