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2024년 2월 12일 미국 워싱턴D.C.에서 열린 전국 카운티 협회(NACo) 입법 컨퍼런스에서 연설하고 있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2024년 2월 12일 미국 워싱턴D.C.에서 열린 전국 카운티 협회(NACo) 입법 컨퍼런스에서 연설하고 있다.
ⓒ EPA=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이 5일(현지시각) '슈퍼 화요일' 경선을 나란히 압승하며 오는 11월 대통령 선거에서 '리턴 매치'가 확실해졌다.

AP와 CNN 집계에 따르면 바이든 대통령은 이날 동부시간 오후 11시 기준으로 민주당 대선후보 경선에서 버지니아, 노스캐롤라이나, 아이오와, 앨라배마, 테네시, 매사추세츠, 아칸소, 유타, 미네소타, 콜로라도, 유타, 캘리포니아 등 12개 주를 휩쓸고 있다.

트럼프 전 대통령도 버지니아, 노스캐롤라이나, 아이오와, 앨라배마, 오클라호마, 테네시, 매사추세츠, 아칸소, 유타, 미네소타, 콜로라도, 유타, 텍사스, 캘리포니아 등에서 승리했다.

112년 만의 전·현직 대통령 맞대결 

다만 바이든 전 대통령은 미국령 사모아 경선에서 빌 앤 멜린다 게이츠 재단에서 일했던 기업인 출신 후보 제이슨 팔머에게 패했다.

트럼프 전 대통령도 진보 성향이 강한 버몬트주 경선에서 니키 헤일리 전 유엔 대사에게 밀리고 있다. 그러나 둘 다 경선 판도에 일으킬 영향은 미미하다. 

다른 지역에서도 무난히 승리가 예상되는 바이든 대통령과 트럼프 전 대통령은 당내 경선의 분수령인 '슈퍼 화요일' 선거에서 승리하며 사실상 대선 후보 자리를 확정했다.

미국에서 전직 대통령이 현직 대통령과 대선을 치르는 것은 1912년 26대 대통령인 시어도어 루스벨트가 공화당을 탈당해 대선에 다시 출마하면서 당시 공화당 대선 후보이자 27대 현직 대통령이었던 윌리엄 하워드 태프트와 경쟁한 이후 112년 만이다.

그러나 당시 대선에서는 공화당 표가 분열되면서 민주당 후보였던 우드로 윌슨이 승리하며 28대 대통령에 올랐다. 

만약 트럼프 전 대통령이 이번 대선에서 승리한다면 1892년 민주당 후보로 나선 그로버 클리블랜드 전 대통령(22·24대) 이후 132년 만에 두 번째로 '징검다리' 재집권에 성공한 대통령이 된다. 

바이든 "트럼프 당선은 어둠"... 트럼프 "나는 북한과 잘 지내"
 
도널드 트럼프.  2024. 3. 5.
 도널드 트럼프. 2024. 3. 5.
ⓒ 트럼프 인스타그램

관련사진보기

 
바이든 대통령은 성명을 내고 "4년 전 나는 트럼프 전 대통령이 미국에 가한 실존적 위협 때문에 대선에 출마했다"라며 자신의 임기 동안 일자리, 인플레이션, 총기 규제에 대한 성과를 강조했다.

그러면서 "만약 트럼프 전 대통령의 두 번째 임기가 시작된다면 혼돈, 분열, 어둠으로의 복귀를 의미하는 것"이라며 "그는 미국 국민이 아닌 자신의 복수를 목표로 하고 있다"라고 경고했다. 

하지만 이번에도 일부 지역에서 바이든 대통령의 이스라엘 가자지구 전쟁 지지에 항의하는 아랍계 유권자의 민심 이반이 나타났고, 트럼프 전 대통령과의 양자 여론조사에서 밀리는 등 숙제도 만만치 않다. 

바이든 대통령은 이러한 우려를 잠재우기 위해 오는 7일 국정연설에 나설 것이라고 백악관이 밝혔다. 

트럼프 전 대통령도 플로리다주 마러라고 자택에서 열린 축하 파티에서 지지자들에게 "오늘은 놀라운 날이자 놀라운 밤"이라며 "미국 역사에서 가장 중요한 날로 기록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미국은 매우 분열되어 있으나 훌륭한 공화당이 있다"라며 "우리는 단결하기를 원하고, 곧 단결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바이든 대통령을 비난하며 "유권자는 더 이상 선택의 여지가 없기 때문에 우리가 대선에서 승리할 것"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지금과 달리 내가 대통령일 때는 미국이 전쟁을 치르지 않았고 모든 국가와 잘 지냈다"라며 "북한은 심각한 핵보유국이지만 북한과도 잘 지냈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우리는 매우 잘 지냈다"라고 말하기도 했다. 

반면에 공화당에서 트럼프 전 대통령과 경쟁하고 있는 헤일리 전 대사는 중도 사퇴 위기에 몰렸다. 

트럼프 측근인 린지 그레이엄 공화당 상원의원은 "헤일리 전 대사는 앞으로 나아갈 수 없으며, 공화당을 위해 트럼프 전 대통령을 중심으로 연합해야 한다"라며 "더 빨리 뭉칠수록 좋다"라고 퇴진을 요구했다. 

태그:#미국대선, #바이든, #트럼프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