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교사 A씨가 근무했던 기흥구 소재 고등학교에 용인지역 교사와 학부모 등이 보낸 화환이 학교 앞에 줄지어있다.
 교사 A씨가 근무했던 기흥구 소재 고등학교에 용인지역 교사와 학부모 등이 보낸 화환이 학교 앞에 줄지어있다.
ⓒ 용인시민신문

관련사진보기


서이초 2년 차 교사의 사망 이후 곳곳에서 교사들의 안타까운 소식이 들려오는 가운데, 용인서도 슬픈 소식이 전해졌다. 이에 용인 교육공동체가 바라는 '공교육의 정상화' 과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깊은 고민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더해지고 있다.

용인 교사 사망에 교육계 '침통'

지난 3일 오전 10시경 성남시 분당구 청계산 등산로 초입 부근에서 용인시 기흥구 소재 고등학교 교사 A씨가 숨진 채 발견됐다.

정년 퇴임까지 1년 앞둔 것으로 알려진 60대 교사 A씨는 지난 6월 체육 수업 시간 잠시 자리를 비운 사이 여학생이 공에 얼굴을 맞아 크게 다치는 일이 발생했다. 이에 여학생 부모는 업무상과실치상 혐의로 용인동부경찰서에 A씨를 형사고소한 것으로 전해졌다.

A씨의 사망과 관련해 자세한 사유는 밝혀지지 않았다. 유가족은 경기교사노조 측에 "최근 학부모 민원으로 스트레스를 받았다"라고 전했다. 퇴임을 1년 앞둔 A씨가 고소를 당하면서 큰 압박감을 느꼈을 것이라는 게 유가족 측의 주장이다.

A씨의 사망 소식에 용인 교육계도 무거운 분위기를 전하고 있다. 용인 교사들과 학부모들은 A씨가 재직한 고등학교에 화환을 보내고 '공교육 변화'를 호소했다.

수지구 풍덕천동에 거주하는 박아무개(39)씨는 "한 달 사이 전국에서 선생님이 세 분이나 돌아가셨다"라면서 "가만히 손 놓고 있는 것보다 학부모가 할 수 있는 것을 고민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변화의 시작은 교육 당국 바로 서는 것

용인서 초등생 자녀를 둔 다수의 학부모는 '공교육 멈춤의 날'이었던 4일 공교육 변화를 위한 교원들의 외침을 공감한다며 '체험학습신청'으로 등교를 대체했다.

반면, 맞벌이라고 밝힌 한 학부모는 "공교육 멈춤의 날 취지에 공감하지만, 맞벌이로서 아이를 등교시키지 않는 것은 부담이 커서 할 수 없었다"라며 "담임 선생님께 문자 메시지로 응원한다는 메시지를 보내며 마음으로 함께했다"라고 전했다.

학부모와 학생 또한 '교육공동체'로서 변화를 위한 집단행동에 함께한 것이다. 이처럼 더 나은 공교육을 위해 교육공동체가 목소리를 내는 가운데, 교육 당국의 오락가락 행정이 공동체의 공분을 사고 있다.

학생을 학대하는 교사, 교사에게 악성 민원을 쏟아내는 학부모, 교사를 폭행하는 학생 등은 소수다. 그러나 이 소수로 인해 다수의 교육공동체는 모두 때로는 가해자, 피해자가 되고 있다.

일각에서는 서로가 가해자, 피해자가 되는 상황에서 '나'와 같은 상황에 놓인 사람을 위한 정책만 만들어지기를 바라는 것은 아닌지 우려를 전하기도 했다.

초등 3학년 자녀를 둔 김아무개(38)씨는 "교권 회복과 거론되는 게 학생 인권이다. 이 둘은 다른 성격이 아니라 같이 가야 하는데 일방적인 축소나 확대 없이 평행하게 함께 걸어가길 바라고 있다"라면서 "급한 불 끄기 위한 대책보다 아이들이 올바르게 자랄 수 있도록 긍정적인 변화가 일어나길 바란다"고 말했다.

덧붙이는 글 | 이 기사는 용인시민신문에도 실렸습니다.


태그:#용인시민신문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자치와 참여시대의 동반자 용인시민신문입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