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한동훈 국민의힘 총괄선거대책위원장이 28일 오전 서울 서대문구 신촌 유플렉스 앞 집중유세에 참석해 이용호 서대문갑 후보와 함께 유권자들에게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
 한동훈 국민의힘 총괄선거대책위원장이 28일 오전 서울 서대문구 신촌 유플렉스 앞 집중유세에 참석해 이용호 서대문갑 후보와 함께 유권자들에게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
ⓒ 유성호

관련사진보기

 
"정치를 개같이 하는 사람이 문제인 거지, 정치 자체에는 죄가 없습니다!"

국민의힘 총괄선거대책위원장을 맡고 있는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의 입이 거칠어졌다. 마이크를 잡은 한 비대위원장은 "제 주변에 있었던 어떤 국회의원들이 저 장관할 때 이랬다. '당신 왜 이렇게 정치적이냐?'고"라며 "그런데 저는 그렇게 말했다. '아니 당신은 왜 자기 직업을 그렇게 비하하냐'고, '정치인이 직업 아니냐'고"라고 말했다.

그는 "여러분 정치는 굉장히 중요하다. 여러분의 삶을 모두 바꿀 수 있기 때문"이라며 "정치를 개같이 하는 사람이 문제인 거지 정치 자체에는 죄가 없다"라고 강조했다. "저는 그렇기 때문에 정치를 하러 나왔다. 여러분을 위해서, 공공선을 위해서 몸을 바칠 것"이라며 "범죄자들이 여러분을 지배하지 못하게 해 주시라. 제가 바라는 건 그것"이라고도 지지를 호소했다. "나머지는 저희가 무슨 일이 있어도 여러분의 삶을 바꿀 것"이라고도 덧붙였다.

지지자들로부터 박수와 환호가 터져 나왔지만, 비가 내린 직후여서인지 그 열기는 이전 현장들에 비할 정도는 아니었다. 인파의 밀집도도 예상외로 떨어졌다. 28일 오전 한동훈 비대위원장은 신촌 현대백화점 유플렉스 앞에서 '국민의힘으로 신촌살리기' 유세에 나섰지만, 그의 발언에서는 다급함과 조급함이 느껴졌다.
 
▲ 한동훈 “정치 개같이 하는 사람이 문제지 정치는 문제없어”
ⓒ 유성호

관련영상보기

 
"카톡방에서 걱정하지 말고, 밖으로 나가서 설득하면 이긴다"

공식 선거운동의 스타트를 '0시 송파 가락시장 방문'으로 끊은 한동훈 비대위원장은 이날 오전 10시부터 서울 마포를 시작으로 서대문과 용산, 중·성동구에 광진구까지 한강벨트를 따라 쭉 유세를 다니는 동선을 구성했다. 수도권 판세가 요동치는 가운데, 여당이 반드시 '탈환'해야 할 지역구에 확실히 힘을 실어주기 위한 그림이었다. 특히 신촌은 지원 유세가 아니라 이날 일정 중 유일하게 '집중 유세'로 설정하고 더 공을 들인 곳이었다. 유동인구가 많고 젊은 유권자들이 많은 만큼 여당이 전략적으로 접근한 셈이다.

하지만 공식 선거운동 첫날의 집중 유세치고는 드문드문 빈 곳이 많았다. 유세차 옆쪽으로 모인 이들을 향해 한 당직자는 "비어 보이니까 안쪽으로 들어가시라"라고 권하기도 했다. 막상 이 광경을 지켜보는 청년 유권자는 거의 찾아보기 어려웠다.
  
한동훈 국민의힘 총괄선거대책위원장이 28일 오전 서울 서대문구 신촌 유플렉스 앞 집중유세에서 이용호 서대문갑 후보와 함께 유권자들에게 지지를 호소하자, 시민들이 이를 지켜보고 있다.
 한동훈 국민의힘 총괄선거대책위원장이 28일 오전 서울 서대문구 신촌 유플렉스 앞 집중유세에서 이용호 서대문갑 후보와 함께 유권자들에게 지지를 호소하자, 시민들이 이를 지켜보고 있다.
ⓒ 유성호

관련사진보기


한 비대위원장의 이날 발언에는 최근 불리하게 돌아가고 있는 여당의 분위기가 그대로 읽혔다. 그는 "여러분 불안하신가? 걱정되시느냐?"라고 물었다. 일각에서 제기되는 '범야권 200석' 전망에 보수층이 위축되는 것을 경계하는 발언으로 풀이된다.

그는 "그건 방관자들의 이야기이다. 문밖으로 나서시라"라며 "나서서 국민만 보고 찍으라고, 국민들을 만나서 설명하시라. 여러분, 그러면 우리가 이긴다. 저를 믿으시라"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소위 '샤이 보수' 층이 여론조사 응답을 회피하고, 자칫 이들이 투표장에 나가지 않을까 봐 염려하는 모양새이다.

그는 "이번 선거는 그냥 몇 년 만에 돌아오는 선거가 아니다. 대한민국의 운명을 좌우할 만한 정말 중요한 선거"라며 "범죄자들이 여러분을 지배하시길 바라느냐? 우리가 그걸 허용해야 되겠느냐? 그걸 허용하고 10년 뒤에 손가락질 받고 싶으신가?"라고 따져 물었다.

한 비대위원장은 특히 "혼자서 궁시렁대지 말고, 카톡방(카카오톡 단체 대화방)에서 걱정하지 마시라"라며 "나가서 여러분들이 한 분만, '이번 선거에서 국민만 보고 찍으면 된다'고 설득하시면 우리는 질 수가 없다. 지고 싶어도 질 수가 없다"라고 강조했다. "우리가 잘하고 우리가 더 설명을 잘하면 된다"라며 "여러분 끼리끼리 모여 있지 마시라. 그냥 밖으로 나가시라"라며 지지층의 적극적인 설득을 당부했다.

마포와 용산에서도 "이·조(이재명·조국) 심판이 민생" 
 
한동훈 국민의힘 총괄선거대책위원장이 28일 오전 서울 서대문구 신촌 유플렉스 앞 집중유세에서 이용호 서대문갑 후보와 함께 유권자들에게 지지를 호소하자, 지지자들이 응원하며 연호하고 있다.
 한동훈 국민의힘 총괄선거대책위원장이 28일 오전 서울 서대문구 신촌 유플렉스 앞 집중유세에서 이용호 서대문갑 후보와 함께 유권자들에게 지지를 호소하자, 지지자들이 응원하며 연호하고 있다.
ⓒ 유성호

관련사진보기

 
▲ 한동훈 “범죄자 세력이 선량한 시민 지배하는 것 막아야”
ⓒ 유성호

관련영상보기


한 비대위원장은 '정권 심판'에 대응하기 위한 맞불로 '이(재명)-조(국) 심판'을 내세웠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조국 조국혁신당 대표를 정조준한 것이다. '운동권 특권 세력 심판'의 프레임을 더 구체화한 셈이다. 함운경 전 민주화운동동지회 회장을 마포을에 배치해 그 선두에 세운 것도 같은 맥락이다.

이날 첫 유세였던 망원역 지원 유세에서 한 비대위원장은 "오늘(28일) 처음으로 제가 정치를 시작한 이래 선거운동을 하면서 마이크를 잡는다"라며 그 일성으로 "다가온 4월 10일의 선거는 대한민국 역사상 1987년 대선 이래 가장 중요한 선거가 될 것이다. 우리 대한민국과 동료시민의 운명을 좌우할 선거가 될 것이다"라고 외쳤다.

그는 "저희는 정치개혁과 민생개혁 그리고 범죄자들을 심판한다는 각오로 이번 선거에 나섰다"라며 "저희는 준비되어 있다. 여러분, 저희에게 힘을 모아주시라. 저희가 정말 잘하겠다"라고 약속했다.

특히 "이·조 심판해야 한다"라며 "네거티브가 아니다. 민생이다"라고 주장했다. "그분들은 권력을 잡으면 민생을 챙기지 않을 것"이라며 "그 권력으로 복수하고, 그 권력으로 자기들의 잇속을 채우고, 자기들의 방어만을 할 것이기 때문이다. 이·조 심판은 민생이다"라고 강조했다.

대통령실이 자리해 상징성이 커진 용산 유세에서도 한 비대위원장은 비슷한 발언을 반복하며 지지자들을 적극 독려했다. 그는 "여러분 불안하신가? 걱정되시느냐?"라며 "걱정하지 마시라. 우리가 권영세와 함께 이긴다"라고 용산의 권영세 후보에게 한 표를 달라고 호소했다.

그는 "우리는 지금보다 더 어려울 때 더 빛났던 사람들"이라며 "우리는 이겨야 할 때 이길 줄 알았기 때문에 여기까지 온 사람들"이라고 강조했다. "여러분 주위에서 걱정하는 분이 계시면 이렇게 말해 주시라. 오늘부터 밖으로 나가서 왜 국민의힘이 이겨야 하는지를 같이 설명하자고 말해 주시라"라고 적극적인 홍보를 재차 당부했다. "여러분 의기소침해 하지 마시라. 그러면 지는 것"이라고 위축된 보수 지지층을 다시 한번 독려했다. 

여성 유권자 향해 "피부 관리" 말한 현장 사회자
 
국민의힘 중앙 유세단이 28일 오전 서울 서대문구 신촌 유플렉스 앞에서 열린 집중유세에서 율동을 펼치며 2번을 상징하는 손가락 2개를 들어보이고 있다.
 국민의힘 중앙 유세단이 28일 오전 서울 서대문구 신촌 유플렉스 앞에서 열린 집중유세에서 율동을 펼치며 2번을 상징하는 손가락 2개를 들어보이고 있다.
ⓒ 유성호

관련사진보기

한편, 이날 용문시장 사거리에서 벌어진 용산 유세에서 진행자가 "너무 좋은 날씨이다. 해가 안 떴기 때문"이라며 "우리 여기 계신 많은 여성 유권자분들 해 뜨면 얼굴 타서 나중에 피부 관리에 들어가는데 오늘 해가 안 떠서 너무 좋은 날"이라고 말했다. 현장에 있는 여성 유권자들의 피부를 날씨와 연결해 굳이 언급한 것.

또한, 이날 한 비대위원장의 발언이 끝난 뒤, 한 위원장과 권영세 후보에게 여성 지지자들이 올라가 꽃다발을 증정하는 모습도 연출됐다. 당 차원에서 사전에 준비한 이벤트로, 사회자는 "두 분에게 우리 용산 구민들의 마음을 담아 꽃다발 증정을 하도록 하겠다"라며 "여러분 박수로 환영해 주시기 바란다. 꽃다발 올라오시라"라고 말했다. 그러자 붉은색 외투를 입은 두 여성이 올라와 각각 꽃다발을 하나씩 증정했다. 한 위원장과 권 후보는 웃으며 꽃다발을 받아든 후 함께 손을 맞잡고 팔을 번쩍 들어올리며 지지자들에게 인사했다.

주요 지리정보

태그:#한동훈, #국민의힘, #집중유세, #한강벨트, #410총선
댓글117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2014년 5월 공채 7기로 입사하여 편집부(2014.8), 오마이스타(2015.10), 기동팀(2018.1)을 거쳐 정치부 국회팀(2018.7)에 왔습니다. 정치적으로 공연을 읽고, 문화적으로 사회를 보려 합니다.

오마이뉴스 사진기자. 진심의 무게처럼 묵직한 카메라로 담는 한 컷 한 컷이 외로운 섬처럼 떠 있는 사람들 사이에 징검다리가 되길 바라며 오늘도 묵묵히 셔터를 누릅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