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오마이뉴스의 모토는 '모든 시민은 기자다'입니다. 시민 개인의 일상을 소재로 한 '사는 이야기'도 뉴스로 싣고 있습니다. 당신의 살아가는 이야기가 오마이뉴스에 오면 뉴스가 됩니다. 당신의 이야기를 들려주세요.】

체육대회나 운동회 하면 생각나는 게 있다. 어릴 적 운동회 하면 마을잔치이자 온 가족의 잔치였다. 학교 운동장에 김밥, 계란, 사이다 등을 싸 와서 돗자리 깔고 먹었던 추억이 있다.

아이들을 낳고 학부형이 되면서 아이들 어린이집이든 학교든 체육대회를 하는 날만큼은 아무리 직장 일로 바빠도 휴가를 내서 함께 참여했다. 아이들도 기쁘고 부모들도 기쁜 날이었다.

직장 체육대회도 있다. 온 열정을 다 해서 우리 팀이 이기기 위해서 승부욕으로 불타오르는 체육대회였다. 피구, 축구, 족구, 단합을 보이는 줄다리기, 체육대회의 꽃 계주로 마무리하는 체육대회의 열기는 코로나19로 인해 사라지고 있다.

코로나19가 처음 시작되었던 작년, 체육대회를 한다는 소리는 쏙 들어갈 수밖에 없었다. 아니, 생각할 수도 없었다. 올해는 코로나19가 장기화 되면서 체육대회 이야기가 나왔다. 코로나가 조금 잠잠해져서 체육대회를 할 수 있는가 해서 기대를 해 보았다.

줌으로 하는 체육대회라니
 
체육대회를 모이지 않고 각자의 직장에서 줌으로 하는 체육대회 새로움이다.
▲ 체육대회도 줌으로 체육대회를 모이지 않고 각자의 직장에서 줌으로 하는 체육대회 새로움이다.
ⓒ 서경숙

관련사진보기

 
하지만 이번 체육대회는 우리가 기대했던 예전의 체육대회가 아니었다. 다 모일 수 없는 상황에서 제15회 전라북도사회복지인 체육대회에서는 새로운 도전을 하였다. 줌 교육, 줌 회의도 익숙해진 지 얼마 되지 않았는데, 이번에는 체육대회를 줌으로 한다는 것이다.

직원들은 술렁거렸다. 몸으로 직접 해야 하는 체육대회를 만나지도 않고 어떻게 한다는 것인지 궁금했다. 그런 가운데 선수는 모여지고 각 기관에서는 출전할 수 있는 종목을 선택하여 지난 8일 대회에 참가 신청을 하였다. 
  
재활용을 이용해서 작품을 만드는 종목 플로깅 정크아트(환경정화 코로나19 극복응원)도 있었고, 앱을 깔아서 3km 마라톤(기록경쟁) 기록을 측정하는 종목도 있었다. 생각들이 모여져서 정말 생각지도 못했던 종목들이 탄생했다.

'정크아트가 뭐야?' 생소한 경기종목을 찾아보니, 온 가족이 집에 있는 쓰레기나 재활용으로 작품을 만들어서 사진을 찍어 올리는 종목이었다. 환경정화를 위해서 쓰레기를 줄이고 쓰레기도 작품이 될 수 있는 것을 보여주는 것이다.

모든 협회 참가자들이 모이지 않고 할 수 있는 종목들이 많았다. 종이컵을 높게 쌓는 경기에서부터 물병 던져서 세우는 경기, 컴퓨터로 하는 자동차운전 경기에서부터 전체 줄넘기를 각자의 기관에서 뛰어넘는 것을 줌으로 보는 것도 있었다. 한 사람이라도 다리가 걸리면 떨어진다.

예전 체육대회처럼 열정을 바친 동료들
 
사회자의 외침과 단어를 보고 몸으로 표현해요.
▲ 몸으로 말해요 사회자의 외침과 단어를 보고 몸으로 표현해요.
ⓒ 서경숙

관련사진보기

 
우리 복지관에서는 '몸으로 말해요'라는 종목에 출전하기로 했다. 나도 출전하는 참가자였는데 대회 내용도 잘 파악하지 못하고 경기가 시작되었다. 컴퓨터 속에서 보이는 다른 기관들과 우리 기관은 사회자가 외치는 단어를 5명의 참가자가 똑같은 몸짓으로 설명해야 했다. 우리는 세 번째로 출전하는 팀이었기 때문에 앞에 하는 다른 기관의 선수들 문제를 먼저 연습하면서 경기의 흐름을 파악할 수 있었다.

여럿이 모이면 꼭 한두 사람씩 튀는 사람이 있다. 수영을 외치면 4명은 자유형을 하는 몸짓을 하면 혼자서 접영을 하는 몸짓을 해서 웃음을 자아내고, 어떤 기관은 전파가 잘 안 잡혀서 우리 행동이 끝나면 그제야 늦게 들리는 현상도 나타나서 웃음을 자아내기도 하였다.

우리 팀은 단합할 수 있는 것은 한 가지, 무조건 오른쪽으로 시작하자는 것만 통일해서 경기를 시작하였다. 맞히는 것도 틀리는 것도 중요하지 않았다. 우리는 열심히 하였고, 뜨거운 열기는 함께 모여서 하는 체육대회 못지않았다.

경기가 끝났을 때는 모두 기운을 다 써서 지쳤지만 즐거웠다. 참가하지 못한 직원들은 사무실에서 업무를 하면서 마음속으로 응원을 하였고, 유튜브로 시청을 하면서 응원해 주었다.

코로나19로 다 모일 수 없는 체육대회였지만, 침체 되었던 사무실 분위기를 올려주는 시간이 되었다. 이번 체육대회 취지는 환경을 지키는 위주로 걷기 대회 마라톤대회, 정크아트 등 환경정화 운동을 외치는 시간이 되었던 것 같다.

환경도 지키고 사내 직원들끼리도 단합하는 좋은 시간을 가질 수 있는 줌 시대의 체육대회를 경험하였다. 늘 사람은 발전한다. 환경에 적응하면서 발전하기 때문에 새로움은 계속될 것이다.

덧붙이는 글 | 기자의 브런치나 블로그에 올라갑니다.


태그:#체육대회, #줌, #몸으로 말해요, #정크아트, #달리기
댓글3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그림책이 좋아서 아이들과 그림책 속에서 살다가 지금은 현실 속에서 살고 있습니다. 현실 속에서는 영화처럼 살려고 노력합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