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용인특례시의회 자치행정위원들이 신성장전략국을 신설하는 내용의 용인시 행정기구 및 정원 조례 일부 개정조례안 가부에 대해 찬반 투표를 하고 있다.
 용인특례시의회 자치행정위원들이 신성장전략국을 신설하는 내용의 용인시 행정기구 및 정원 조례 일부 개정조례안 가부에 대해 찬반 투표를 하고 있다.
ⓒ 용인시민신문

관련사진보기



이상일 시장이 취임 이후 처음으로 실시한 조직개편안이 시의회 문턱을 넘지 못하고 좌절됐다.

용인특례시의회 자치행정위원회(위원장 장정순)는 22일 제2차 정례회 제1차 회의를 열고, 용인시 행정기구 및 정원조례 일부 개정조례안에 대해 가부를 묻는 표결 끝에 찬성 4표, 반대 4표로 부결시켰다.

시가 제출한 행정기구 개편안은 행안부의 인구 100만 이상 특례시의 조직 특례 부여로 1국을 신설하고, 구청장 보좌 인력으로 담당관을 신설하는 내용을 뼈대로 하고 있다. 반도체 산업을 중심으로 첨단산업을 집중 육성, 지원하기 위한 전담기구로 신성장전략국을 신설하고, 신성장전략과와 반도체1·2과 등 5개 과를 추가하겠다는 것이었다.

또 대규모 개발사업으로 주민 갈등 요소가 많은 처인구와 관련, 집단 민원 의견 수렴과 갈등관리 조정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 처인구청장을 보좌할 대민협력관을 신설하는 내용도 담겼다.

그러나 시의원들은 산업진흥원 업무 중복과 인력 배치에 따른 전문성 결여, 도로 및 인허가 등 격무부서에 대한 증원과 인력 재배치 등을 지적하며 행정기구 개편에 대해 부정적인 의견을 냈다. 또 처인구청장을 보좌할 대민협력관은 공식 결재 권한이 없고, 업무 권한과 책임 범위가 명확하지 않다며 직위에 상응하는 후속 방안이 마련돼야 한다고 지적했다.

김길수 의원이 신설 부서 누락 등 개정 조례안에 개정사항이 제대로 반영되지 않았다며 수정동의안을 냈다. 하지만 신나연 의원이 불확실한 조직개편안으로 보인다며 반대 의견을 내 개정 조례안에 대한 찬반 투표가 진행됐다.

반대토론이 나오자 최성구 정책기획관은 "내년에는 정원 동결 기조여서 행정안전부가 용인시의회 부결로 승인받은 정원을 줄지 모르겠다"며 "올해까지 배정 인력을 사용하지 않으면 정원을 회수하겠다는 행안부 얘기가 있어서 올해 받은 정원을 내년에 사용할 수 있을지 모르겠다"고 호소했다.

이창식 의원도 "의견을 존중하지만 조직개편안은 3000여 직원들의 승진과 연결돼 있다"고 밝혔지만, 신나연 의원이 시의회와 협치와 소통 부재를 지적하며 뜻을 굽히지 않아 결국 찬반 투표가 진행됐다.

덧붙이는 글 | 이 기사는 용인시민신문에도 실렸습니다.


태그:#용인시민신문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자치와 참여시대의 동반자 용인시민신문입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