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오마이뉴스의 모토는 '모든 시민은 기자다'입니다. 시민 개인의 일상을 소재로 한 '사는 이야기'도 뉴스로 싣고 있습니다. 당신의 살아가는 이야기가 오마이뉴스에 오면 뉴스가 됩니다. 당신의 이야기를 들려주세요.】

"여보세요, OO 인재평생교육진흥원입니다. 아이디어 공모전에 의견 주신 게 채택되었어요."

처음엔 보이스피싱인가 했다. 요새 하도 그런 전화를 많이 받으니 그럴 만도. 모르는 번호는 잘 받지 않는데, 지역번호가 내가 사는 곳이었다. 혹시 아이 어린이집에서 전화를 한 건가 싶어 냉큼 받았다. 몇 마디를 듣고 나니 생각났다. 두어 달 전 응시했던 공모전이었다.

그림책 공부 모임을 처음 시작할 때 인원을 모집하는데 애를 먹었다. 가장 효율적이고 만만한(?) 지역 맘카페에서 실패를 맛봤다. 사업자나 다름없는 지역의 큰 맘카페엔 활동이 뜸한 새싹 회원은 마음대로 인원 모집글을 올릴 수 없다. 결과는 1분 만에 빛삭.

놀랍고 당황스러운 마음도 잠시, 나와 같이 자발적 시민모임을 시작하고 싶은 이들을 위한 창구가 필요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시청에 민원을 넣어볼까 하던 차에 지역 평생교육원에서 정책 아이디어를 공모한다는 현수막을 발견했다. 그래, 시청 민원보다는 공모전에 응시하는 게 실현될 확률이 더 높지 않을까.
 
상장과 상품권 10만 원을 받았다.
▲ 인재평생교육진흥원에서 보내온 상장 상장과 상품권 10만 원을 받았다.
ⓒ 최지혜

관련사진보기


제목은 자발적 시민모임을 위한 인원 모집 글을 올릴 수 있는 플랫폼 개발. 내용은 도서관 홈페이지에  자발적 시민모임을 원하는 사람들이 인원 모집글을 올릴 수 있는 플랫폼을 만들어 연계하자는 것.

동별 도서관에 무료로 대여할 수 있는 모임 공간이 방치되어 있으니 이를 활용하면 더 좋겠다는 것이다. 마지막엔 평생교육은 공동체가 함께 자발적으로 참여할 때 꽃 피울 수 있다고 덧붙였다. 겪은 일을 바탕으로 제안서를 쓰니 채 30분이 걸리지 않았다. 

시민모임 전성시대를 꿈꾼다

"그러면 제가 제안한 아이디어가 실현이 되는 건가요?"
"아, 그건... 전문가 집단에서 논의한 후에 아마 결정될 거 같아요."

기쁘게 채택 소식을 알려주던 담당자는 이내 자신 없는 말투로 말끝을 흐렸다. '아니 뽑았으면 실행을 해야지. 이건 정말 필요한 거라고요.'

"제가 알아보니 고양시에서는 자발적 시민모임을 위한 지원도 시차원에서 해주던데, 저희는 그런 건 계획에 없나요?"

왠지 하나의 이벤트로 끝나버릴 것 같은 불안감에 채근하듯 물었다.

"아, 저희는 아직 10년밖에 안된 시라서 여러 가지 어려움이 많습니다. 하하하하."
"아, 네..."


이번엔 대답 대신 웃음이 돌아왔다. 수화기 너머 있는 분이 무슨 힘이 있겠나 싶어, 알겠다고 고맙다고 하고 전화를 끊었다.

스무 살이 지나 몇 번의 대선을 겪으면서 희망차기보다는 암담했던 기억이 더 많다. 지난 대선도 그랬다. 대선 기간 내내 쏟아져 나왔던 '나라가 망할 것'이란 예언이 실현될 것이 두려웠다. 그때 평소 정치 이야기를 자주 하던 지인이 말했다. 이를 계기로 우리나라 시민사회가 강해질 거라고. 너무 절망하지 말자고.
 
모임
 모임
ⓒ 픽사베이

관련사진보기


처음 자발적 시민모임이라는 단어에 꽂혔을 때, 그런 모임들이 많아져야 우리 사회가 건강해진다는 말에 동의했다. '더디 가도 함께 가자'는 구호에 감동했고, 공동체를 '노아의 방주'라 여겼다. '정의와 평화가 입 맞추는' 세상을 꿈꿨고, 무엇보다 다음 세대가 살아갈 세상은 지금보다는 반드시 더 나은 세상이어야 한다고 생각했다.

그러다 코로나를 맞았다. 많은 공동체 모임이 비대면으로 바뀌었다. 그마저도 살과 숨을 맞대고 이야기를 나누던 때와 비교하면 흐지부지하다. 그렇게 모임은커녕 두세 명이 만나기도 힘든 몇 년을 보냈다. 그때보다는 상황이 나아졌지만 여전히 옆 사람의 기침소리에 경계하고, 사람이 많은 식당엔 들어가기를 주저한다.

모임을 할 수 없게 되자, 모임을 열어야 한다는 갈망이 더 커졌다. 하지 말라고 하면 더 하고 싶어지는 사람의 심리 때문만은 아니었다. 지금이 아니면 안 된다고 누가 나를 떠미는 것처럼 이끌렸다. 그런 생각을 가진 사람이 나뿐만은 아닌 것 같다. 사회적 거리두기가 완화되면서 이런저런 모임을 한다는 친구들이 많아졌다. 지인의 예언(?)대로 '나라가 망하는' 대신 시민사회가 강해지고 있는 걸까?

시민 모임을 너무 거창하게 생각하지 말자. 동아리, 동호회, 스터디도 다 시민 모임이다. 층간소음이 아니면 도통 대화할 일 없는 윗집, 아랫집, 옆집 사이에 홀로 있는 대신, 관심사가 비슷한 이들을 만나 함께 나누고 대화하면 된다. 관심사가 비슷해도 가치관은 다를 수 있다. 우리 모임만 해도 교육관과 양육관, 정치관이 다 제각각이다.

이렇게 낯선 사람들이 서로 만나 생각을 나눌 때만 일어나는 내면의 변화가 있다. 내가 가진 세계와 다른 이의 세계가 부딪힐 때 마주하는 풍경은 떨리지만 생각보다 흥미롭다.

일단 재밌습니다

요새 하도 정치가 비통하여 읽기 시작한 <비통한 자들을 위한 정치학>에서도 같은 말을 한다.
 
"낯선 사람과 함께하면서 우리는 많은 것을 배울 수 있다. 많은 차이에도 불구하고 이 안에서 하나라는 것, 어떤 차이들은 삶을 풍부하게 하고 골치 아픈 차이들은 타협될 수 있다는 것, 갈등하는 이해관계에 직면해서도 다른 사람들과 즐겁게 거래할 수 있다는 것 등이다. 우리는 낯선 사람들과 함께 자기 마음을 큰 목소리로 표출할 수 있고, 다른 사람들의 목소리를 들을 수 있다. 대화 속에서 우리는 다양성 안에 있는 공공선을 발견할 수도 있다. 그리고 혼자서 도달하지 못하는 수준의 음량으로 자신의 목소리를 높일 수 있다. 이런 종류의 기회를 제공하는 장소가 사회 속에 풍부할 때, 우리 국민은 철학적인 관념이 아니라 생동하는 실체가 될 수 있다."

나라에서도 국민이 '생동하는 실체'가 되는 일에 더 관심을 가지면 좋겠다. 관공서나 공공기관, 행정복지센터에서 쉽게 만날 수 없는 유명인을 불러 이런저런 강좌를 여는 것도 좋다. 하지만 그런 일회성 이벤트나 단발성 지원, 정부 주도 사업이 갖는 한계는 지금까지 많이 봐 왔다. 그러니 이제는 시민들이 자발적으로 모여 나와 세상에 대해 생각할 수 있는 기회를 갖는데 더 힘을 실어주길 바란다.

세상을 변화시키는 뭐 이런 거창한 구호까지 가지 않아도 된다. 그러나 내가 시작한 시민 모임이 나와 지역사회를 변화시키는 작은 한걸음이 될 수도 있다. (설령 대실패(?)를 맛본다 해도 나한테는 이득이다. 하면 무엇이든 배우지 않겠나.) 정치, 환경, 봉사에서 부터 베이킹, 영어회화, 글쓰기까지 주제는 무궁무진하다.

특히 어떤 분야의 전문성을 가지고 있다면 더욱 추천한다. 나의 재능이나 능력에 값을 매겨 판매하는 일에서 해방되는 기쁨을 만끽할 수 있다. 준다고 마음먹는 순간 넘치게 채워지는 신비도 경험할 수 있다. 또 모르지 않는가. 우리 앞에 새로운 길이 열릴지도.

이런 거 저런 거 다 떠나서 시민모임, 무엇이든 해보시라. 무엇보다 재미있다.

덧붙이는 글 | 이 글은 개인 브런치에도 실립니다.


비통한 자들을 위한 정치학 - 왜 민주주의에서 마음이 중요한가

파커 J. 파머 지음, 김찬호 옮김, 글항아리(2012)


태그:#시민모임, #그림책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