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더불어민주당 서울 관악갑 박민규 후보.
 더불어민주당 서울 관악갑 박민규 후보.
ⓒ 박민규 후보 캠프

관련사진보기

 
서울 관악갑은 민주당의 전통적인 텃밭이다. 소선거제로 바뀐 1988년 이래 9번의 총선에서 민주당이 6번 당선된 지역이다.

그래서 이곳의 민주당 경선은 본선 버금가게 치열하다. 22대 총선에서는 신인 박민규 후보(50)가 3선의 유기홍 의원을 경선에서 꺾어서 파란을 일으켰다. 그로서는 2020년 경선에서 석패한 후 4년 만의 설욕이었다.

지난 19일 저녁 관악구 봉천동 캠프 사무실에서 그를 만났다.

-  정치를 시작한 계기는.

"저는 학생운동 세대는 아니다. 2001년 2월 대학을 졸업하고 여의도의 한국신용평가정보 회사에 입사했다. 마침 회사 앞건물이 새천년민주당 당사여서 오다가다 유권자로서 노무현 대통령후보와 악수할 기회가 생겼다.

노 대통령이 2003년 취임사에서 '동북아중심국가' 얘기하는 것에 감동했는데, 한편으로는 '이렇게 직장생활 계속하는 게 맞나'라는 생각이 들었다. 그래서 유학을 결심했고, 그에 앞서 정치현장 경험을 쌓겠다는 생각에 국회의원 보좌진을 지원했다."

- 그렇게 해서 가게 된 곳이 김근태 의원실이다.

"2003년 10월 여의도관광호텔에서 김 의원을 처음 소개받아 차를 마셨는데, 그 다음달부터 의원실에서 운전비서 일을 하게 됐다.

김 의원이 마침 개혁신당(열린우리당의 전신) 원내대표를 맡을 때라서 운전 겸 수행비서를 겸했다. 2004년 총선으로 이어진 시기라서 힘들었지만, 일을 빨리 배우는 계기가 됐다.

그 총선 후에는 김 의원이 보건복지부 장관으로 입각했는데, 1년이 채 안된 나를 장관실 행정비서로 임용했다. 덕분에 짧은 기간에 입법부와 행정부가 작동하는 모습을 두루두루 공부할 수 있었다.
 
서울 관악갑 민주당 박민규 후보(왼쪽)가 김부겸 공동선거대책위원장(가운데)과 함께 18일 관악구 전통시장의 상인들에게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
 서울 관악갑 민주당 박민규 후보(왼쪽)가 김부겸 공동선거대책위원장(가운데)과 함께 18일 관악구 전통시장의 상인들에게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
ⓒ 박민규 페이스북

관련사진보기

 
- 국민의힘 유종필 후보는 박 후보가 정치 입문하기 전부터 정치를 시작한 베테랑이다.

"4년 전 관악갑 경선에 처음 도전할 때 행사장에서 마주친 것을 빼곤 특별한 연은 없다. 당시 유 후보는 관악갑이 아닌 관악을에서 민주당 경선을 준비하고 있었다.

총선에서는 '검증된 일꾼'을 강조하는데, 대한민국처럼 변화의 속도가 빠른 나라에서는 '옛날 사람'이 아닌가? 행정은 현재를 다루고, 정치는 미래를 다루는 업인데 유권자들은 미래를 다룰 사람들을 뽑겠죠."

- 관악구는 서울의 대표적인 청년밀집지역이다. 젊은 세대들이 8년 전 '박근혜 탄핵' 촛불집회에 많이 나왔는데, 요즘은 정치에 염증을 느낀다는 반응이 많다.

"그들의 눈에는 '정치인은 믿을 수 없다'는 시각에서 저희 당이나 국민의힘이나 똑같은 취급을 받고 있다. 그래도 2030에게는 57년생 유종필보다는 50세 박민규가 소구력이 있지 않을까?"

- 정치신인으로서 본선까지 오는데 어려움이 많았을 텐데, 국회에 들어가게 되면 바꾸거나 만들고싶은 정치개혁 입법이 있는가?

"돈 없는 사람들도 정치할 수 있는 길을 열어줘야 한다. 대표적으로 지방의원들은 정치자금을 거둘 수 있는 후원회를 선거 시기에만 둘 수 있었는데, 최근 법 개정으로 상시적으로 후원회를 둘 수 있게 됐다.

22대 국회가 열리면 지방의원뿐만 아니라 출마 희망자는 상시적으로 후원회를 둘 수 있도록 하는 법안을 내고 싶다. 모집은 투명하게 하되, 집행은 엄정하게 하면 되지 않을까?"

태그:#박민규, #관악을, #22대총선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