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최영근 국민의힘 화성병 후보
 최영근 국민의힘 화성병 후보
ⓒ 화성시민신문

관련사진보기


<화성시민신문>이 4.10총선 특집으로 화성 지역 총선 후보자들에게 공동 질문 6가지를 돌렸습니다. 이 질문에 대한 각 후보자들의 서면 답변을 정리해서 싣습니다.

최영근 국민의힘 화성병 후보는 전 화성시장(2006~2009) 출신으로 19대, 21대 각각 무소속과 미래통합당 소속으로 화성 갑에 출마했습니다. 화성 병 선거구 출마는 22대 총선이 처음입니다. 

"군공항 이전 찬성하지만... 주민들이 원하는 곳으로 가야"

- 수원군공항 이전 및 경기국제공항 신설 후보 지역으로 화성시 화옹지구가 거론되고 있습니다. 이에 대한 후보의 입장은 뭔가요?

"군공항 이전 찬성합니다. 단, 지금처럼 특정지역 정해놓고 민민 갈등 유발보다 군공항 유치 원하는 타시도, 시군이 있는 곳으로 가는 것이 맞다고 봅니다. 그리고 피해 지역 주민을 위한 보상의 현실화가 필요합니다. 고도제한 완화 조치, 학교 등 소음방지 대책, 훈련 시간(야간) 금지, 훈련시간 단축 등 예방과 방지 대책이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 20년 만에 인구 20만에서 100만 대도시가 된 화성시는 명과 암을 같이 갖고 있습니다. 특히 재정 자립도 1위와 산재 사망 1위, 외국인 노동자 1위, 제조업 공장 수 전국 1위가 화성시를 상징하는 대표 순위 중 하나입니다. 이에 대해 화성시 국회의원 후보는 어떤 정책과 대책이 필요하다고 보는지요?

"인구가 늘어남에 따라 지방 자치권도 늘고 더불어 재정 문제와 복지혜택 등 명과 각종 사고 문제 등 음의 문제가 대두되는 게 사실입니다. 시장 재직 시 세계 25대 도시에 걸맞은 균형 발전을 목표로 복지, 안전문제 등의 청사진을 그렸던 기억이 있습니다. 무엇보다도 지금의 화성시는 성장과 복지 균형, 지역 균형, 안전 도시, 인재 육성, 일자리 창출 등을 위한 100년 계획을 설계해야 합니다."

- 화성시 주요 현안 중 하나가 교통 문제입니다. 타 지자체와의 연결 교통도 물론 문제지만 화성시 관내의 경우 동서로 넓은 지역 특성상 화성시 내부에서의 대중교통 부족, 출퇴근길 혼잡 등의 문제를 안고 있습니다. 이에 대한 후보의 공약은 무엇입니까?

"제 공약에도 제시 된 바와 같이 서부권-봉담-병점-동탄을 잇는 거미줄 형 전철, 철도 계획과 지역 내 버스 노선 재정립으로 증차하는 대중교통 확충 방안이 필요합니다. 아울러 노선 증설과 변경 등 '사통팔달'의 화성시가 되도록 준비할 것입니다."

- 많은 후보들이 반도체 벨트를 화성시 경제 성장의 한 축으로 말합니다. 화성시의 경제 성장을 위한 후보의 공약은 무엇입니까?

'"봉담은 예술 문화도시로, 병점 권역 초인류 반도체 도시로'가 캐치프레이즈입니다. 문화 예술 산업은 최고의 부가 가치 산업입니다. 화성, 그리고 봉담은 화성 출신 예술인을 배출한 곳으로 조용필, 여운계 선생 등 많은 예술인을 탄생시키고 성장시킨 지역입니다. 

봉담은 교통의 요지로 서울, 과천, 안양, 수원 인근도시와 접근성이 최고인 것으로 과거부터 유명했습니다. 옛 농수산대 축산 부지는 최고의 예술타운 입지라고 생각합니다. 영화, 연극, 오페라, 공연, 보석거리 등을 함께 볼 수 있는 복합문화예술공원으로 만들겠습니다. 아울러 KTX역(매송·봉담)신설, 봉병선(봉담·병점)신설로 전국 국민이 문화를 즐기러 오는 도시가 될 것입니다. 

병점 진안 3기 도시 내에 수원, 동탄, 용인과 더불어 반도체 벨트가 형성되면 세계적 반도체 기업 ASML 등을 유치하고 R&D센터를 유치해 반도체 클러스터 중심으로 만들겠습니다."

- 기후위기 시대 화성시는 경기도 내 온실가스 배출량 1위입니다. 재생에너지 인프라를 높여야 탄소 배출량을 줄일 수 있습니다. 이에 대한 후보의 공약은 무엇인가요? 

"화성시 내 온실가스 배출량 감소를 위한 정책 및 공약은 다음과 같습니다. 

▲재생에너지 증설 및 보급 : 재생에너지를 활용한 발전소, 태양광 및 풍력 발전소 등을 증설하고 보급하여 화성시의 전력 수요를 만족시키는 데 사용할 수 있도록 할 수 있습니다.

▲에너지 효율성 증진 : 건물, 교통수단 및 산업 부문에서 에너지 효율성을 증진하기 위한 정책을 시행하여 에너지 소비를 줄입니다.

▲친환경 교통 촉진 : 대중교통 및 자전거 인프라를 확충하고 친환경 교통수단의 이용을 장려하여 도로 교통으로 인한 온실가스 배출을 줄일 수 있습니다.

▲온실가스 배출량 감축 목표 설정 : 화성시가 온실가스 배출량 감축을 위한 구체적인 목표를 설정하고 그에 따른 정책을 시행하여 달성할 수 있도록 합니다.

▲지속가능한 개발 정책 : 화성시의 도시 계획 및 개발에 있어서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정책을 마련하여 자연환경을 보호하고 온실가스 배출을 줄입니다.

이러한 정책들은 화성시의 온실가스 배출량을 줄이고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한 기반을 마련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 후보의 대표 공약 3가지를 소개해주세요.

"첫째, 교통 격차 해소입니다. 신분당선 조기 도입을 위해 집권 여당으로서 정부와 협의하겠습니다. 사통팔달의 병점역을 위해 GTX-C 조기도입, 병점역 환승센터 및 컨벤션·쇼핑몰 등 복합 콤플렉스 건설, 병점역 지하화 등을 추진하겠습니다. 

둘째, 산업의 도시 봉담과 병점을 중점적으로 말하겠습니다. 봉담은 예술 문화도시로 가겠습니다. 봉담 예술타운 조성, 교통 기반 조성, KTX 봉담역 신설 등 문화 예술 산업 활성화시키겠습니다. 

병점은 초일류 반도체 도시로 갑니다. 진안 3기 신도시와 함께 반도체 클러스터로 집중 육성하겠습니다. 세계적 반도체 앵커 기업(ASML등 유치 등) R&D 센터를 유치하겠습니다. 

셋째, 편리한 건강 도시 봉담과 병점입니다. 봉담과 병점 각각 1개소씩 2개 구청을 설립하겠습니다. 대학병원 유치, 화성교육청 분리 신설, 등기소와 우체국 등을 신설하겠습니다. 대규모 체육 단지를 조성해 봉담과 병점을 대한민국 체육 허브로 만들겠습니다. 병점 안녕 2지구 앞 대형 체육 단지를 조성하겠습니다. 

축구장과 테니스장 5개 이상, 기타 실외운동기반 조성, 실내 다목적 체육관 등입니다. 봉담, 삼보광산 부지에도 대규모 체육 단지 조성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덧붙이는 글 | 이 기사는 화성시민신문에도 실렸습니다.


태그:#윤미, #최영근, #화성병, #국민의힘, #총선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밑빠진 독 주변에 피는 꽃, 화성시민신문 http://www.hspublicpress.com/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