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경기 광주시갑 더불어민주당 후보인 소병훈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장는 5일 광주시내 교통체증 해소를 위한 ‘쌍령~모란 S-BRT(고급간선급행버스체계) 도입’ 공약을 발표했다.
 경기 광주시갑 더불어민주당 후보인 소병훈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장는 5일 광주시내 교통체증 해소를 위한 ‘쌍령~모란 S-BRT(고급간선급행버스체계) 도입’ 공약을 발표했다.
ⓒ 소병훈 캠프

관련사진보기

 
경기 광주시갑 더불어민주당 예비후보인 소병훈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장는 5일 광주시내 교통체증 해소를 위한 '쌍령~모란 S-BRT(고급간선급행버스체계) 도입' 공약을 발표했다.

BRT(간선급행버스체계)는 버스의 운행을 개선하고 승객 서비스를 높이기 위한 버스체계로, 중앙버스전용차로에다가 편리한 환승시설, 교차로 우선처리 시스템, 전용 고급차량, 첨단 운영 및 관제시스템 등으로 구성된다.

S-BRT는 기존 BRT의 상위 개념이다. 버스 운행에 철도 시스템의 장점을 접목해 차로에서 분리된 전용도로를 달리고, 교차로를 입체화해 우선신호체계를 구축해서 더욱 빠른 승·하차와 교통약자 편의를 위한 수평 승하차가 이루어지는 교통체계다. 정시성·신속성·쾌적성 등을 향상시켜 지하철 서비스 수준을 제공하는 것이다.

현재 S-BRT 시범사업으로는 인천계양-부천대장 BRT(부천종합운동장~대장지구~계양지구~김포공항역), 안천BRT(인하대~루원시티 교차로), 성남BRT(남한산성입구~단대오거리~모란사거리~복정역사거리), 창원BRT(가음정사거리~도계광장~육호광장), 세종BRT(반곡동~세종터미널~한별리)가 3기 신도시 교통대책 및 수도권 광역교통개선대책으로 추진 중이다.

소 의원은 "S-BRT는 초기 투자비나 유지비에 있어서 지하철 건설비용의 1/10 수준, 운영비용은 1/7 수준으로 경제성이 매우 높다"며 "지하철 수준의 통행 속도와 정시성을 확보할 수 있고, 도시환경 변화에 따른 유연성도 높아 활용도가 큰 대중교통수단"이라고 강조했다.

그는"쌍령동~역동~중대동~삼동~모란으로 이어지는 S-BRT가 구축되면 인근 수도권으로의 접근성이 더욱 향상될 것으로 기대된다"며 "3선 중진의 힘으로 쌍령~모란 S-BRT가 국토부 간선급행버스체계 종합계획에 포함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태그:#소병훈, #경기광주, #광주갑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삶은 기록이다" ... 이 세상에 사연없는 삶은 없습니다. 누구나의 삶은 기록이고 그만한 가치가 있습니다. 사람사는 세상 이야기를 사랑합니다. p.s 오마이뉴스로 오세요~ 당신의 삶에서 승리하세요~!!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