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지난 5일 국회의원회관 대회의실에서 열린 ’2023 제5회 국회자살예방대상 시상식‘에서 지방의회 우수의원으로 선정돼 수상한 강남구의회 김현정 의원.
 지난 5일 국회의원회관 대회의실에서 열린 ’2023 제5회 국회자살예방대상 시상식‘에서 지방의회 우수의원으로 선정돼 수상한 강남구의회 김현정 의원.
ⓒ 김현정 의원

관련사진보기

 
지난 3월 10년 만에 구민의 소중한 생명을 보호하고 생명 존중 문화를 조성하기 위한 '강남구 자살예방 및 생명존중문화 조성에 관한 조례안' 개정에 앞장선 김현정 의원이 지난 5일 열린 '2023 제5회 국회자살예방대상 시상식'에서 '지방의회 우수의원'으로 선정돼 수상했다.

국회자살예방포럼은 자살예방을 위해 각 분야에서 헌신적으로 활동하는 대한민국 국민을 발굴 및 포상하고 있다. 대학병원과 학계, 연구원, 언론사 등 각계 전문가들이 참여하는 국회자살예방포럼 자문위원의 평가를 기반으로 수상자를 선정하고 있으며, 이번 시상식에서는 우수 지방의회 의원 총 6명이 선정됐다.

김현정 의원이 대표 발의한 '강남구 자살예방 및 생명존중문화 조성에 관한 조례안'에는 ▲생명존중문화 조성 및 자살예방을 위한 교육ㆍ홍보 ▲자살상담매뉴얼 개발 및 보급 ▲아동·청소년·중년층·노인 등 생애주기별 자살예방대책 마련 ▲자살위험자 및 자살시도자의 발견·치료 및 사후관리 ▲자살자의 유족에 대한 지원 및 사후관리 ▲자살예방을 위한 지역사회 협력체계 구축 ▲생명지킴이 교육 및 활동 지원 등을 담겨 있다.

또한 자살예방 등을 위한 사업을 수행하는 관련 기관 또는 단체 등에 대해 행정적ㆍ재정적 지원을 할 수 있게 했고 사업을 효율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강남구 자살예방센터를 강남구정신건강복지센터에 둘 수 있게 했다.

김 의원은 조례안 발의와 함께 강남구청에 자살예방과 심리상담, 복지 연계 서비스 확대를 위해 담당 인력 강화를 촉구하는 등 지속적인 노력을 펼쳤다.

또 5분 발언을 통해 나날이 급증하는 20대 여성의 자살 예방을 위한 사회적 유대감 형성 필요성을 강조했고 관내 청소년심리센터 강화와 정신건강 전문인력 확충 및 금융ㆍ복지 서비스 간 연계 시스템 마련 촉구하는 등 자살예방을 위한 실질적인 노력들을 기울여왔다.

김현정 의원은 "모든 자살이 '사회적타살'인 만큼, 사회적 유대감을 공고히 할 수 있는 정책 수립과 입법활동을 펼친 결과로 너무나 과분하게도 상을 받게 되어 감사한 마음이다"라면서 "앞으로도 공동체 구성원들 모두의 생명보호를 위해 적극적인 관심을 가지고 의정활동을 이어나가겠다"고 수상 소감을 전했다.

한편, 국회자살예방포럼은 자살예방 및 생명 보호를 위해 59명의 국회의원이 소속된 연구모임으로 올해 5번째로 국회자살예방대상 시상식을 개최했다.

덧붙이는 글 | 강남내일신문 게재


태그:#김현정의원, #강남구의회, #국회자살예방대상, #조례안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강남내일신문이라는 지역신문에서 활동하는 기자입니다. 지역신문이다 보니 활동지역이 강남으로 한정되어 있어 많은 정보나 소식을 알려드리지 못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공감하는 기사를 쓰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