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강기정 광주광역시장이 기자회견을 열고 있는 모습.
 강기정 광주광역시장이 기자회견을 열고 있는 모습.
ⓒ 광주광역시 제공

관련사진보기


강기정 광주광역시장은 12일 의과대학 정원 확대를 둘러싼 정부와 의사협회의 갈등이 극한으로 치닫고 있다며 대화와 타협을 촉구했다.

강 시장은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 게시 글을 통해 "지금의 강대강 대치를 지속한다면 그 피해는 고스란히 국민과 의대생의 몫이 될 것"이라며 이같이 호소했다.

그는 게시 글 머리말에서 "(정부의) 의대 증원에 찬성하고, (의료진들의) 집단행동에 반대한다"며 "정부는 강경하고 의협은 고집스럽게 서로의 목소리를 들으려 하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문재인 정부 시절 청와대 정무수석을 지낸 강 시장은 의대 정원을 매년 400명씩 10년간 늘리는 방안을 타협안으로 제시했다.

그는 의과학자 100명과 공공‧필수의사 200명 그리고 일반의사 100명을 순차적으로 증원하는 안을 제안하면서 "지난 2019년 만들어졌지만 당시 의협의 반대로 결실을 맺지 못했다"고 설명했다.

끝으로 "더 이상의 파국을 막아야 한다"며 "정부도 적극적으로 대화에 나서야 하고, 의협도 의대 증원에 나서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의대 정원 확대 방침에 반발한 전공의 집단사직 사태가 22일째를 맞은 이날 전국의과대학교수협의회는 "전공의와 학생들이 피해를 입을 경우 단호하게 정부의 책임을 물을 것"이라며 집단행동 불사 방침을 밝혔다.

태그:#의대정원, #강대강대치, #의정갈등, #순차증원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신문과 통신 기자를 거쳐 오마이뉴스 광주전라본부 상근기자로 일하고 있습니다. 기사 제보와 제휴·광고 문의는 press@daum.net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