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충남 부여군 임천면 점리 산 231-1번지 일원에 11만9245㎡에 면적에 분묘 3100기와 봉안묘 2200기 등 총 5300기가 들어온다는 소식을 접한 지역주민들이 반대 현수막을 걸고 진정서를 행정관청에 보냈지만 "도움을 전혀 받지 못한 채 사업자의 마음대로 추진되고, 주민의 아픔을 대변하는 곳이 없다"는 주민의 눈물에 미안할 뿐이다.
 충남 부여군 임천면 점리 산 231-1번지 일원에 11만9245㎡에 면적에 분묘 3100기와 봉안묘 2200기 등 총 5300기가 들어온다는 소식을 접한 지역주민들이 반대 현수막을 걸고 진정서를 행정관청에 보냈지만 "도움을 전혀 받지 못한 채 사업자의 마음대로 추진되고, 주민의 아픔을 대변하는 곳이 없다"는 주민의 눈물에 미안할 뿐이다.
ⓒ 김종술

관련사진보기


국가 소유의 토지를 공동묘지 사업자에게 양도하고, 사업자는 마을 이장을 구워삶아 납골당과 수목장을 하는데 우회도로를 뚫어 하겠다고 지역주민을 속이고 받은 동의서로 사업계획안을 만들어 부여군에 승인을 요청하니, 기다렸다는 뜻이 도시계획심의위를 통해 조건부 승인을 통해 농지 정리를 하면서 농민들이 국가에 헌납한 농로와 수로를 복개해 사용하도록 진입로 허가를 해준다면? 과연 이런 사업을 마다할 사람이 있을까 하는 의문이 든다.

"세상에 공정하지 못한 채 가진 자의 논리대로 흘러가네요."

27일 부여군 도시계획심의위원회에서 내려진 '조건부 승인' 사실상 사업자의 손을 들어준 것과 관련해 충남 부여군 임천면 점리에 추진 중인 공원묘지반대대책위 김종국 위원장의 눈물을 글썽이며 한 하소연이 생각난다.

27일 부여군청에서 만난 지역주민은 "사업자가 추진 중인 공동묘지의 땅이 국가소유의 땅인데 사업자가 구입을 하고, 농지정리를 하면서 당시 농지주민이 22% 정도의 토지를 내놓아서 농지 옆에 농로와 수로를 만들었는데(현 소유자: 농림수산식품부) 결국에는 정부가 개인의 땅을 빼앗아 돈 많은 사업자에게 준다는 것은 '거지 똥구멍에서 단무지를 뽑아 먹는 것'이 아니고 뭐냐"라며 하소연을 털어놨다.

더욱이 이용우 부여군수의 최종 승인만 남겨진 가운데 26일 이 군수는 지역주민을 만난 자리에서 진입로와 관련해 담당 과장에게 다음과 같이 지시했다.

"심의와 관계없이 사업자(재단법인 명산묘원)를 만나 원래 기준으로 해서 변경할 방법을 찾아보라."

이 얘기는 지역의 수장으로서 공식적인 자리에서 지역주민을 상대로 희롱한 것이 아닌 진심으로 농민을 섬기는 마음에서 유효하길 기대해 본다.

이번 취재를 하면서 만난 부여군 담당 과장은 "옛날 같지 않고 지금은 어떤 사업이든 하려고만 하면 지역주민이 반대부터 하고 본다"라며 "이번 공원묘지 건도 부여군에 꼭 필요한 사업인데 지역주민이 대안도 없이 반대만을 위한 반대를 하고 있다"고 거듭 강조했다.

기자는 이 얘기를 들으며 '이 사람이 사업자 아니야'라는 생각이 들었다. 그렇게 그는 사업자의 입장을 대변했다. 그럼 공무원에게 '과연 당신이 사는 집 앞에 공동묘지가 생긴다'고 해도 그렇게 공익, 공익만을 얘기할 수 있는지 묻고 싶다.

지역주민은 지금까지 취재하면서 다녀본 마을 중에 가장 순박하고 순진함 그 자체였다. 43가구 80여 명이 옹기종기 친환경농사를 짓는 아담한 산촌. 귀농인구를 끌어들이기 위해 동분서주 하다가 공동묘지가 들어온다는 소식에 생업마저 포기한 채 어찌할 바를 몰랐던 주민들이 단순히 땅값 하락만을 위해 사업을 반대를 했다고는 생각하지 않는다. 공동체가 깨지고, 삶이 피폐해지기 때문에 반대를 하는 것이다. 어느 누가 집 앞으로 장의차가 다니고 매일같이 상복 입고 다니는 사람을 보고 싶은 사람이 있을까 싶다.

이번 공동묘지사업은 돈을 벌기 위해 하는 것이지 공익을 위해 사업을 하는 게 아닌 것으로 판단된다. 주민이 사업자의 대표가 누구인지 얼굴도 모르고, 사업자를 대표해 전직 기자만을 앞세워 울부짖는 주민에게 대꾸할 가치조차 없다며 대화의 창을 닫고 사업을 밀어붙인다면 주민은 어디에다 하소연을 해야 할까?

앞으로 사업자가 밀실 야합이 아닌 지역주민과의 만남을 통해 정당한 방법으로 사업의 타당성을 알리고 동의를 구해보길 기대한다.


태그:#공동묘지, #부여군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