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오마이뉴스의 모토는 '모든 시민은 기자다'입니다. 시민 개인의 일상을 소재로 한 '사는 이야기'도 뉴스로 싣고 있습니다. 당신의 살아가는 이야기가 오마이뉴스에 오면 뉴스가 됩니다. 당신의 이야기를 들려주세요.】

오늘, 남편의 여든여섯 번째 생일이다. 어머님에게 태어나 팔십육 년을 살아왔다. 어느 날은 아프기도 했고 어느 날은 돌부리에 넘어져 고통의 건널목을 한 걸음 한 걸음 걸어가야 하는 인내도 필요했다. 인생이란 강은 한 번에 건널 수는 없는 것이다.

젊은 날, 사랑도 했고 이별도 했었다. 산다는 것은 기쁨만이 동반하는 건 아니었다. 사랑을 잃고서야 알았다. 어떻게 살아야 할지, 목표를 세우고 비가 오나 눈이 오나 꿈을 향해 꿋꿋이 삶을 살아낸 사람.

그리고 서른두 살 나이에  결혼을 했다. 워낙 단단하고 의지가 굳은 사람이었다. 가정은 남편의 의지처였고 꿈이었다. 딸들이 하나둘 태어나 자라고 대학을 보내고 모두가 결혼을 해서 그들만의 둥지를 만들어 살고 있다. 

아 아! 자유롭다. 무거운 삶의 무게를 내려놓고 살고 있는 지금, 마음은 하늘을 날이 오를 것만 같다. 참 오래 걸렸다. 결혼하고 55년 반세기가 넘었으니.

며칠 전 명절에는 딸들 가족들이 릴레이하듯 한 가족 한 가족씩 터치를 하면서 와서 생일 겸 맛난 것도 사주고 갔다. 그중에 맨 나중에 온 막내딸과 사위가 와서 아빠와 나들이도 하고 맛있는 저녁밥도 함께 먹었다.
 
막내 사위가 끓여준 미역국
▲ 미역국 막내 사위가 끓여준 미역국
ⓒ 이숙자

관련사진보기

 
막내 사위는 예약을 받고 작은 레스토랑을 하는 세프다. 나보다 음식을 더 잘하는 사람. 막내 사위 덕에 생일날 미역국도 먹고 색다른 음식도 가끔은 먹는다.

전날 시장을 다녀온 사위는 커다란 백합을 사다가 다음 날 아침 남편 좋아하는 백합을 넣고 미역국을 끓여 아침상을 차려 주고 케이크에 촛불을 켜고 축하 노래도 불러주었다.

조촐한 남편의 생일상, 남편의 입가에는 잔잔한 미소가 번진다.

촛불을 끄기 전 남편 소원을 물어보니 "이제 와서 무슨 소원. 가족 건강하고 서로 존중하고 화목하게 살아 주면 되지"라고 말한다. 그 소원 하나 붙들고 지금까지 가족의 버팀목이 되어주었다. 

이제는 나이 들어 마음이 편안한 남편을 바라본다. 그 남편 곁에서 반세기를 살아온 나도 더 바랄 것이 없다. 늙는다는 것이 나쁘기만 한 건 아니다. 이토록 편안한 것이다.

생이 다 하는 날까지 더도 덜도 말고 지금처럼만 살아가기를 염원해 본다. 더 많은 욕심을 부린들 아무 소용없는 일이다. 남편이 지금까지 곁에 계셔 주는 것이 감사하다.

버리고 갈 것만 남아 편안하다는 박경리 작가의 시 구절이 생각나는 아침이다. 

덧붙이는 글 | 이 글은 기자의 브런치에도 실립니다.


태그:#남편 생신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