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충청표 다 먹어라. 나는 영남표 다 먹을테니."

선거 때만 되면 나타나는 정치인들의 지역감정 조장 발언. 이를 그대로 받아쓰는 언론들. 우리 사회가 최우선적으로 고쳐야 할 병폐인 지역감정 조장보도 전시회가 열린다. 대전·충남민주언론운동시민연합은 29일부터 30일까지 대전역광장에서 지역감정조장 언론모니터 전시회를 갖는다.

대전충남을 비롯한 경남, 광주·전남, 전북, 부산 등 전국 5개 지역 민언련이 지난 6월부터 지역감정을 조장하는 언론보도 감시활동을 벌여 사례를 모았다. 매년 이뤄지는 행사이지만 지역감정 조장 보도는 전혀 줄지 않았다.

지역감정조장 보도 사례를 살펴본다.

지역감정 보도가 가장 극심했던 때는 지난 민주당 경선 때였다. <대전일보>(3월 22일자)의 '대일만평'에서는 노무현 후보가 이인제 후보에게 "충청표 다 먹어라. 나는 영남표 다 먹을테니"라는 내용의 만화를 그렸다. 그렇지 않아도 민주당 경선이 지역선거로 흐를 수 있다는 우려가 있음에도 앞장서서 지역감정을 유발하는 만화를 그렸다는 지적을 받았다.

<중도일보>(3월 22일자) 4컷짜리 만화도 마찬가지였다. 이날 만화는 서쪽 하늘에서 사상 최악의 황사가 오고 있음을 표현하고 남쪽 하늘에서는 사상 최악의 돌풍까지 오고 있다면서, 부산에서 불고 있는 회오리바람(노풍)을 그리고 있다. 부산에서 노 후보의 돌풍이 불고 있다는 뚜렷한 증거마저 없음에도 이런 그림을 그린 것은 사실관계를 왜곡했다는 지적.

또 <중도일보>(3월 28일자) 4컷만화도 지역주의와 음모론을 제기한 대표적인 경우이다. 시퍼런 창(지역주의)을 들고 있는 망령(광주)을 보고 "지역주의의 서슬이 아직도 퍼런데 뭔가 있지 않고서 저럴 수 없다"고 한 다음, 그 망령을 노무현 후보로 표현한 뒤 '광주'라는 주석을 달아놓았다. 이는 "지역주의의 망령이 살아 있음에도 광주에서 영남 후보인 노 후보가 1위를 한 것은 무슨 음모가 있다는 얘기"라고 대전충남민언련 모니터위원들은 분석했다.

지역감정 보도에서 빠지지 않는 용어는 '텃밭'이다. <대전매일>은 '4대 기초의회 탐방(대덕구의회)'(7월5일자 3면) 기획기사에서 '자민련 텃밭 확고히 수성'이란 제목으로, "대덕구의회는 이번 지방선거에서 한나라당의 열풍에서 벗어나 자민련의 텃밭을 확고히 지켜낸 곳 중 하나다"라고 첫 문장으로 보도했다.

여전히 자민련을 충청 지역의 텃밭으로 표현하고 있으며, 이러한 표현은 지역감정의 기반이 되고 있음을 여실히 보여주고 있다.

또 <대전매일>은 '대선 겨냥 텃밭갈이 시동'(8월 15일자 3면)이란 제목의 보도에서, 한나라당 강창희 대전지부장의 기사는 제목을 통해 '텃밭같이'라는 표현을 함으로써 이 지역을 텃밭인 것처럼 표현했다. 이밖에 <대전매일>은 당진항 분리문제, 교역전진기지화 문제 등에 대해서도 경기도와 갈등을 부각시키고, 전북지역의 사례 등을 들며 지역감정을 부추기는 듯한 논조를 폈다.

지역이기주의를 부추기는 보도도 여전하다. <중도일보>(9월 20일자)는 '국감=지역 편들기(?)'와 '지방 올림픽 스포츠센터 건립 특정지역 편중 지원 도마 위'와 같은 기사들은 지역간의 비교를 통해 문제점을 지적하는 기사다. 하지만, 다른 지역과 저울질하는 기본 자세가 자칫하면 역으로 지역감정을 부추길 우려가 있다.

또 <충청매일>(9월 18일자)은 '아산시 추진위 창립, 청양결의대회 개최'라는 기사에서 "열을 올리고 있다" "유치전이 뜨겁게 달아오르고 있다"라고 표현했다. 이는 당시 과열양상에 대해 문제를 제기한다기보다는 경쟁을 마치 하나의 게임과 같은 형태로 바라본다는 느낌을 주고 있다.

이밖에 '장항국가공단 또 지연될 듯'(중도일보 8월 13일자), '대전지하철 재정집행 부진'(대전매일 8월 12일자), '인적자원 개발 거점도시 대전이 최적지'(대전매일 8월 13일), '호남고속철 대전분기 촉구'(중도일보 8월 14일자), '글로벌 시대 출연 고립 위기'(중도일보 8월 14일자) 등이 있다.

기타 경남민언련은 <신경남매일> <경남도민일보> 등을 대상으로 모니터를 했고 전북민언련은 <전북일보> <전북도민일보> <전라일보> <새전북신문>, 광주·전남 민언련은 <무등일보> <광주타임즈> <전남일보>, 부언련은 <부산일보> <국제신문> 등을 모니터해 지역감정 보도 사례를 모았다.

태그: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보도비평, 지역언론, 자연환경 등 다양한 일에 관심이 많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