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윤석열 대통령이 11일 강원특별자치도 춘천 강원도청 별관에서 '민생을 행복하게, 강원의 힘!'을 주제로 열린 열아홉 번째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4.3.11
 윤석열 대통령이 11일 강원특별자치도 춘천 강원도청 별관에서 '민생을 행복하게, 강원의 힘!'을 주제로 열린 열아홉 번째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4.3.11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관권선거 비판을 받는 윤석열 대통령의 민생토론회 공동 개최를 놓고 더불어민주당 소속 광주시장과 전남지사가 엇갈린 선택을 했다.

강기정 광주시장은 지난 11일 "시·도는 현안이 다르다. 그간 단독 개최해온 타시도와의 형평성에도 맞지 않다. 공동 개최 시 불참하겠다"며 강수를 뒀다. 

반면 김영록 전남지사는 강 시장 발언 이후, 공동 개최 여부와 관계 없이 참석하겠다는 입장을 대변인을 통해 밝혔다.

정치적으로나 실리적으로나 민감한 이슈에서 민주당 소속 두 단체장의 선택이 극명하게 갈리면서 이들이 정부·여당을 대하는 방식도 새삼 주목받는다.

정치인 출신 강기정, 이슈마다 '직진'

정치인 출신의 강 시장은 2022년 7월 취임 이래 민감 현안에도 거침없이 자기 주장을 폈다. 이 과정에서 정부·여당과 각을 세우는 일도 적지 않았다. 최근에는 국민의힘 공천에 대해서도 쓴소리했다. 과거 5·18민주화운동 왜곡 발언으로 물의를 빚고 있는 후보를 공천한 국민의힘을 비판 한 것.

지난해 한국 사회를 뒤흔들었던 일본의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 무단 투기 문제, 여당의 김포시 서울 편입 논란 등 주요 현안마다 정부의 미온적 대처와 실정을 매섭게 비판했다.

수도권 집중과 지방 소멸을 부채질한다는 비판을 샀던 김포시 서울 편입 논란 국면에서는 김동연 경기지사와 회동하며 "실현 가능성이 없는 정치쇼에 불과하다"고 여당에 날을 세웠다.
  
강기정 광주광역시장이 23일 오후 시청사 중회의실에서 개최된 한국정치사상학회 공동 학술회의에 참석해 환영사를 하고 있다. 2023. 9. 19
 강기정 광주광역시장이 23일 오후 시청사 중회의실에서 개최된 한국정치사상학회 공동 학술회의에 참석해 환영사를 하고 있다. 2023. 9. 19
ⓒ 광주광역시

관련사진보기

 
정부와 여당이 맹공을 퍼부었던 광주 출신 항일 음악가 정율성(1914~1976) 이념 논쟁 국면에서는 "정율성 기념사업은 노태우 정부에서 시작해 김영삼 정부에 이르기까지 진보·보수 구분 없이 이어져온 사업"이라며 물러서지 않았다.

그러면서 "미·중 갈등과 중국발 경제 악화로 수출은 줄어들고, 고물가·고금리로 기업과 가계 부담은 늘고 있다. 내수 경제가 침체되고 있다"며 "이념 논쟁에 시간을 허비하지 말고 민생을 돌보라"고 정부·여당을 직격했다.

지역사회 "속 시원하다"...시청 안팎 "정부가 광주시에 불이익 줄 것" 우려 공존

주요 현안마다 시장이 정부·여당과 맞서는 듯한 모습을 보이면서 광주시 안팎에서는 "광주시가 정부 예산 배정과 정책 결정에서 피해를 보는 것 아니냐"는 우려도 고개를 든다.

민주당 강세 지역답게 지역사회에선 "속 시원하다"는 호평도 적지 않다. 

만 39세에 국회에 입성해 내리 3선을 하고, 문재인 정부 청와대에선 정무수석을 지내는 등 오랜기간 정치에 종사하면서 지역 민심이 원하는 메시지를 적절한 타이밍에 발신하고 있다는 것이다.
  
반면 관료 출신의 김영록 전남지사는 정부·여당과 각을 세우는 모습은 관찰되지 않는다.

정부 방침과 의견이 다르더라도 날을 세우는 대신 대정부 건의나 호소 형식을 취하며 설득에 나서는 스타일이다. 지역 관련성이 뚜렷해 입장 표명 압박을 받더라도 논쟁이 가라앉기를 기다렸다가 메시지를 내고 있다.

지난해 8월 일본 정부의 후쿠시마 원전 방사능 오염수 해양 무단 방류와 관련해서도 일본 정부를 규탄하는 전라남도 명의의 입장문은 냈으나, 정부의 미온적 대처를 질타하거나 정부·여당과 맞서는 듯한 강경 발언을 피했다.

민주당 국회의원과 전라남도의회 의원들이 "수산물 생산 전국 1위 전남이 가장 큰 피해를 본다"며 방류 수개월 전부터 정부의 온건적 대응을 비난하고 강력 대처를 주문한 것과 대조적이다.

지난해 10~11월 여당 대표의 김포시 서울 편입 주장 논란 국면에선 논쟁이 사실상 정리된 이후에야 반대 입장을 냈다.
  
김영록 전남지사가 27일 도청 브리핑룸에서 2023년 송년 기자간담회를 갖고 2023년도 주요 성과와 2024년도 도정방향에 대해 발표하고 있다.
 김영록 전남지사가 27일 도청 브리핑룸에서 2023년 송년 기자간담회를 갖고 2023년도 주요 성과와 2024년도 도정방향에 대해 발표하고 있다.
ⓒ 전라남도

관련사진보기

 
김 지사는 지난해 11월 내놓은 관련 입장문에서 "집권 여당의 구상은 '서울 중심의 일극 체제'로 회귀시키려는 시대 역행적 발상이다. 여당이 분열과 소모적 갈등을 양산하고 있다"며 비교적 강한 메시지를 냈다.

그러나 이때 입장 표명도 여론 흐름에는 별 영향을 주지 못했다. 그의 입장 표명보다 사나흘 앞서 국민의힘 소속 유정복 인천시장과 홍준표 대구시장이 "실현 가능성 없는 쇼" "반짝 특수나 노리는 떳다방"이라고 맹비난하면서 사실상 여권 주장이 힘을 잃었기 때문이다.

김 지사, 민심·당심과 동떨어졌다는 비판에도 '실리 추구' 스타일 평가

김 지사는 문재인 정부 시절 구례와 곡성을 초토화시킨 2020년 8 섬진강 물난리때도 정부와 한국수자원공사에 대한 비판을 극도로 주저했다. 주민들이 물 관리에 실패한 수자원공사와 정부를 맹비난한 것과 대조적었다. 대신 전남도는 수해지역에 대한 정부 지원을 촉구했다.

어떤 정당이 집권하든 주요 현안에서 정부와 날을 세우는 대신, 정부의 협조와 지원을 얻는데 주력하는 스타일이라는 것이다.

김 지사는 '현안 메시지가 늦거나 약하다'는 지적에 대해 "정부, 여당과 날을 세워서 전라남도가 얻을 수 있는 게 무엇이냐"는 취지로 설명한다고 한다. 민심·당심과 동떨어졌다는 일각의 비판에도 실리를 추구한다는 의지가 확고하다.

사이다 발언으로 지역민과 민주당 지지자들에 일시적으로나마 만족감을 주는 것보다, 낙후지역의 발전을 이끄는 수장으로서 국고 예산 확보와 정부 정책 결정에서 최대한 배려 받는 게 전라남도에 이익이라는 계산이 깔렸다는 것이다. 

태그:#김영록, #강기정, #대통령민생토론회, #관권선거, #총선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광주·전라본부 상근기자. 제보 및 기사에 대한 의견은 ssal1981@daum.net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