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국민의힘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이 4일 오전 광주송정역에 도착해 경찰의 경호를 받으며 이동하고 있다. 한 위원장 왼쪽은 윤석열 대통령 측근으로 꼽히는 주기환 광주시당위원장. 2024. 1. 4
▲ 경찰 경호 속에 이동하는 한동훈 국민의힘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이 4일 오전 광주송정역에 도착해 경찰의 경호를 받으며 이동하고 있다. 한 위원장 왼쪽은 윤석열 대통령 측근으로 꼽히는 주기환 광주시당위원장. 2024. 1. 4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15일로 예고된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의 광주 총선 유세 일정에 경찰이 300명 안팎의 대규모 경력을 경호에 투입하기로 가닥을 잡았다. '5·18 망언' 논란 인사 공천 유지 결정으로 들끓는 지역 민심, 군중과 뒤섞여 진행하는 '거리 인사' 유세 방식을 고려한 조치로 보인다.  

경찰은 국민의힘 요청에 따라 한 위원장 경호에 전원 사복 경찰관을 투입한다는 방침도 세웠다.

14일 <오마이뉴스> 취재 결과를 종합하면, 광주광역시경찰청은 한 위원장의 15일 광주 방문 일정 경호에 약 300명의 경찰관을 투입하기로 가닥을 잡았다.

경찰 "신변보호 경찰력 규모, 오늘 오후 회의 거쳐 최종 판단"

복수의 경찰 관계자는 "오늘 오후 회의를 거쳐 투입 경력 등이 최종 결정될 것"이라면서도 "경호는 만일의 사태에 대비해 철저하게 이뤄져야 한다는 기조대로 유지될 것"이라고 전했다.

15일 한 위원장은 전남 순천에서 호남권 유세 일정을 시작해 오후엔 광주를 찍고 전북 전주로 이동한다. 그중에서 관심은 단연 광주 일정이다. 

한 위원장의 광주 일정은 크게 2가지다. 남구에 자리한 광주실감콘텐츠큐브에서의 청년사업가 간담회, 원도심 충장로 거리 유세다.

경찰은 한 위원장 주요 동선에 광주경찰청 기동대 4개 중대 가운데 3개 중대 투입을 고려하고 있다. 결원 등을 제외하면 1개 중대는 80명 안팎이므로, 기동대원 약 250명이 투입되는 셈이다.

한 위원장 방문지를 관할하는 동부경찰서와 남부경찰서도 소속 형사·수사·교통·정보 경찰관을 다수 배치한다. 한 위원장 근접 경호는 경찰청 본청 소속 전담팀이 맡는다. 줄잡아 300명의 경찰관이 한 위원장 경호에 투입되는 셈이다.

다만 광주경찰청은 경호 인력의 구체적 규모는 공개하지 않는 게 원칙이라고 밝혔다.

과잉 논란 의식해 '사복 경찰관 배치 요청'   
 
광주경찰청 청사.
 광주경찰청 청사.
ⓒ 안현주

관련사진보기

 
경찰은 한 위원장 경호에 투입할 경찰력 전원을 사복경찰관으로 배치한다는 방침도 세웠다. 경호 협의 과정에서 국민의힘이 요청한 것으로 파악됐다.

올해 초 한 위원장 광주 방문 과정에서 불거진 '과잉 경호' 논란을 피하기 위한 조치로 풀이된다.

지난 1월 4일 한 위원장의 광주 방문길에는 광주송정역부터 국립 5·18민주묘지, 광주 김대중컨벤션센터, 오찬 장소까지 119 구급차가 따라붙고, 400명 이상의 경찰관이 경호에 투입됐다.

기동대 경찰관들은 흉기 방어 장갑(방검장갑)을 착용했고, 혹시 모를 계란 세례를 막기 위해 긴 우산을 들고 이동하는 모습도 목격됐다. 일부 기동대원은 휴가가 반려되기도 했다. 

광주경찰청 관계자는 "경찰력 배치 규모는 결정된 바 없다. 안전을 위한 신변보호활동은 차질없이 수행하되, 필요 이상으로 과도한 경력 배치는 지양할 것"이라며 "당측과 협의해 유연하고 자연스럽게 보호활동을 수행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5·18 망언 인사 공천 확정' 한동훈, 15일 광주 방문 예고  https://omn.kr/27src

주요 지리정보

태그:#한동훈, #경찰경호, #한동훈광주, #도태우, #518
댓글105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광주·전라본부 상근기자. 제보 및 기사에 대한 의견은 ssal1981@daum.net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