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대중교통과-성남시 S-BRT 1단계 산성대로 조감도
 대중교통과-성남시 S-BRT 1단계 산성대로 조감도
ⓒ 성남시

관련사진보기

 
경기 성남시가 17일 '성남~복정 광역BRT 구축 사업 기본 및 실시설계' 용역 착수보고회를 개최했다.

시는 이번 용역을 통해 1단계 성남 모란역~남한산성 입구 5.2㎞ 구간(산성대로)에 중앙버스차로 조성, 대용량 수송 및 친환경 수단의 별도 노선 확보 등 대중교통 중심의 교통운영 체계 개선 방안을 마련한다.

이날 보고회에는 신상진 성남시장과 사업 관계부서, 성남시의회 도시건설위원회 소속 의원, 사업수행 컨소시엄 관계자, 교통전문가 등이 참석해 사업 추진 방향과 세부 계획을 점검했다.

기본 및 실시설계의 세부 과업 내용은 ▲버스전용 주행로 ▲교차로 우선 처리 ▲수평 승하차 ▲대용량수송 및 친환경수단의 별도 노선 확보 ▲버스 및 일반차량 소통 최적화 등 산성대로(모란역~남한선성입구) 5.2km 구간의 대중교통 중심의 종합 교통 운영 체계 개선을 주요 내용으로 한다.

시는 특히 내년 상반기에 2단계 구간인 성남대로(모란역~복정역) 5.0km 구간의 기본 및 실시설계를 산성대로(1단계) 공사와 동시에 추진하여, 원도심 핵심 주간선축의 교통 여건 개선에 속도를 낼 예정이다. 2025년까지 2단계 구간 공사를 마치고 2026년 1월 전 구간 개통을 목표로 하고 있다.

성남시 S-BRT 사업은 수정구 ‧ 중원구의 원도심 핵심 주간선축인 산성대로와 성남대로 10.2km 구간이 국가 상위계획인 제4차 대도시권 광역교통시행계획 ('21~'25)에 '성남~복정 광역BRT' 으로 지정되면서 추진되었다. 사업비 419억원 중 국비 50%, 도비 25%인 314억원을 지원받아 추진되는 국정 과제 사업이다.

신상진 성남시장은 "재개발, 재건축 등 다수 도시재생사업이 원도심에 추진 중인 가운데 선(先)교통, 후(後)개발의 대규모 S-BRT 대중교통체계 구축을 통해 상대적으로 불편한 원도심 교통 문제를 해소하고 도시의 활력을 불어넣을 것"이라고 밝혔다.
 
대중교통과-성남시 S-BRT (성남~복정 광역 BRT) 사업 위치도
 대중교통과-성남시 S-BRT (성남~복정 광역 BRT) 사업 위치도
ⓒ 성남시

관련사진보기

 

태그:#성남시, #신상진, #경기도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삶은 기록이다" ... 이 세상에 사연없는 삶은 없습니다. 누구나의 삶은 기록이고 그만한 가치가 있습니다. 사람사는 세상 이야기를 사랑합니다. p.s 오마이뉴스로 오세요~ 당신의 삶에서 승리하세요~!!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