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8년 전 세월호 참사 이후 대한민국은 또 다시 156명의 꽃다운 청춘을 잃었고, 광주 전남지역에서만 이태원 참사로 10명의 아까운 생명이 꺼졌다. 전남에 주소를 두고 있는 사망자는 3명으로 모두 20대 여성으로 전해지고 있다. 

이태원 참사에 대한 언론 보도 직후, 완도군에선 대책회의를 갖고 각 읍면별로 긴급공지를 내려 이태원 사고와 관련해 피해자가 없는 지 파악에 나섰는데, 다행히 피해자는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완도읍 A 씨는 "혹시 몰라 아들에게 전화를 했는데, 전화를 받지 않아 카톡으로 메시지를 남겨도 보지 않아 애타게 발만 동동 굴렀다"고 말했다. 이어 "다행히 30여분이 지나 통화를 하게 됐을 때, 아들 또한 이태원에 갔는데, 인파가 너무 많은 것을 보고 돌아왔다는 말을 들으면서 가슴을 쓸어 내렸다"고 전했다.  
 
이태원 참사로 조기 게양된 신지항일운동탑 주변의 모습.                     
 이태원 참사로 조기 게양된 신지항일운동탑 주변의 모습.                     
ⓒ 완도신문

관련사진보기


정부의 방침에 따라 관내 관공서에는 조기 게양과 함께 공무원들은 근조 리본을 가슴에 부착했다. 

지역 축제와 각 읍면 노인의 날 또한 모두 연기됐다. 11월 4일부터 이틀간 열릴 예정이었던 완도빙그레웃음축제는 긴급 추진위원회의를 통해 11월 18일과 19일로 연기됐고, 1일(화) 개최 예정이었던 제15회 완도사랑군민건강걷기대회도 애도기간 이후로 연기됐다.

한편 정부의 제대로 된 재발 방지 대책이 보이지 않는다는 비판이 나오고 있는 가운데, 안전재난 컨트롤타워인 행정안전부 장·차관(본부장)의 무책임한 발언과 책임 회피에 대한 지적도 연일 이어지고 있다.

지자체 또한 재난관리부서를 바탕으로 각 지역 축제 개최자 등과 협의해 안전관리 계획을 심의하고 지역 안전관리 민간협력위원회를 구성, 행사장에 대한 합동 지도, 점검 계획을 면밀하게 수립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언론인 A 씨는 "지자체장도 심의 대상이 아닌 민간이 주도하는 지역축제라도 위험성이 높다고 판단되면 축제 담당 부서, 축제 개최자와 경찰 등이 합동 지도·점검을 해야 한다"면서 "축제 시작 전에는 지역안전관리자문단과 합동 지도·점검을 주관하고 위험 시설을 확인하고 축제 진행 중에는 안전관리요원의 자격요건, 배치 등 안전관리 계획 이행 여부를 수시로 확인해 미이행 시 즉시 시정·조치토록 해야 한다"고 전했다.
 

덧붙이는 글 | 이 기사는 완도신문에도 실렸습니다.


태그:#완도신문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완도신문은 1990년 9월 자본과 권력으로부터 자유롭고, 참 언론을 갈망하는 군민들의 뜻을 모아 창간했다. “진리는 반드시 따르는 자가 있고 정의는 반드시 이루는 날이 있다”는 사훈을 창간정신으로 자본과 권력으로부터 자유로운 언론의 길을 걷고 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