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영화 수라를 관람 한 장수초등학생이 국토교통부 장관에게 쓴 옆서
▲ 초등학생이 국토교통부 장관에게 쓴 옆서 영화 수라를 관람 한 장수초등학생이 국토교통부 장관에게 쓴 옆서
ⓒ 유기만

관련사진보기

 
전라북도 장수에서 수라 공동체 무료 상영회, 수라 갯벌 체험, 국토교통부 장관에게 엽서 보내기 행사 등 새만금 수라 갯벌을 살리기 위한 다채로운 행사가 열렸다.

장수교육청, 장수지역 활력 센터, 장수 민중의 집, 장수 YMCA, 장수 공무원, 공무직 노동조합 등 20개 단체는 수라 장수 상영추진위를 구성하여 10월 25일~29일 총 9회에 걸쳐 장수지역 학생과 주민을 대상으로 다큐멘터리 영화 <수라> 상영회를 했다. 또한 영화 관람 후 국토교통부 장관에게 수라 갯벌에 대한 의견을 보내는 엽서 보내기 운동도 함께 펼쳤다.

영화 관람 후 한 초등학교(6학년) 학생은 국토교통부 장관에게 "그 아름다운 갯벌을 굳이 매립할 필요가 있나요? 차라리 매립할 돈으로 갯벌을 홍보해서 아름다운 관광지로 재탄생을 시키는 게 경제적 이득이라고 생각하고 환경을 위한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니 제발 갯벌을 매립시키지 말고 투자를 해주세요"라고 엽서를 썼다.

영화 상영추진위는 오는 11월 11일 지역주민들과 함께 직접 수라 갯벌을 방문해 체험할 예정이다.

이번 행사를 준비한 실무진 중 한 명인 김희정님은 이번 행사의 준비 과정과 취지 다음과 같이 소개했다.
 
"수라를 장수군에서 볼 수 있게 되기까지 5개월이라는 긴 준비 시간이 있었어요~ 지난 6월 송명헌님이 장수군에서 투명 방음막에 부딪혀 죽은 새 사진을 공유해 주셨어요~ 그것을 보고 이 문제에 관심있는 수남초등학교 최윤정 선생님과 이야기를 나누어 장수군 생태환경교육지원단 선생님들에게 공유했어요. 야생조류 유리 충돌 관련 교육과 방음벽 스티커 붙이기로 할 수있을지 찾아보기로 했지요. 더불어 당시 상영 중이던 영화 <수라>를 보고 수라 갯벌을 방문하면 좋겠다는 의견도 모았어요." (김희정님 페이스북 글 발췌)


함께 영화제를 준비한 최윤정님은 학교에서 아이들과 새 그리기 행사와 수라의 꿈 노래 배우기 등을 통해 갯벌과 생명의 소중함을 나누고 수라 관람을 했다고 한다. 최윤정님은 영화를 본 아이들이 "전라북도에 이런 일이 일어나는 줄 몰랐다며", "학교에서 이런 걸 많이 가르쳤으면 좋겠다"라고 전했다고 한다. 또 아이들이 수라 갯벌로 사행시 짓기를 하는 등 엽서 쓰기에도 적극적이었다고 했다. 어른들도 "새만금 사업이 오랜 세월 진행되는 동안 도민으로서 너무 몰랐다"며 "더 관심을 가져야 할 것 같다"라고 했다.

최윤정님은 장수가 금강의 첫물이고, 새만금 수라 갯벌은 만경강 끝물이니 투명 방음막으로부터 야생 조류를 보호하는 것 등을 지역에서 실천하면서 수라 갯벌도 함께 지키고 싶다고 했다. 또 아이들이 손수 쓴 엽서가 국토교통부 장관에게 전달되어 부디 아이들의 소망이 외면당하지 않기를 바랐다.

태그:#장수, #수라, #수라갯벌, #국토교통부, #영화제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전라북도 전주시에 살고 있습니다. 기자 활동은 전라북도의 주요 이슈인 새만금 사업에 대해서 다뤄보고 싶어 시민 기자로 가입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