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퍽퍽한 직장 생활에도 찾아보면 소소한 재미 거리가 분명 있다. 퇴사가 열풍이 되어버린 요즘, 어쩌면 그 재미 거리가 계속 회사를 다닐 큰 힘이 되어줄지 모른다. 여기에 18년 차 직장인의 재미를 전격 공개한다. [기자말]
출근길의 여유를 가져온 통근버스
▲ 통근버스 출근길의 여유를 가져온 통근버스
ⓒ 언스플래쉬쉬

관련사진보기


올해 5월경 사내 게시판에 통근버스 시간표가 떴다. 그동안 우리 동네를 지나는 노선이 없었기에 크게 신경 쓰지 않았는데, 그날은 웬일인지 열어보았다. 노선표 맨 위에 빨간색으로 어디서부터 어디까지 운행한다고 적혀있는데, 익숙한 이름이 있는 것이 아닌가. 바로 집 앞에 있는 버스 정거장이었다. 주변에 통근버스를 타는 동료가 있는데 그 편리함을 익히 들어 알고 있었다. 타기도 전부터 기대가 되었다.

다음 날 예정 시각보다 일찍 나가서 기다렸다. 처음엔 어디서 타야 할지 모르다가 눈치로 줄 서 있는 사람들 뒤에 섰다. 예정된 시간에 정확히 버스가 도착했다. 운전 기사분께 인사를 하고 중간쯤 빈자리에 앉았다. 의자를 살짝 뒤로 젖히고 창밖을 바라보았다. 출근을 위해 분주히 움직이는 사람들 사이로 실로 오래간만에 느끼는 여유로움이었다. 이어폰을 끼고 좋아하는 음악을 들으며 풍경 속으로 스며들었다.

잠시 눈을 붙였다 뜨니 벌써 회사 후문 앞에 도착했다. 평소 출근 시간보다 30여 분이나 이른 시각이었다. 남은 시간을 어떻게 보낼지 고민하다가 사내 헬스장에 가서 뛰기로 했다. 그때부터 아침 운동을 본격적으로 시작했다.

통근버스가 가져온 출근길 소소한 행복들
 
통근버스 안에서 이북리더기로 책을 읽는 여유를 갖다
▲ 통근버스의 여유 통근버스 안에서 이북리더기로 책을 읽는 여유를 갖다
ⓒ 신재호

관련사진보기


통근버스를 매일 이용하면서부터 신세계를 만났다. 그 시간에 할 수 있는 일이 하나둘 늘었다. 핸드폰을 이용하여 모닝 글쓰기를 쓰거나, 이북 리더기로 책도 읽었다. 도착까지 대략 1시간 정도 걸리니 OTT 서비스로 영화나 드라마를 한 편 볼 수 있었다. 일찍 도착해서 아침 운동도 하니 자연스레 건강을 챙길 수 있었다. 전날 음주를 했으면 버스에서 꿀잠을 자며 숙취 해소에도 적역이었다.

불과 얼마 전만 해도 상상할 수도 없는 일이었다. 출근길 내내 지옥철에 시달렸다. 5호선을 시작으로 2호선과 4호선을 갈아타는 여정은 살인적이었다. 특히 2호선 사당역에서 내릴 때는 발 디딜 틈 없이 꽉 들어찬 인파로 인하여 못 내릴 뻔한 적도 몇 번 있었다. 빈번한 시위로 인하여 4호선 이용에 불편을 겪기도 했다. 그로 인해 회사도 몇 번 지각하였다.

출근만 하면 다 되었다고 주변에 토로할 정도로 고됐다. 아침부터 피곤하니 오전 시간 업무 효율도 떨어졌다. 특히 날씨가 궂어 비나 눈이 오는 날이면 지하철역에서 사무실까지 대략 15분 정도 걸리는 길에 옷이 젖어 찝찝하기 일쑤였다.
 
통근버스로 인한 아침 시간의 여유로 운동을 시작하다
▲ 통근버스로 인한 아침 운동 통근버스로 인한 아침 시간의 여유로 운동을 시작하다
ⓒ 신재호

관련사진보기


'통근시간이 주관적 삶의 만족도에 미치는 효과 및 통근시간 가치 분석-서울시 가구 유형별 성별 차이를 중심으로'이란 2020년 발간된 논문은 통근시간이 주관적 삶의 만족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하고, 가구 유형별 여성과 남성의 통근시간에 대한 가치를 추정하였다.

연구 결과 모든 가구 유형에서 통근시간은 주관적 삶의 만족도를 떨어뜨리는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성별로는 맞벌이 가구 여성이 다른 가구보다 가장 심각한 부정적 영향을 미쳤고 그 이유로는 가사 및 육아로 인해 시간의 압박을 받고 있기 때문이라고 해석했다.

시민들의 통근 부담을 경감 할 수 있는 정책적 대안을 통해 통근으로 인해 발생하는 교통 및 사회적 문제 해결뿐 아니라 시민의 복리후생 증진을 도모해야 한다는 시사점을 던져주었다.

논문 결과에 전적으로 공감했다. 나 같은 경우도 비록 두 달 정도의 통근버스 이용이었지만 삶의 질이 그 전에 비할 바 없이 향상되었다. 일단 출근 걱정이 사라지니 직장 만족도까지 올라가는 효과를 누렸다. 아마도 다른 직장인도 그렇다면 마찬가지라 감히 단언할 수 있다.

우리 회사 같은 경우는 다행히 직원 복지의 일한으로 통근버스를 운행하고 있지만 노선의 제약이 있다. 운 좋게 운행하는 지역에 살면 혜택을 받지만 그렇지 못한 경우가 더 많았다. 나 역시도 최근까지 운행하는 노선이 없어서 가진 자 옆에서 그저 부럽기만 했다.

직원 복지가 중요한 이유
 
통근버스 차장 밖으로 바라본 아름다운 새벽 풍경
▲ 통근버스 차장 밖으로 바라본 풍경  통근버스 차장 밖으로 바라본 아름다운 새벽 풍경
ⓒ 신재호

관련사진보기


물론 모든 회사가 통근버스를 운행하기는 현실적으로 불가능할 것이다. 그렇다면 대안으로 유연근무나 시차출근을 활성화하는 방법은 어떨까. 출근길의 과밀화를 해소하고 분산 효과를 통해서 회사원들이 훨씬 편하게 출퇴근을 할 수 있으리라. 더불어 애가 있는 맞벌이 가정 같은 경우는 가능한 선에서 재택근무를 확대하여 일과 양육을 양립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한다면 지금의 인구절벽 문제에 조금의 해결책이 될 수도 있을 듯하다.

직장 생활하면 할수록 환경의 중요성을 깨닫는다. 회사에서 실적이 잘 나오길 압박만 했을 때보다 직원들에게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를 파악해서 편의를 먼저 제공할 때 훨씬 좋은 결과가 도출된 경우를 종종 보았다. 결국 일도 사람이 하는 것이기에.

이제 7월 말이면 인사이동으로 다른 근무지로 이동할 예정이다. 그곳은 통근버스 운행을 하지 않기에 지금의 행복도 얼마 남지 않았다. 이제 또다시 출근길 지옥철을 맞닥뜨릴 생각을 하니 벌써 두렵다. 언제 또 이런 기회를 맞이할지 모르겠지만 통근버스가 주었던 여유는 오래도록 좋은 추억으로 마음 한편에 남을 것이다.

덧붙이는 글 | 이 기사는 개인블로그와 브런치에도 발행됩니다.


태그:#직장생활, #출퇴근, #직원복지, #직장의재미, #통근버스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소소한 삶을 살아가고 있습니다. 일상이 제 손을 빌어 찬란하게 변하는 순간이 행복합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