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윤재옥 국민의힘 당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가 29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윤재옥 국민의힘 당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가 29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이탈할 분이 없다고 생각한다."

소위 '쌍특검' 법안이 국회 본회의를 통과하자 용산 대통령실이 거부권(재의요구권) 발동을 즉시 예고한 가운데, 여당은 재의결의 '이탈 표'는 없다고 자신했다. 재의 요구를 받은 안건이 통과되기 위해서는 재적 의원 과반수 출석, 출석 의원 3분의 2 이상이 찬성이 필요하다. 현재 국회 재적 의원은 298명이다. 모수를 늘리기 위해 국민의힘 의원 전원이 출석한다고 가정할 경우 199명이 찬성해야 한다.

만약 여당 의원들이 일치단결해 반대표를 던진다면, 간호법과 양곡관리법의 전례가 그랬듯 이번 '쌍특검' 법안도 폐기된다. 그러나 15표 내외의 반란표가 나올 경우 어떻게 될지 알 수 없다. '김건희 특검'과 '50억 클럽 특검'을 향한 국민 여론도 찬성이 우세하고, 차기 국회의원 총선거를 앞두고 공천 결과가 영향을 끼칠 수도 있다. 이미 전날 표결에서 권은희 국민의힘 의원은 찬성에 던졌다(관련 기사: '쌍특검' 찬성한 국힘 의원 권은희 "특검 거부는 선용후사").

그러나 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29일 오전 당 원내대책회의를 마치고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권은희 의원의 징계 논의 여부에 대한 질문을 받았다. 그는 "가급적 재표결할 때는 함께할 수 있도록 제가 잘 말씀드릴 수 있도록 하겠다"라며 설득 의사를 밝혔다. "제가 당장 징계 논의를 하겠다는 생각은 없다"라며 "원내 의원들과 표결이라든지 이런 과정에서 생각이 다른 분들이 있을 수 있다"라는 것.

"어제 표결과 관련된 입장은 '퇴장을 해서 표결에 참여하지 않는 것'으로 정했는데, 다음 재표결할 때는 당론으로 정해서 함께할 수 있도록 하겠다"라고 말했다. '당론'을 정한다는 것은, 개별 국회의원이 해당 당론을 어겼을 때의 징계 가능성도 염두에 둔 셈이다. 일종의 '표 단속'으로 풀이된다.

다만, 윤 원내대표는 "저는 우리 당 의원들이 이탈할 분이 없다고 생각한다"라며 "이탈할 분이 없기 때문에, 그런 얘기(당론을 어긴 의원들의 징계 여부)를 지금 드리지 않겠다"라고 이야기했다.

더불어민주당이 쌍특검 재의결 시점을 국민의힘 공천 심사 일정 이후로 잡을지 모른다는 일각의 시나리오에 관해 묻자, 윤 원내대표는 "그러지 않으리라고 본다. 정치 도의적으로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잘라 말했다.

그는 "재의 요구권을 행사한 법안에 대해서는 가급적 빠른 시간 안에 정리를 하는 게 맞고 또 그거를 정략적으로 시점을 보고 이렇게 하는 것 자체가 이 법 자체가 애초부터 총선용, 민심 교란용 입법이라는 것을 스스로 자인하는 것과 다를 바 없다"라고 날을 세웠다.

"우리 당은 가급적 빠른 시간 안에 본회의가 있는 날 재표결을 해서 선거에 미치는 영향도 최소화하고 또 국민들의 피로감도 좀 덜어드려야 된다고 생각한다"라는 이야기였다.

태그:#윤재옥, #국민의힘, #쌍특검, #표단속, #당론
댓글5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2014년 5월 공채 7기로 입사하여 편집부(2014.8), 오마이스타(2015.10), 기동팀(2018.1)을 거쳐 정치부 국회팀(2018.7)에 왔습니다. 정치적으로 공연을 읽고, 문화적으로 사회를 보려 합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