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일본 핵폐수 해양투기 중단! 해양투기 용인 윤석열정부 규탄! 일본산 수산물 수입 전면금지! 대전시민촛불행동'이 지난 9월 21일 저녁 대전 서구 둔산동 은하수네거리에서 열린 가운데, 참가 시민들이 현수막을 들고 거리행진을 펼치고 있다(자료사진).
 '일본 핵폐수 해양투기 중단! 해양투기 용인 윤석열정부 규탄! 일본산 수산물 수입 전면금지! 대전시민촛불행동'이 지난 9월 21일 저녁 대전 서구 둔산동 은하수네거리에서 열린 가운데, 참가 시민들이 현수막을 들고 거리행진을 펼치고 있다(자료사진).
ⓒ 오마이뉴스 장재완

관련사진보기

 
일본이 후쿠시마 방사성 오염수 2차 해양 방류를 시작한 것에 대해 대전지역 시민단체들이 일본정부와 윤석열 정부를 함께 규탄하면서 즉각 중단을 촉구하고 나섰다.

일본 핵폐수 해양투기 저지 대전행동(추)은 5일 성명을 내 "일본정부는 해양생태를 파괴하고, 국민생명안전을 위협하는 2차 핵폐수 해양투기를 당장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일본정부는 이날 오전 후쿠시마 방사성 오염수 2차 해양방류를 재개한다고 밝혔다. 이번 2차 해양방류는 1차 때와 마찬가지로 오염수 약 7800톤을 17일에 걸쳐 방류할 계획으로 하루 약 460톤이 바다에 버려진다. 일본정부는 내년 3월까지 4차례에 걸쳐 오염수 3만1200톤을 방류할 계획이다.

이에 대해 대전행동은 "우리는 일본정부의 해양생태를 파괴할 뿐 아니라, 국민생명안전을 심각하게 위협하는 반인륜범죄인 핵폐수 해양투기를 반대하며 즉각적인 중단을 요구한다"며 "아울러 윤석열 정부는 일본정부를 국제해양법 재판소에 즉각 제소하라"고 촉구했다.

대전행동은 "그동안 2차 방출 계획인 핵오염수에서 방사성 물질이 검출되었음이 보도된 바 있다. 반감기가 5000년 정도 되는 탄소-14도 있다. 도쿄전력은 미량이라 안전한 수준이라고 변명했는데 이는 무책임한 망발일 뿐"이라고 일축했다.

그러면서 "핵 쓰레기는 사라지지 않고 쌓인다. 해양투기 두 달 만에 방사성 물질이 검출됐는데, 투기 계획 30년 동안 미량인 방사성 물질이 바다에 차곡차곡 쌓이게 되면 그 피해는 고스란히 해양생태 뿐 아니라, 사람들에게 미칠 것임이 불 보듯 뻔 한 것 아니냐"고 강조했다.

대전행동은 또 "가장 큰 문제는 일본 정부를 신뢰할 수 없다는 데에 있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지난 9월 말 2차 방류 예정 오염수 시료에서 탄소-14, 세슘-137, 코발트-60, 아이오딘-129 등 방사능물질이 미량 검출된 것을 상기시킨 뒤 "일본 정부는 여전히 기준치 운운하며 아무 문제가 없다고 주장하고 있지만, ALPS(다핵종제거설비)가 방사성 물질을 완벽히 거르지 못하는 것으로 보이는 증거들이 드러나고 있고, 오염수 희석설비 일부에서 도료를 바른 곳이 부풀어 오르는 등 문제가 계속 발생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윤석열정부는 일본정부가 제공하는 자료에 의존하며 이를 두둔할 뿐, 국민이 신뢰할 만한 검증시스템을 갖고 있지 않다"고 우려했다.

대전행동은 "일본정부는 지금이라도 후쿠시마 원전 사고를 수습할 능력이 없음을 인정하고, 핵폐수 해양투기를 즉각 중단하라"고 촉구하고 "지금 일본정부가 해야 할 일은 인류에 씻을 수 없는 해양범죄를 저지를 것이 아니라, 원전폐로부터 진행하고, 핵폐수를 자국 내 육상에 보관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윤석열 정부를 향해서도 "일본정부와 공범을 자처 할 것이 아니라 국민생명안전을 책임져야 할 국가의 책무에 충실하라"고 촉구했다.

한편, 일본 핵폐수 해양투기 저지 대전행동(추)은 그 동안 매주 목요일마다 '일본 핵폐수 해양투기 중단! 해양투기 용인 윤석열정부 규탄! 일본산 수산물 수입 전면금지! 대전시민촛불행동'을 주최해 온 단체들이 새롭게 개편, 결성한 연대체다.

태그:#핵오염수, #핵오염수해양투기, #대전행동, #후쿠시마핵오염수, #대전단체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향나무는 자기를 찍는 도끼에게 향을 묻혀 준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