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경기 이천시가 6일 내년도 수돗물 공급 종합관리계획을 발표했다.
 경기 이천시가 6일 내년도 수돗물 공급 종합관리계획을 발표했다.
ⓒ 박정훈

관련사진보기

 
경기 이천시가 6일 내년도 수돗물 공급 종합관리계획을 발표했다.

이천시는 올해 430억원의 예산을 투입해 대포배수지 증설사업, 급수취약지역 상수도시설 확충사업, 마을상수도 전환공사, 소규모수도시설 수질개선시설 설치사업, 수도계량기 검침시스템(원격) 현대화사업, 유해성분 없는 안심계량기 교체시범사업 등 수도시설의 신설 및 정비사업도 지속적으로 추진했다.

시는 내년 2024년 상수도분야 8개소, 상수도 재난안전분야 1식 등 9개 사업부문에서 총21억4000만 원의 도비를 확보했다. 지방상수도 비상공급망 구축사업(광역~지방연결) 1개소 7억 원, 급수취약지역 상수도보급사업 5개소 8억 원, 녹물없는 우리집 수도관개량사업 1개소 5억 원, 경기도 지하수지원사업 1개소 4000만 원, 재난대응 소화전 설치사업 1식 1억 원 등이다.

우선 시는 증가하는 인구와 더불어 안정적인 용수공급을 위해 용역비 45억 원을 투입해 도수관로 복선화 설치공사의 기본 및 실시설계용역을 추진한다. 이천취수장(여주시 단현리)에서 이천정수장(이천시 산촌리)까지 약 25㎞(이천시 14㎞, 여주시 11㎞/D=1100㎜) 구간의 도수관로를 복선화 신설하여 장래 이천시 수돗물 공급 안정화를 꾀할 예정이다.

또 상수도 시설안정화 계획의 일환으로 광역과 지방상수도의 비상관로를 연결하여 도수관로 사고발생 시 단수 등에 즉각 대처할 수 있는 비상시스템을 구축한다.

4대강 보 운영계획에 따라 강천보 수위를 관리수위 이하로 낮출 경우를 대비하여 취수시설을 개선할 예정이다. 이천시 수도정비기본계획에 의거, 향후 이천정수장 공급능력 추가 확보를 위한 이천정수장 시설개선 및 취수원 추가확보 타당성 용역에 26억원 예산을 투입하여 장래 안정적 용수공급을 통한 주민불편 해소를 위해 노력하기로 했다.

내년 상반기엔 백사면 신대리 일원을 시작으로 이천시 전역 12개소 총사업비 17억원 예산을 투입해 지하수 수질오염 및 출수불량으로 식수난을 겪는 지역 위주로 신설 상수도시설 확충을 통해 주민들에게 안정적인 용수를 공급하고자 급수취약지역 신설 상수관로 보급사업을 추진한다.

이천취수장으로부터 이천정수장까지 1일 6만㎥/양정고 142m로 지속적인 고수압 상태로 운영되어 온 도수관로의 피로가 누적돼 이천정수장 기술진단 결과 도수관로 중간가압장 설치 필요성 대두 및 도수관로의 출수 압력을 낮추고자 이천시 부발읍 마암리 일원에 중간가압장 1개소를 설치할 예정이다.

신규사업으로는 재난안전분야 경기도 소화전 보강 3개년 기본계획의 일환인 재난대응 소화전 보강사업과 관련해 내년 소화전 39개소를 시작으로 2025년 34개소, 2026년 36개소를 점차 설치 완료해 이천시 재난현장에서 신속하고 원활한 급수체계를 마련함은 물론 시민들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할 계획이다.

김경희 이천시장은 "이천시 재정 안정화를 위해 앞으로도 국·도비 확보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이천시가 수도권 중심도시로 도약할 수 있는 일환으로 상수도분야 시설물 확충과 개량을 통해 시민들에게 보다 깨끗하고 안정적인 수돗물을 공급하는 데에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태그:#이천시, #김경희, #수돗물, #경기도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삶은 기록이다" ... 이 세상에 사연없는 삶은 없습니다. 누구나의 삶은 기록이고 그만한 가치가 있습니다. 사람사는 세상 이야기를 사랑합니다. p.s 오마이뉴스로 오세요~ 당신의 삶에서 승리하세요~!!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