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윤창현 전국언론노동조합 위원장과 YTN 지부 조합원들이 16일 오전 서울 여의도 유진기업 사옥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김백 전 YTN 상무의 차기 YTN 사장 내정을 규탄하고 있다.
 윤창현 전국언론노동조합 위원장과 YTN 지부 조합원들이 16일 오전 서울 여의도 유진기업 사옥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김백 전 YTN 상무의 차기 YTN 사장 내정을 규탄하고 있다.
ⓒ 유성호

관련사진보기

 
한국언론정보학회가 방송통신위원회 측에 YTN 최대 주주 변경 승인을 취소하라고 촉구했다. 3대 언론학회(한국언론학회, 한국방송학회, 한국언론정보학회) 가운데 YTN 사영화와 관련해 입장을 밝힌 건 처음이다. 나머지 두 학회는 여전히 침묵하고 있다. 

한국언론정보학회와 미디어공공성포럼은 26일 "방통위는 탈법적인 YTN 매각을 즉각 취소하고 언론장악 중단하라"는 제목의 공동 성명을 냈다.

학회는 성명에서 "민주주의의 가치와 제4부인 언론의 역할에 대한 아무런 이해도, 사회적 책무 의식도 없는 자본금 1000만 원에 대표이사만 있고 직원은 없는, 유진기업의 1인 페이퍼 컴퍼니를 통한 방통위의 기습적인 언론장악 시도를 반대하며, 즉시 YTN 최대 주주 변경 승인을 취소할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학회는 방통위가 지난해 11월 방송의 공적 책임 실현 계획 등이 부실하다는 이유로 YTN 최대 주주 변경 승인을 보류한 점, 유진 오너인 유경선 회장이 검사들에게 뇌물을 공여한 혐의로 유죄를 받은 점, 유진 계열사 임원들의 주가조작 의혹 등이 불거진 점 등을 하나하나 꼬집으면서 "이런 이력의 기업과 사주가 방송의 공적 책임과 언론의 공공성을 지키리라 믿을 사람은 아무도 없다"고 지적했다. 

학회는 "우리 언론·미디어 학자들은 정치권력 독단으로 공영방송의 근간을 훼손하고 방송 공공성과 민주주의 가치를 말살하려는 YTN 사영화 시도에 깊은 우려를 표명해 왔다"며 "그럼에도 정부와 방통위는 학계의 의견을 무시한 채 YTN 사영화를 막무가내로 밀어붙이고 있다"고 우려했다. 

이어 "학자들은 공적 방송 매체로서 YTN 사영화에 반대하며 이는 정치와 자본 권력으로부터 시민의 자유와 권리를 지키는 일이라 믿는다"면서 "아울러 정부와 방통위가 언론장악의 도구로 YTN 사영화를 졸속 추진하는 데 반대한다. 탈법을 통한 YTN 최대 주주 변경 승인의 즉각 취소를 방통위에 강력히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태그:#YTN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