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오마이뉴스의 모토는 '모든 시민은 기자다'입니다. 시민 개인의 일상을 소재로 한 '사는 이야기'도 뉴스로 싣고 있습니다. 당신의 살아가는 이야기가 오마이뉴스에 오면 뉴스가 됩니다. 당신의 이야기를 들려주세요.】

 
유림동 행복마을관리소 지킴이들이 무뎌진 칼을 갈고 우산을 수리해 주고 있다.
 유림동 행복마을관리소 지킴이들이 무뎌진 칼을 갈고 우산을 수리해 주고 있다.
ⓒ 용인시민신문

관련사진보기


용인시 행복마을관리소 지킴이들이 무뎌진 칼을 갈아주거나 망가진 우산을 수리해 주는 활동을 시작해 지역 주민들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처인구 유림동 행복마을관리소 지킴이들이 지난 14일부터 시작한 '찾아가는 칼 갈이·우산 수리 서비스'이다.

유림동은 칼이나 우산 등을 수선할 곳이 마땅치 않아 쓸만한데도 버려지는 안타까운 현실을 보고, 물품을 재활용하고 주민들에게 편의를 제공하기 위해 이 사업을 시작했다.

칼이나 우산 등 수선을 원하는 주민은 유방6통 마을회관(매주 화요일 오후 2~3시)과 고림1·10통 마을회관이 있는 고림다온 작은도서관(매주 금요일 오후 3~4시)을 방문하면 칼을 새것처럼 갈아서 쓸 수 있다.

칼은 현장에서 바로 갈아주고, 우산은 한 주 뒤 해당 장소로 방문하면 찾아갈 수 있다. 서비스 비용은 없다. 유림동 행복마을관리소는 많은 주민이 이용할 수 있도록 1인당 칼 2개, 가위 1개, 우산 1개로 물품 개수를 제한하고 있지만, 사업 초기인 점을 감안해 가능하면 제한 없이 해주고 있다.
 
처인구 유림동 행복마을관리소 지킴이들이 우산 수리와 칼 갈이 서비스를 하고 있다.
 처인구 유림동 행복마을관리소 지킴이들이 우산 수리와 칼 갈이 서비스를 하고 있다.
ⓒ 용인시민신문

관련사진보기

 
지난 17일 고림동 다온 작은도서관에서 우산 수리에 나선 유림동 행복마을관리소 지킴이 장연주씨는 "우산 수리를 위해 지킴이 모두 전문가로부터 매주 한 차례 3주 동안 수리 방법을 배우고 연습해왔다"며 "칼을 갈아주는 어르신들은 경험이 있지만 좋은 서비스를 위해 연습했다"고 말했다.

사업을 처음 시작한 14일 유방6통 마을회관을 찾은 주민은 4명에 불과했지만, 17일에는 시작 30분 만에 주민 8명이 우산과 칼 수리를 맡겼을 정도로 찾는 이들이 늘었다.

유림동행정복지센터 맞춤형복지팀 이수빈 실무관은 "약간의 수리만으로 다시 쓸 수 있는 우산과 칼이 많은데 수리할 수 있는 마땅한 곳이 없어 비용을 절감하고 쓰레기를 줄일 방법을 고민하다가 사업을 시작하게 됐다"며 "올해 12월 말까지 진행할 예정이지만 수요가 많아지면 더 연장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어 "수리 서비스는 무료인 만큼 주민들이 많이 찾아오면 좋겠다"고 덧붙였다.

유림동 행복마을관리소는 2020년 8월 동행정복지센터 3층에 문을 열고 운영을 시작했다. 현재 마을지킴이 8명과 사무원 2명이 오전 8시~오후 10시 교대근무를 하며 주민들의 불편을 해소하는 등 다양한 생활밀착형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덧붙이는 글 | 이 기사는 용인시민신문에도 실렸습니다.


태그:#용인시민신문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자치와 참여시대의 동반자 용인시민신문입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